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리 아트밸리(Heyri Artvalley)의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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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이리 아트밸리(Heyri Artvalley)의 마케팅 성공사례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요 약

1. 머리말

2. 본론
2.1 헤이리 선정배경
2.2 헤이리의 개요
2.2.1 헤이리란?
2.2.2 헤이리의 주변지역여건
2.2.3 헤이리의 기능적 측면
2.2.4 헤이리만의 특색
2.3 헤이리 아트밸리의 의미
2.3.2 도시적 의미
2.3.3 건축적 의미
2.3.4 생태문화벨트
2.4 개발사업 배경 및 세부사항
2.4.1 헤이리의 조성배경
2.4.2 헤이리의 조성과정
2.4.3 헤이리의 입지원인/조성 대상
2.4.4 헤이리 - 마을 만들기, “살고 싶은 마을 헤이리”
2.4.5 헤이리와 세계예술마을
2.5 SWOT분석
2.5.1 Strength
2.5.2 Weakness
2.5.3 Opportunity
2.5.4Threat
2.6 STP전략
2.6.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6.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2.6.3 Positioning (포지셔닝)
2.7 7Ps
2.7.1 product
2.7.2 price
2.7.3 place
2.7.4 promotion
2.7.5 people
2.7.6 Physical Evidence
2.7.7 process
2.8 마케팅전략
2.8.1 장소마케팅
2.8.2 그린마케팅
2.8.3 아트마케팅
2.8.4 공동마케팅
2.8.5 체험마케팅
2.8.6 기타

