(유아교육 사상사) 니일과 피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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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니일의 생애
2. 니일의 유아교육사상
3. 니일의 유아교육목적
4. 니일의 유아교육내용
5. 니일의 유아교육방법
6. 피아제의 생애
7. 피아제의 인지발달개념
8.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유아교육
9.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유아교육

본문내용

자율적 도덕 판단의 단계
피아제는 10~11세의 어린이들은 자율에서 타율적인 행동으로 변화하는데 규칙과 법칙을 필요에 의해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前)시기에서는 신이나 성인이 만들어 놓은 규칙과 법칙은 영원불멸의 것으로 생각하였지만 차츰 융통성이 발달하기 시작해서 규칙은 단지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 시기에 어린이들은 행동하는 동기와 의도에 의해서 판단할 수 있는 주관적 도덕 판단의 개념을 가지게 된다. 맹목적인 복종 단계에서 탈피하여 자율적인 도덕 판단을 한다. 이 단계에서는 2가지 도덕적 판단 기준이 설정된다.
a.동기존중의 단계
11~14세 어린이들은 행동의 결과를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라 결과 이면에 잠재해 있는 동기와 의도를 존중하고 고려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b.규칙과 원리 그리고 이상을 설정하는 단계
15세 이후로서 아동들은 모든 자기들의 행동은 원리와 규칙을 따라야 하고 가장 이상적인 이상점을 추구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2)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10~11세가 되면 도덕발달 두 번째 단계가 시작된다.
-자율적 도덕단계의 아동들은 사회규칙들이 변경될 수 있으며, 규칙이 사람들의 동의여하에 따라 바뀔 수도 있는 임의적 합의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또한, 규칙이란 사람들의 욕구에 따라 위배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느끼게 된다.
-이제 아동은 행동 자체의 객관적 결과보다는 의도에 의해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할 수 있다.
피아제는 도덕성 실재론으로부터 도덕적 자율단계의 이행이 8~9세 사이에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두 가지의 인지구조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타율적인 것은 주로 협돈과 상호작용의 산물이며 또 개인차의 인식에서 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에게 있어서의 판단의 개인차는 학교교육, 가정생활 및 기타 환경적 요인은 물론 또래간의 협동의 기회, 호혜적인 상호관계의 경험 등에서 오는 것이라는 것이다.
(2) 인간과 도덕성에 대한 기본 관점
1) 인간관
-환경을 개척하고 창조하는 능동적 존재이다.
-이타적으로 타인을 고려하고 정직, 우애, 동정심, 용기, 책임, 봉사 등과 같은 보다 높은 원리적 삶을 추구한다.
-능력과 환경의 상호작용적 경험을 토하여 자기발전을 이루는 존재이자 자기 조직화하는 존재이자 자기 구성적 존재이다.
2)도덕관
-인간내부로부터 반성적인 검토를 거쳐 자율적으로 대체된 규범체계(비판적 반성적 사고)로 단지 기존 사회에서 주어진 (이미 존재하고 있는) 허용과 금지의 체계인 것은 아니다.
-도덕적 삶과 관련해서 무엇을 옳고 그른지 무엇을 마땅히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와 정단한 근거는 무엇인지를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 즉 도덕적 사고, 판단능력
-도덕성 발달은 인지발달의 한 부분
-서로에게 영향 미치는 개인의 행동과 반응의 이상적 평형상태: 평등성과 상호호혜성의 균형점
(3)피아제의 도덕발달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아동의 자율적 도덕성으로의 자연적 발달을 저해하지 않도록 주의 깊게 실시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타율적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 도덕성으로 전환을 도모하는 학교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과의 상호작용 경험이 체계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도덕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상호성은 외적 권위에 의한 일방적인 전달과 그 내면화를 통해서는 발달되기 어렵다.
-가족 회의나 다른 사람과 함께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게 되고 또한 객관성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질 때 아이는 비로소 다른 관점을 더 잘 이해하고 또한 인간의 세상사와 도덕적 행위가 다른 모습으로 혹은 더욱 유익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4)유아의 도덕성 발달을 돕는 방법
1) 우선 도덕성의 본질인 자율성이 최대로 보장되어야 합니다. 유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면 도덕적 판단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2) 도덕교육은 경험과 행동에 의해서 이루어지므로 동화나 우화와 같은 것을 많이 소개해 줌으로써 올바른 방향으로 상상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유아의 도덕적 태도와 행동은 가정이나 기관에서의 경험을 통해 개발됩니다. 타인과 어떻게 지내며, 그들을 통해 보고 들은 것을 마음 깊이 간직하면서 도덕성이 성장하는 것이지요. 부모나 교사가 좋은 모델이 되어주는 것 이상의 좋은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4) 타인의 정서에 공감하는 경험이 도덕성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감정이입 특히 다른 사람의 고통을 느낄 수 있을 때 동정심을 갖게 되고, 성장하면서 사회적 도덕성이 습득됩니다.
(5)도덕성 발달의 세 가지 관점
-무엇이 도덕적인 것인지에 대한 해석이 사람마다. 학설마다 다르다. 대체로 서로 대립되는 세 가지 관점이 있다.
1)사회학습이론(반두라) - 도덕성 발달이 특정 사회가 지닌 가치, 규범, 관습 등을 내면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2)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드) - 도덕성을 초자아의형성과정으로 설명한다. 도덕성을 인간의 어떤 내면적인 성격이나 혹은 본성적인 특징으로 규정하고, 이러한 성격이나 본성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거나 통제하거나 통제할 수 있도록 길러 주는 것이 도덕교육의 할일이라는 입장
3)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 도덕성 발달이론 중 가장 영향력이 크다. 도덕성이란 어떤 상황에서의 행위의 적합성과 그 이유에 대한 추론능력을 의미. 즉, 도덕성은 주어진 구체적 사태를 도덕적으로 해석하여 무슨 행동이 옳고 그른지를 가려보고, 그 결과로서 어느 특정한 행동을 하기로 선택하는 심리적 또는 이성적 판단과정이다.
사랑하는 사람아 - 용혜원
내가 사랑하는 사람아
이 한목숨 다하는 날까지
사랑하여도 좋은 나의 사람아
봄,여름,그리고 가을,겨울
그 모든 날들이 다 지나도록
사랑하여도 좋을 나의 사람아
내가 사랑하는 사람아
내 눈에 항상 있고
내 가슴에 있어
내 심장과 함께 뛰어
늘 그리움으로 가득하게 하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아
날마다 보고 싶고
날마다 부르고 싶고
늘 함께 있어도 더 함께 있고 싶어
사랑의 날들이 평생이라 하여도
더 사랑하고 싶고
또다시 사랑하고 싶은
나의 사랑하는 사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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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04
  • 저작시기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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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7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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