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와 그 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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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사회와 그 적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지닛 윈터슨(Jeanette Winterson)은 앤젤라 카터(Angela Carter)와 더불어 가장 주목받아온 동시대 영국 여성 작가들 중 한 명으로

2. 「오렌지 말고 다른 과일도 있어」: 비정상적 열정\"(unnatural passion)의 정상화와 그 대가 지닛(Jeanette)이라는 주인공의 이름에서부터

3. 「속하지 못한 삶」: 이산의 현실과 “블랙 브리튼”의 지평

인용 문헌

본문내용

되는데, 이 대목에서 라일리는 주인공이 과거와 현재, 자메이카와 영국을 판타지의 구조를 통해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냉정한 현실의 차원에서 비로소 유기적으로 연관 짓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이런 견지에서 플로렌스가 숙모의 치료비로 요구하는 돈을 몇 푼 쥐어주고 도망치듯 그 집에서 나온 히아신스가 킹스턴의 한 호텔방으로 돌아와 누워서 생각하는 장면으로 끝나는 이 소설의 일견 “희망없는” 결말이 단순히 전망이 부재하거나 극도로 비관적인 절대적 고립의 상태를 시사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보다는 주인공이 이제 더 이상 자메이카인이 아닌, 흑인 이민자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자메이카에 대한 탈낭만화가 일어나는 과정은 또한 영국의 현실에 대한 좀 더 복잡한 현실 인식이 이뤄지는 것과 궤를 같이 하며 이는 히아신스가 영국에서 겪는 사건들이 어떤 긍정적인 축적된 의미를 갖는다는 점과도 관련된다. 이 소설에서 일종의 환치된 암흑의 핵심이라고 부를만한 아버지의 집에서 벗어나면서 히아신스가 점차 가부장적인 폭력과 인종주의가 얽힌 현실에 대응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하는 것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실한 이민자의 신화를 내화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동시에 그 과정은 무반성적인 긍정이나 동화의 형태가 아니라 그 사회의 현실 조건들에 대응하면서 버티며 살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입지를 만든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처럼 제목과는 달리 이 소설은 주인공 이민자 여성의 경험을 통해 그녀가 “자메이카인”에서 “흑인 브리튼인”으로 고통스럽게 거듭나는 과정을 서사화함으로써 “속하지 못함”이라는 단순히 수동적인 뜻에서가 아니라 “속하기를 거부하는” 비판적이고 저항적인 주체성을 정립하는 과정을 형상화함으로써 의미있는 정치적 진보성을 확보한다. 히아신스가 자신이 처한 이산의 현실을 제대로 인정하고 나아가 자신의 주체성을 자메이카가 아닌 “블랙 브리튼(Black Britain)”에 정초시킴으로써 두 공간이 자신의 삶에 대해 갖는 의미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시작할 때에야 비로소 그녀에게 새로운 삶의 지평이 열릴 수 있다는 것이 라일리가 이 소설의 전체 서사를 통해 구성하는 좀 더 깊은 차원의 진실이며 바로 이 점에서 속하지 못한 삶은 현실의 권력 관계를 온존시키는 종류의 “다문화사회”와 그 것을 가능하게 하는 대처리즘과 같은 담론에 대해 저항적인 텍스트의 역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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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terson, Jeanett. Oranges Are Not the Only Fruit. New York: Grove,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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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6.25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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