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1. 행태주의의 특징
2. 후기행태주의의 등장배경과 행태주의에 대한 비판
3. 행태주의와 후기 행태주의의 비교
1. 행태주의의 특징
2. 후기행태주의의 등장배경과 행태주의에 대한 비판
3. 행태주의와 후기 행태주의의 비교
본문내용
간을 해방하는 데 두고 있다. 사회적 행위자로 하여금 자율과 책임, 의사소통과 합의, 이성과 실제를 자신과 타인들을 교육할 계몽적인 행동양식으로 결합시킬 것을 강조한다.
마치며 - 후기행태주의에 대한 나의 생각
행태주의는 과학적인 방법과 기법들을 개발하고 발전시킴으로 정치현상의 연구를 보다 체계화 시키고 세련되게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하지만 인간의 활동을 분석하고 연구함에 있어서 인간의 모든 행동을 가시적으로 명백히 분석, 예측할 수 있다고 보며 인간 행태를 과학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인간행태에 관한 규칙성이나 법칙성을 찾는 과정에 있어서 한계점을 들어내고 사회현상에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는 상황을 맞이하여 후기행태주의가 대두하게 되었다. 행태주의의 대안적 관점에서 나온 후기행태주의는 행태주의와 정반대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행태주의를 부정하기보다는 보완적인 입장으로 생각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행태주의나 후기행태주의 어느 한쪽을 신봉하여 다른 쪽을 배척하는일이 없어야 하는 것이다. 사회현상연구에 있어 행태주의적 연구가 적합할때가 있고 후기행태주의적 연구가 적합할 때가 있으므로 때와 상황에 맞게 연구되어야 하며, 각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하겠다.
마치며 - 후기행태주의에 대한 나의 생각
행태주의는 과학적인 방법과 기법들을 개발하고 발전시킴으로 정치현상의 연구를 보다 체계화 시키고 세련되게 만드는데 큰 기여를 했다. 하지만 인간의 활동을 분석하고 연구함에 있어서 인간의 모든 행동을 가시적으로 명백히 분석, 예측할 수 있다고 보며 인간 행태를 과학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인간행태에 관한 규칙성이나 법칙성을 찾는 과정에 있어서 한계점을 들어내고 사회현상에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는 상황을 맞이하여 후기행태주의가 대두하게 되었다. 행태주의의 대안적 관점에서 나온 후기행태주의는 행태주의와 정반대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행태주의를 부정하기보다는 보완적인 입장으로 생각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행태주의나 후기행태주의 어느 한쪽을 신봉하여 다른 쪽을 배척하는일이 없어야 하는 것이다. 사회현상연구에 있어 행태주의적 연구가 적합할때가 있고 후기행태주의적 연구가 적합할 때가 있으므로 때와 상황에 맞게 연구되어야 하며, 각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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