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정의
Ⅲ.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필요성
Ⅳ.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분류
1. 청색
2. 붉은색
3. 노랑색
4. 검은색
5. 갈색
Ⅴ.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종류
1. 꽃
2. 열매
3. 잎
4. 목재
5. 수피(樹皮: 나무껍질)
6. 뿌리
Ⅵ. 식물염료(전통염료, 천연염료)와 화학염료의 비교
Ⅶ.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Ⅱ.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정의
Ⅲ.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필요성
Ⅳ.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분류
1. 청색
2. 붉은색
3. 노랑색
4. 검은색
5. 갈색
Ⅴ.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종류
1. 꽃
2. 열매
3. 잎
4. 목재
5. 수피(樹皮: 나무껍질)
6. 뿌리
Ⅵ. 식물염료(전통염료, 천연염료)와 화학염료의 비교
Ⅶ. 식물염료염색(전통염료, 천연염색)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는 전통문화의 상실과 전통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나타나고 있다. 점점 희미해져 가는 우리의 전통과 풍습이 안타깝게 생각되어 우리의 전통사상과 그에 연결된 우리민족의 색채감정, 그리고 염색기법을 통해 다시 한번 전통문화에 대하여 생각해봐야 한다. 모든 이들이 전통에의 회귀만을 꿈꾸라는 것은 아니다. 급변하는 사회가 있고 그러한 변화에 대처해 나아가야만 생존할 수 있는 상황이 있으므로, 전통에 대한 보존만으로는 현실의 도태를 의미하는 것일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의 정신과 의식을 잃는다면 우리의 발전은 사상누각(砂上樓閣)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적어도 우리 가슴 한쪽에는 자연에 순응하려 하는 우리 전통에 대한 이해와 사고가 자리 잡아야 할 것이며, 이를 기초로 하여 염색문화를 이끌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생태환경이 위협 받고 있는 21세기에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 가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생물다양성, 멸종위기식물, 감소추세식물이라는 낯설었던 용어들이 점점 자주 들린다. 식물 염색은 식물을 재료로 하는 작업으로, 직접 식물을 채취하지 않더라도 누군가가 채취한 식물을 이용하기 마련이다. 주변에 흔히 있는 잡초나 재배식물, 그리고 야생식물 중에도 사방오리, 고삼, 산딸기와 같이 개체수가 많고 흔한 식물의 경우 크게 문제될 것이 없겠으나, 개체수가 적은 식물의 경우는 식물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주의해야만 한다. 수피나 목재를 이용할 때에는 이미 벌채 된 나무에 국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원수나 가로수 정비 중에 생긴 가지나 잎을 이용하고, 벌채지나 임도 개설지 주변에서 재료를 구할 수도 있다.
식물 염색 재료를 얻는 가장 바람직한 길은 역시 재료 식물을 손수 재배하는 것이다. 자연의 식물을 채집하여 염료로 이용하는 것은 아무리 그 규모가 작다고 하더라도 자연에 피해를 주는 행위이다. 염료식물을 손수 재배하는 것은 자연보호와 보존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렇게 재배할 수 있는 염료식물 중에는 기생초, 천수국, 다알리아, 튜울립, 등나무, 딱총나무,감국, 모란, 작약 등의 관상가치도 있고, 쑥갓, 보리수나무, 석류, 호두나무 등과 같이 식용으로 쓰일 수 있는 것도 있으므로 여러모로 이익이 된다. 최근 정원 가꾸기에서 느끼는 충족감을 이용한 원예치료(agrotheraphy)가 시도되고 있는데 염료식물을 손수 재배하는 것은 필요한 염료를 얻으면서 염료식물을 널리 보존하고 심신의 안정까지도 얻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지희, 염색장, 화산문화 출판
남성우·이상락·김인희(1995), 천연 염료에 의한 염색(Ⅲ) 배합염색, 한국 염색 가공학회지
박원규·이상일(1995), 산업별 공업용수의 수요. 수량. 수질현황 파악 및 재이용에 따른 제반 문제 검토에 관한 연구 염색산업을 중심으로, 한국환경기술개발원
송화순·김병희, 아름다운 우리의 색 천연염색, 숙명여대출판국
이종남,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천연염색, 현암사
원광대학원(2006), 천연염료를 이용한 한지염색에 관한 연구, 원광대 대학원
Ⅷ. 결론
생태환경이 위협 받고 있는 21세기에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 가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생물다양성, 멸종위기식물, 감소추세식물이라는 낯설었던 용어들이 점점 자주 들린다. 식물 염색은 식물을 재료로 하는 작업으로, 직접 식물을 채취하지 않더라도 누군가가 채취한 식물을 이용하기 마련이다. 주변에 흔히 있는 잡초나 재배식물, 그리고 야생식물 중에도 사방오리, 고삼, 산딸기와 같이 개체수가 많고 흔한 식물의 경우 크게 문제될 것이 없겠으나, 개체수가 적은 식물의 경우는 식물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하도록 주의해야만 한다. 수피나 목재를 이용할 때에는 이미 벌채 된 나무에 국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원수나 가로수 정비 중에 생긴 가지나 잎을 이용하고, 벌채지나 임도 개설지 주변에서 재료를 구할 수도 있다.
식물 염색 재료를 얻는 가장 바람직한 길은 역시 재료 식물을 손수 재배하는 것이다. 자연의 식물을 채집하여 염료로 이용하는 것은 아무리 그 규모가 작다고 하더라도 자연에 피해를 주는 행위이다. 염료식물을 손수 재배하는 것은 자연보호와 보존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렇게 재배할 수 있는 염료식물 중에는 기생초, 천수국, 다알리아, 튜울립, 등나무, 딱총나무,감국, 모란, 작약 등의 관상가치도 있고, 쑥갓, 보리수나무, 석류, 호두나무 등과 같이 식용으로 쓰일 수 있는 것도 있으므로 여러모로 이익이 된다. 최근 정원 가꾸기에서 느끼는 충족감을 이용한 원예치료(agrotheraphy)가 시도되고 있는데 염료식물을 손수 재배하는 것은 필요한 염료를 얻으면서 염료식물을 널리 보존하고 심신의 안정까지도 얻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지희, 염색장, 화산문화 출판
남성우·이상락·김인희(1995), 천연 염료에 의한 염색(Ⅲ) 배합염색, 한국 염색 가공학회지
박원규·이상일(1995), 산업별 공업용수의 수요. 수량. 수질현황 파악 및 재이용에 따른 제반 문제 검토에 관한 연구 염색산업을 중심으로, 한국환경기술개발원
송화순·김병희, 아름다운 우리의 색 천연염색, 숙명여대출판국
이종남,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천연염색, 현암사
원광대학원(2006), 천연염료를 이용한 한지염색에 관한 연구, 원광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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