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이해A+] 이슬람교의 문화적 배경 및 성립 및 발전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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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의이해A+] 이슬람교의 문화적 배경 및 성립 및 발전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

본 론
Ⅰ. 이슬람, 그들은 누구인가?
1. 무슬림, 그들은 무엇을 믿는가? - 이슬람의 용어 및 개념정리, 특성
2. 이슬람은 어떻게 성립하고 발전해왔는가?
3. 이슬람의 문화
4. 이슬람의 여성
5. 사람들은 왜 이슬람에 사로 잡히는가?

본 론 Ⅱ. 왜 그들은 항상 두려운 테러리스트가 되어야 하는가?
1. 이슬람 세계의 끊이지 않는 분쟁의 역사 문화적 배경
2. 이슬람 세계 소수민족 분쟁의 전망 및 해결방안
3. 팔레스타인 분쟁과 체첸 분쟁의 사례

결 론 .
- 오늘날, 한국에서의 이슬람

본문내용

시아와 체첸의 분쟁은 시작되었다.
러시아의 카프카스 점령 이후 이슬람의 수피종단을 배경으로 조직화된 체첸 민족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러시아에 반기를 들었으며, 러시아도 이 골치 아픈 체첸 민족에 대해 말살정책과 강제이주정책을 펴며 이들의 저항을 철저히 탄압해왔다. 따라서 체첸 민족의 러시아 감정은 골수에 사무치게 된 것이다.
소련의 해체에 따른 독립의 호기를 놓칠 리 없는 체첸 민족은 1991년 11월 독립을 선포했다. 그러나 모스크바 정부는 체첸 자치 공화국의 독립선언이 인근의 다른 자치 공화국들에 번질 것을 우려함과 동시에, 카스피 해 유전의 경제적 이점을 빼앗길 것이 두려워 체첸 공화국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고 군대를 파병했다.
결국 1994~1996년에 제 1차 러-체첸 분쟁이 발생했으며, 이 1차 분쟁은 국내의 복잡한 사정과 세계 여론의 악화에 굴복한 러시아가 평화협정을 맺고 군대를 퇴각함으로써 끝났다. 그러던 중 지난 1999년 8월 체첸 독립군들이 이웃의 다게스탄 자치 공화국을 침략해 다게스탄의 이슬람 원리주의 세력과 결탁해 ‘북 카프카스 이슬람 공화국’의 건국을 선언하자 분쟁의 불씨는 다시 타오르기 시작했다. 러시아 정부가 테러리스트 일소라는 명분을 내걸고 체첸 공화국에 대대적인 군사작전을 감행하면서 제 2차 러-체첸 분쟁이 시작되었다. 제 2차 러-체첸 분쟁은 러시아의 대권 경쟁과 맞물려 옐친의 뒤를 이은 푸틴 정부가 전에 없었던 강한 군사작전을 펼쳐 체첸 지역의 대부분을 장악함으로써 종결상태에 들어갔다.
세계는 러시아의 강력한 무력 앞에서 굴복하지 않고 끈질기게 항전을 계속하는 체첸 민족의 정신력과 힘에 대해 의아해 한다. 4세기 훈족의 침략을 기점으로 비잔틴, 페르시아, 셀주크 터키, 몽골, 티무르, 오스만 터키 제국 등 주변에서 대제국을 건설했던 수많은 민족들이 한결 같이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카프카스를 침략했고 그때마다 체첸 민족은 강력하게 저항했다. 체첸 민족은 그들의 운명이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는 역사적 항쟁에 길들여져 있었던 것이다.
체첸 민족을 강하게 만든 가장 중요한 요인은 그들의 종교적 배경인 이슬람의 수피 종단이다. 이미 이슬람 초창기부터 이슬람 세계 곳곳에 널리 유행했던 수피즘은 13세기경부터 종단 조직으로 발전했다. 또한 그 특유의 조직력과 이슬람의 형제애를 바탕으로 무슬림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큰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역사적으로 국가를 경험하지 못한 체첸 민족은 자신들의 국가조직을 대신해 수피종단 조직을 받아들였다. 즉 혈연 공동체만 있었을 뿐 국가 조직은 경험하지 못한 체첸 민족은 혈연 공동체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수피 종단의 조직 체제를 받아들인 것이다. 종단의 튼튼한 조직력은 외세의 침략이 있을 때마다 그대로 군사력으로 변했다.
강대국과 서방 세계의 시각에 의해 반군이라 불리고 있는 체첸의 독립군은 자신들의 민족성과 국가를 회복하기 위해 러시아와 맞서고 있다. 국가를 경험하지 못한 체첸의 역사적 특성 때문에 그들은 오랜 믿음을 가지고 있던 이슬람 종교 조직 단체의 힘을 빌려 군사력을 확보하고 러시아에 대항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모습을 단순히 러시아나 미국과 같은 강대국의 입장에서만 바라보고 반군 또는 테러집단이라 규정짓고, 이슬람교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한다는 것은 얼마나 우리의 시야가 좁은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결론 - 오늘날, 한국에서의 이슬람
오늘날 우리나라에도 이슬람 교도인들인 한국인 무슬림들이 많이 살고 있다. 대부분 개종자들인 이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기존 종교를 버리고 이슬람을 택했으며,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자기 신앙을 지켜가고 있다. 그들의 숫자는 약 35000명에 이르며 이슬람 성원인 모스크는 전국에 5개가 있다.
한국의 이슬람교, 한국인 이슬람교도, 언제 어떤 계기로 이슬람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종교로 자리 잡았으며, 이 땅에서 이슬람을 택한 사람들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을까?
현대 한국의 이슬람은 6.25전쟁으로 시작된다. 유엔군의 일원으로 참전한 터키군을 통해 처음으로 조직적인 선교가 이루어졌으며 현재의 한국 이슬람 공동체의 바탕이 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서는 중동 산유국으로의 건설시장 진출과 석유의 자원화로 인한 경제정책의 연장선에서 이슬람권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집중되었다.
또한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한국에 유입되고 있는데 이들 중 절반 이상은 물론 조선족이다. 하지만 그 외의 노동자들은 경제적 후진국인 이슬람 국가들로부터 유입되고 있으며 이들 중 많은 수가 불법적인 취업이다.
이슬람 국가에서 한국으로 유입된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환경과 저임금의 단순노무직에 종사하고 있다. 이들은 이국적인 외모와 피부색깔 등의 인종적 차이들로 인해 한국사회에서 더럽고 무식한 문화집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능적인 노동력만으로만 간주되어 온 외국인 노동자들이 한국에 체류하는 기간이 장기화되고 그들만의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인과의 결합은 문화적으로 한국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외국인 노동자 관련법들을 전향적으로 정비함은 물론 문화상대주의 입장에서 그들을 이해하여 한국문화를 새롭게 재생산하여 공존의 방향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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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의 종교 >
이 슬 람
- 왜 그들은 항상 무서운 테러리스트가 되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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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16
  • 저작시기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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