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치아와 골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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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치아와 골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보치아
1. 보치아의 역사
2. 경기소개
3. 경기규정
4. 경기방법
5. 경기용품 및 경기장
6. 용어 설명
Ⅱ. 골볼
1. 골볼의 역사
2. 경기소개
3. 경기규정
4. 경기용품
5. 경기의 진행
6. 용어 설명

본문내용

. 볼 속에는 방울이 들어있고 8개의 구멍이 뚫려있어서 볼이 굴러가면 볼 속에서 소리가 난다. 경기시간은 전·후반 각 7분씩 14분이고 한 선수가 2회 이상 연속하여 볼을 던질 수가 없고, 던져진 볼은 랜딩 에어리어에 반드시 거쳐야 하며 볼이 뜨면 반칙이다.
4. 경기용품
1) 골대
골대의 넓이는 9.00(±0.05m)m이고, 높이는1.3(±0.02m)m로 둥글어야 한다. 크로스바는 견고해야하며 골대는 코트 바깥쪽에 있어야하고 골 베이스라인과 평행해야 한다. 골대와 크로스바의 최대 직경은 0.15m을 초과할 수 없다.
2) 볼
게임에 사용되는 볼은 무게 1.250g이며, 8개의 구명이 있고, 소리 나는 구슬이 속에 들어 있어야 한다. 볼의 둘레는 약 75cm이다. 볼의 재료는 견고한 고무재질로 IBSA스포츠 기술위원회가 정하는 세부지침에 따라야 한다.
3) 유니폼
모든 경기자는 공식적인 경기복을 착용해야 한다. 경기복은 앞면과 뒷면에 영구적으로 부착된 숫자가 부착된다. 숫자는 0~9까지이고 최소 높이 20cm가 되어야 한다. 의복, 장비 및 패딩은 몸에서 10cm이상 늘어나거나 확장되어서는 안 된다. 올림픽 및 세계선수권대회의 경우, 조직위원회의 요구에 따라 팀에서 착용하는 셔츠, 바지, 양말은 동일해야 하며, 홍보규정에 부합해야 한다.
4) 안경과 콘택트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의 착용은 금지된다.
5) 눈가리개
전 후반전의 첫 휘슬부터 마지막 휘슬까지 경기장내의 모든 선수들은 눈가리개를 착용해야 한다. 이것은 정규타임, 오버타임, 프리드로를 포함한다. 타임아웃 상황에서 벤치 선수들이 경기장내에 들어 올 때, 선수들은 반드시 눈가리개를 착용해야 한다. 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 또는 지역 선수권대회에서는 벤치선수들은 타임아웃 상황에서 경기장에 들어올 수 없다.
6) 아이패치
IBSA 골볼 분과위원회에서 규정한 모든 주요한 선수권대회에서 게임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들은 기술단 또는 기술단이 지명한 자의 감독하에 거즈패치를 부착하여야 한다.
5. 경기의 진행
1) 경기 시간
한 경기는 총 20분 전후반 각각 10분씩이다. 경기당 5분 이상의 간격을 두고 Paralympic과 챔피언쉽의 경우 15분의 간격을 둔다. 전후반 사이에 최소 5분의 시간이 있어야 하며, 올림픽 및 세계선수권대회의 경우, 전후반 사이에 15분의 시간이 있을 수 있다. 경기가 시작되기 5분전에 음향신호를 준다. 전후반 시작전 30초전에 들을 수 있는 음향 신호를 내야 한다. 하프타임은 3분이다. 3분경과 후, 경기는 시작되어야 한다. 선수들은 경기시작 1분 30초 전에 아이패치와 고글을 착용 완료한다. 팀이 3분경과 후에도 경기에 임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경우 경기 지연 패널티를 부과 할 수 있고, 패널티상황시 이 시간은 경기시간에서 제외된다. 게임의 시작 및 정지는 주심의 경적에 따른다.
2) 연장전
정규 경기 종료 후 동점으로 인하여 승자를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전 후반 3분씩의 연장전을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골을 넣은 팀이 승자가 되며 경기는 종료된다. 정규경기 종료 후 연장전 전반경기 사이에 3분 휴식이 있게 된다. 연장전의 시작 전에 동전던지기로 공격과 수비를 결정한다. 연장전 전후반 사이의 3분 휴식시간에 팀에어리어를 바꾼다. 연장전 후반전에서는 시작 조건이 반대가 된다. 계속 동점으로 승자의 판별이 필요 할 때는 추가 프리드로우를 실시하여 결정한다.
3) 동전 던지기
게임 시작전에 심판이나 달리 지정된 임원이 동전 던지기를 한다. 승자는 방어할
지역을 선택하거나 볼의 공격이나 수비를 선택할 수 있다. 남게 되는 선택권은 패
자가 선택한다. 후반전 시작시, 지역과 공격권은 바뀐다. 동전 던지기에서 팀의 표
자가 준비되지 못했을 경우 게임지연 페널티가 그 경기 시작 시에 주어질 수 있다.
4) 경기 재시작
볼이 심판으로부터 경기팀에게 건네어 질 때, 볼을 떨어뜨리는 위치는, 골포스트 전방, 볼이 코트내에 있었던 지점의 사이드에서 가장 가까운 지점의 사이드라인 1.5m 지점이다. 볼이 떨어지면, 선수들이 볼을 잡으려고 시도하지 않아도, 심판은 플레이를 선언하고, 경기시간은 시작된다.
5) 득 점
볼이 경기 중 골라인을 넘어가면 그것은 득점이다. 그러나 주심이 볼을 던져 플레이시킨 상황에서의 골은 득점되지 않는다. 만일 경기시간의 종료 시점 이전에 볼 전체가 골라인을 통과했으면 득점이다. 볼에 의해 수비측 선수의 눈가리개가 벗겨져도 경기는 계속 진행되며, 이후 이 볼이 골이 되면 득점으로 인정된다.
6) 반 칙
반칙의 경우에 볼은 수비팀으로 돌려주어야 한다.
7) 데드볼
드로우된 볼이 해당 팀 구역에서 정지하여, 수비팀에서의 볼 접촉이 이루어 지지 않는 다면, 데드볼로 간주하고, 심판은 휘슬을 불러, 경기시간을 정지하고, 볼을 수비팀에게 준다.
6. 용어 설명
인지
심판이 구두로 팀 이름을 불렀을 때를 말함
쳄피언십
장애인올림픽, 세계 또는 지역 선수권 대회
하 프
정규시합인 경우 10분, 연장전은 3분의 시간을 말함
하프 타임
하프 중간에 있는 3분의 휴식

