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교][향교의 의의][향교의 유래][향교의 생활][향교의 행사][향음주례][향사례][양로예][향교 운영]향교의 의의, 향교의 유래와 향교의 생활, 향교의 행사(향음주례, 향사례, 양로예) 및 향교의 운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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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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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향교의 의의

Ⅱ. 향교의 유래

Ⅲ. 향교의 생활

Ⅳ. 향교의 행사
1. 향음주례(鄕飮酒禮)
2. 향사례(鄕射禮)
3. 양로예(養老禮)

Ⅴ. 향교의 운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짓게 되어 있다. 복시(覆試)의 경우도 초시의 것을 되풀이한다. 사장(詞章)인 제술(製述)과 경학(經學) 공부를 병행하도록 시험이 출제되었던 것으로 보아, 향교교육도 이에 준하였을 것이다. 또한, 세종이 “15일 동안은 시문을 제술하고 15일 동안은 경서와 제사(諸史)를 강독하게 하며, 제술과 강론에서 우등한 자는 5인씩 녹명(錄名) 하여 예조에 보고하여 바로 생원회시에 응시하게 한다.\"고 한 자료는 대체로 향교교육과 일치하는 것이었다. 『경국대전』 장려조에는 “교생으로서 독서한 일과를 매월 말에 수령이 관찰사에게 보고하면 관찰사가 순행하여 고강(考講)하고 영에 의하여 권장함을 문부(文簿)에 기록하였다가 교관이 전최(殿暈)할 때 그의 월과일강을 빙고하여 우등한 자는 호역(戶役) 을 헤아려 감한다.\"는 내용을 통해서 향교에서의 교육내용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한편, 교생들이 강습한 교재는『소학』, 사서오경을 비롯한 제사와 『근사록(近思錄)』『심경(心經)』 등으로 성균관이나 서원의 그것과 크게 차이는 없다. 특히 『소학』『가례』는 조선 초기부터 교생들에게 권장된 책으로서, 각종의 고강이나 과거의 시험과목으로 부과되었다.
참고문헌
강대민, 한국의 향교연구(학술연구총서 2), 경성대학교출판부, 1992
김호일, 한국의 향교, 대원사, 2000
윤희면, 조선 후기 향교 연구, 일조각, 1990
이범직, 조선전기 유교교육과 향교의 기능, 역사교육연구회, 1979
장동표, 서당에서 향교, 서원까지,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1996
정숭교, 향교와 서원, 그곳에서 생각한 우리의 전통,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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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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