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체로 그 여자를 보며 떠올리게 된다.
*자살한 술집여자: 시체에서 연민을 느끼게 되는데 이 술집여자도 외로움과 무기력함에 시달려 죽는 것으로 나와 윤희중의 비슷한 처지인 나의 대리이다.
(정리). 역 앞의 미친 여자 - 예전에 자신이 미쳐버릴 것 같았던 상황을 동일시해주는 매체
자살한 여자 - 윤희중의 대리죽음, 즉 자살을 생각할 수밖에 없는 자신에 대한 정체성. 미친 여자와 같은 인물과 동일시 매체.
7) 이 작품의 결말에서 주인공이 ‘당신은 무진을 떠나고 있습니다’ 라는 팻말을 보고, 부끄러움을 느꼈다는 것인지? 팻말이 상징하는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쓰시오.
*자신의 이상, 혹은 사랑보다는 돈과 명예가 있는 곳인 서울을 선택한다는 것에 자신을 부끄럽게 생각한다. 다시 말해 순수의 세계를 버리고 세속적인 안락을 위해 현실과 타협한 자신을 부끄럽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팻말은 자신의 순수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를 오가는 출입문적인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정리). 현실과 타협하고 현실에 안주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자괴감, 부끄러움. 더 나아가서는 아내, 하인숙, 박선생에게 느끼는 부끄러움. 자신의 내면에 있는 순수함에 대한, 무책임에 대한 것. 순수를 버리고 세속, 속물로의 귀환에 대한 부끄러움이며, 팻말은 아래 7번의 답에서 보여주는 과정의 경계선을 의미, 더 이상 윤희중이 내면의 순수, 이런 자신을 뒤돌아봄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의미함. 자신의 내면에 있는 그 무엇, 자신이 무진에 와서 한 행동에 대한 자신과의 타협. 즉 비현실, 순수, 책임 에 반한 현실, 비 순수, 무책임 의 갈등, 타협
*자살한 술집여자: 시체에서 연민을 느끼게 되는데 이 술집여자도 외로움과 무기력함에 시달려 죽는 것으로 나와 윤희중의 비슷한 처지인 나의 대리이다.
(정리). 역 앞의 미친 여자 - 예전에 자신이 미쳐버릴 것 같았던 상황을 동일시해주는 매체
자살한 여자 - 윤희중의 대리죽음, 즉 자살을 생각할 수밖에 없는 자신에 대한 정체성. 미친 여자와 같은 인물과 동일시 매체.
7) 이 작품의 결말에서 주인공이 ‘당신은 무진을 떠나고 있습니다’ 라는 팻말을 보고, 부끄러움을 느꼈다는 것인지? 팻말이 상징하는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쓰시오.
*자신의 이상, 혹은 사랑보다는 돈과 명예가 있는 곳인 서울을 선택한다는 것에 자신을 부끄럽게 생각한다. 다시 말해 순수의 세계를 버리고 세속적인 안락을 위해 현실과 타협한 자신을 부끄럽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팻말은 자신의 순수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를 오가는 출입문적인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정리). 현실과 타협하고 현실에 안주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자괴감, 부끄러움. 더 나아가서는 아내, 하인숙, 박선생에게 느끼는 부끄러움. 자신의 내면에 있는 순수함에 대한, 무책임에 대한 것. 순수를 버리고 세속, 속물로의 귀환에 대한 부끄러움이며, 팻말은 아래 7번의 답에서 보여주는 과정의 경계선을 의미, 더 이상 윤희중이 내면의 순수, 이런 자신을 뒤돌아봄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의미함. 자신의 내면에 있는 그 무엇, 자신이 무진에 와서 한 행동에 대한 자신과의 타협. 즉 비현실, 순수, 책임 에 반한 현실, 비 순수, 무책임 의 갈등, 타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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