3. 맺은말

본문내용

신뢰도 함께 상승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캐릭터를 이용한 디자인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헤이리에서 가장 인기 좋은 곳이다. '딸기가 좋아'는 모든 사람들이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디스플레이, 매장 구성, 마음껏 캐릭터를 가자고 놀 수 있는 넓은 공간, 구매를 강요하지 않으면서도 제품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디자인했다.
체험명
내용
가격
가루야 가루야
밀가루 체험
12,000원
잼잼
성교육 체험관
12,000원
숲이 좋아 & 바다가 좋아
실내 놀이터
7,000원
딸기 페이스
페이스 페인팅
7,000원
마카로니 테마파크
과학 원리 배우기
9,000원
빠삐에 친구 테마파크
인형극 & 애니메이션
7,000원
20세기 소년 소녀관
장난감 박물관
3,000원
(2) 일일체험프로그램
4) 효과
체험을 통한 즐거운 경험은 그 지속성이 상상을 초월한다. 그리고 그 경험은 브랜드에 대해 우호적인 태도를 형성해, 지속적인 구매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딸기' 마니아층 확대에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데 기반이 되며, 나아가 외국산 캐릭터 일색인 국내 환경에서 문화 사업에 앞장서는 기업 브랜딩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던 친구를 실제 물리적 공간에서 만난다고 했을 때, ‘딸기’에 대한 보다 확실하고 구체적인 친밀감을 느끼게 되어 이곳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에게는 비로소 브랜드가 실체를 가지게 되는 순간이며,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통해 쌓은 즐거운 추억은 오랫동안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각인시키게 되었다.
이렇게 헤이리 예술마을의 성공에 힘입어 2009년 올림픽 공원에 유기농 레스토랑 '어린 농부 딸기가 좋아' 2호점이 생겼다. '쌈지'브랜드가 지향하는 '실험 정신과 창의력이 발현된 독특한 디자인'이라는 브랜드 철학과 '딸기' 브랜드 캐릭터를 실생활에서도 만나보고 싶은 어린 소비자들, 자녀들에게 즐거우면서도 교육적인 경험을 제공하려는 부모의 필요가 만난 절묘한 교차 지점 '딸기가 좋아'라는 브랜드 체험관으로 탄생한 것이다.
2.8.6 기타
헤이리 예술마을에 대한 방문 촉진을 위해 다양한 메리트를 제공하는 이벤트 및 할인 쿠폰이 진행되고 있다.
3. 맺은말
‘헤이리 아트밸리’ 마케팅의 관한 연구는 우리조의 팀원들이 본래 생각했던 상업성이 주가 되는 마케팅에 관한 개념에 변화를 가져왔다.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과 담론의 장을 만들기 위해 순수한 예술정신과 이념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공동체인 헤이리 아트밸리는, 이러한 목적에 맞춰 마케팅도 상업적인 면에 치우치기 보다 문화예술공간에 방문객을 초대해 그 분위기와 정신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었다.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에는 요란한 홍보와 과장같은 것이 없었으며 그 대신 땅, 자연, 문화, 예술, 신뢰가 있었다. 요컨대 단순히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 고객지향적 마케팅을 추구하는 여타 마케팅 사례와는 달리 헤이리의 마케팅은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평등한 관계 속에서 소통을 강조했고 이 것이 헤이리 아트밸리 마케팅의 관한 연구의 가장 중점적이고도 인상깊었던 점이었다.
본론에서 본 바와 같이 헤이리 아트밸리의 마케팅에는 인위적인 조성이 개입되지 않은 마케팅이 많았다. 지역의 문화적 요소를 적극 활용해 헤이리의 홍보와 지역적 발전을 함께 도모하는 장소마케팅 전략이라든가, ‘생태마을’이라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해 자연 속에녹아들게해 마을자체가 인간의 삶, 삶터, 주변의 자연과 조화된 하나의 생태계로 인식되도록 하는 그린마케팅 등 단순 홍보만을 위해 수단을 조성해 내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것들을 포용하고 어우러지는 방식이 주가 되었다. 고객과의 소통을 원했던 헤이리 아트밸리는 문화예술에대한 소비자의 직접적, 간접적 경험을 통해 관계를 구축하는 아트마케팅이나 비슷한 맥락에서 보고 느끼고 생각하게 하는 체험마케팅 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전략이 많이 사용되었다. 요컨대 헤이리 아트밸리는 일반적인 마케팅의 판도를 벗어나 본래 예술마을의 취지를 살려 문화예술을 공유하고, 공급자 대 소비자 라는 식의 이원적 분류 개념을 탈피해 둘 사이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전략을 폈다고 정리할 수 있다.
연구의 마지막으로 헤이리 아트밸 리가 가진 잠재력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헤이리는 앞으로 베니스 비엔날레 같은 국제적 인지도를 가진 곳으로 키워질 수 있을 것이다. 영종도와 40분 거리에 개성과도 가까워 냉전과 긴장의 땅에 문화예술을 꽃피운다는 역사적 의미가 있다.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소외 지역이자 긴장의 공간이었던 파주 통일동산이 자연환경을 훼손치 않는 일상적 축제공간이 된다는 점, 건축 코디네이터가 도시 전체를 기획한 국내 유일한 마을이라는 점, 공동체 회원들의 자발적 지원과 기획으로 이뤄진다는 점, 거대자본의 문화상품 전략으로부터 벗어나 자율적인 예술 실험이 보장될 수 있다는 점이 헤이리가 가진 잠재력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헤이리는 건축이나 문화의 수준, 도시 개발 능력이나 도시 계획 개념 등 어떤 면을 보더라도 철학적이고 지적이며 논리적이고 예술 지향적이다. 건축과 예술의 조화를 통해 형성된 모범적인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헤이리는 어린이의 세상을 유니크 디자인으로 표현한 딸기테마파크, 클래식 음악감상실인 황인용의 카메라타, 책을 주제로 한 북카페 등 특유의 문화적 공간과 아름다운 건축이 있는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과 콘텐츠들이 있다. 이러한 사람을 모이게 하는 요소들은 헤이리의 의미가 더욱 확산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처럼 헤이리는 이미 도시 계획의 가이드라인, 참여 건축가의 작품성, 건물주의 예술 마인드 등 여러 조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헤이리는 사람이 북적거리는 놀이공원 같은 분위기 보다는 예술의 향기를 맡고 싶은 가족이나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방문할 때 더욱 빛나는 도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으로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시작된 마을, 문화예술 정신의 공유와 소통 어울림을 만들어가고 있는 마을, 방문한 모든 이에게 예술의 향기를 전하고자 존재하는 “헤이리 아트밸리”의 관한 연구를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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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16
  • 저작시기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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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39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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