라운드 로빈 경기에서 같이 속해있는 팀들
라운드 로빈
한 그룹에 있는 모든 팀과 서로 경기 하는 토너먼트 방식
몰 수
팀이 경기시간에 나오지 않거나 적절하지 않은 행동으로 인한 팀의 손실
핸드 시그널
선수교체와 타임아웃을 요청하기 위해 코치가 사용함
하이볼
드로우상황에서 볼의 첫 번째 바운드가, 팀에어리어 또는 랜딩에어리어에 착지하지 않는 경우
롱볼
볼이 중립지역에 닺지 않는 것
리오리엔테이션
골심이나 심판이 선수의 위치를 재조정하여 오리엔테이셔너 라인에 위치시키는 것
선수교체판
선수교체를 알리는 표기판
드로우
득점하기 위해 선수의 손에서 공이 떠나는 것을 말함
아웃 오브 바운드
코트 외각
최대 골 득점차
상대팀보다 10점이상 득점 했을 때
비신사 행위
스포츠 정신에 어긋나는 선수, 팀, 팀 구성원의 행동
텍타일 마킹
선 중앙에 돌기된 라인. 높이는 0.003미터를 넘지 않아야 한다
페널티
반칙으로 인해, 패널티 드로우가 주어지는 것
오버 타임
정규전 이후 타이상황시, 전후반 3분을 통해 승패를 가리는 연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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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1.14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8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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