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지력
2. 지능
3. 창의성
2. 지능
3. 창의성
본문내용
의 용도를 가능한 많이 찾도록 하는 검사이다.
3.도형찾기 검사 : 복잡한 도형 속에 숨겨져 있는 다른 도형들을 찾아 내게 하는 검사이다.
4.이야기 완성 검사 : 뒷부분이 생략된 짤막한 이야기를 도덕적이고, 유머스럽게 그리고 슬프게 종결 짓도록 하는 검사이다.
5.문제작성 검사 : 여러 가지 수적인 진술이 포함되어 있는 4개의 복잡한 문장으로 수리적 문제를 많이 만들게 하는 검사이다.
5.창의력 개발방법
1.브레인 스토오밍(Brain Storming) : 뇌에 폭풍을 일으키는 방법이라는 뜻인데 오즈번(A.F.Osborn)에 의해 개발되어 매도우(Meadow), 피네스(S.L.Parnes), 앤더슨(Anderson) 등에 의해서 관심을 끌었던 창의력 개발을 위한 특수기법이다.
- 비판의 금지(criticism is ruled out) : 이 원리는 자신이나 타인의 의견을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라는 것이다. 비판을 가하면 의식적으로 그들이 갖고 있는 창의력을 발휘하지 않기 때문이다.
- 자유분방(free wheeling) : 어떤 생각이라도 자유롭게 하고 그 발표의 자유도 허용된다는 원리이다.
- 양산 : 많은 아이디어의 양을 산출하면 그만큼 질적으로도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확률이 크다는 데서 나온 원리이다.
- 결합과 개선 : 자신의 것이든 타인의 것이든 두 개 이상의 아이디어를 결합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는다든가 또는 어떤 특정한 아이디어의 일부를 달리 해본다는 원칙이다.
2.체크리스트법(check-list) : 이것도 오즈번(A.F.Osborn)에 의하여 개발된 창의력 개발의 특수기법인데 타인의 창의적 사고를 유발시키는 질문형태로 검목표를 만든 것이다. 이 검목표는 사고의 출발 또는 문제해결의 착안점을 미리 정해 놓고 다양한 사고를 능률적으로 전개시켜 나갈 수 있도록 꾸며진다.
3.형태학적 분석 평가 :파네스(S.L.Parnes)가 개발한 기법으로 문제의 구조를 분석해서 변인을 발견하고 발견된 변인들을 강제로 조합시킴으로써 잠정적인 아이디어를 손쉽게 대량 생산해서 그 중에서 질적으로 우수한 것과 가능성이 있는 것을 개발하려는 방법이다. 그 진행방법은 문제의 정의, 독립 변인의 세분, 표현 및 언어화, 평가, 발전, 개선 순이다.
4.고든(Gordon)법 : 고든(W.J.Gordon)이 만든 것으로 진행과정이 보다 비구조적이어서 참여자의 적극적인 태도가 요청된다. 이 방법은 주로 특수기계의 발명에 사용되는 것으로 해당분야 전문가들의 조작적 창의력(operational creativity)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6.창의력과 지능
1.대부분의 지능검사가 수렴적 사고를 강조하는 데 반해, 창의력 검사는 확산적 사고력과 관련된다.
2.창의력과 지능의 검사 결과는 어느 정도 상관 있게 나타나다가, I.Q 120 이상을 넘어가면 그 상관관계를 찾을 수 없게 된다. 발라하(M.A.Wallach)와 코간(N.Kogan)의 연구에 의하면 지능과 창의력의 상관은 높지 않다.
7.창의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J.W.Getzels & P.W.Jackson)
1.창의력 검사가 측정하고 있는 능력은 학교 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학교 학습은 지능에 의해서만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에 의해서도 좌우된다(높은 I.Q 집단과 높은 창의력 집단간의 I.Q 차는 현저하나 그들의 학업성취도에 있어서는 두 집단이 거의 동등하며, 이것은 학교 전체 평균에 비해 월등히 높다).
2.높은 I.Q 집단과 높은 창의력 집단은 그들의 성취동기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
3.교사는 일반적으로 창의력이 높은 학생보다 I.Q가 높은 학생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3.도형찾기 검사 : 복잡한 도형 속에 숨겨져 있는 다른 도형들을 찾아 내게 하는 검사이다.
4.이야기 완성 검사 : 뒷부분이 생략된 짤막한 이야기를 도덕적이고, 유머스럽게 그리고 슬프게 종결 짓도록 하는 검사이다.
5.문제작성 검사 : 여러 가지 수적인 진술이 포함되어 있는 4개의 복잡한 문장으로 수리적 문제를 많이 만들게 하는 검사이다.
5.창의력 개발방법
1.브레인 스토오밍(Brain Storming) : 뇌에 폭풍을 일으키는 방법이라는 뜻인데 오즈번(A.F.Osborn)에 의해 개발되어 매도우(Meadow), 피네스(S.L.Parnes), 앤더슨(Anderson) 등에 의해서 관심을 끌었던 창의력 개발을 위한 특수기법이다.
- 비판의 금지(criticism is ruled out) : 이 원리는 자신이나 타인의 의견을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라는 것이다. 비판을 가하면 의식적으로 그들이 갖고 있는 창의력을 발휘하지 않기 때문이다.
- 자유분방(free wheeling) : 어떤 생각이라도 자유롭게 하고 그 발표의 자유도 허용된다는 원리이다.
- 양산 : 많은 아이디어의 양을 산출하면 그만큼 질적으로도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확률이 크다는 데서 나온 원리이다.
- 결합과 개선 : 자신의 것이든 타인의 것이든 두 개 이상의 아이디어를 결합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는다든가 또는 어떤 특정한 아이디어의 일부를 달리 해본다는 원칙이다.
2.체크리스트법(check-list) : 이것도 오즈번(A.F.Osborn)에 의하여 개발된 창의력 개발의 특수기법인데 타인의 창의적 사고를 유발시키는 질문형태로 검목표를 만든 것이다. 이 검목표는 사고의 출발 또는 문제해결의 착안점을 미리 정해 놓고 다양한 사고를 능률적으로 전개시켜 나갈 수 있도록 꾸며진다.
3.형태학적 분석 평가 :파네스(S.L.Parnes)가 개발한 기법으로 문제의 구조를 분석해서 변인을 발견하고 발견된 변인들을 강제로 조합시킴으로써 잠정적인 아이디어를 손쉽게 대량 생산해서 그 중에서 질적으로 우수한 것과 가능성이 있는 것을 개발하려는 방법이다. 그 진행방법은 문제의 정의, 독립 변인의 세분, 표현 및 언어화, 평가, 발전, 개선 순이다.
4.고든(Gordon)법 : 고든(W.J.Gordon)이 만든 것으로 진행과정이 보다 비구조적이어서 참여자의 적극적인 태도가 요청된다. 이 방법은 주로 특수기계의 발명에 사용되는 것으로 해당분야 전문가들의 조작적 창의력(operational creativity)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6.창의력과 지능
1.대부분의 지능검사가 수렴적 사고를 강조하는 데 반해, 창의력 검사는 확산적 사고력과 관련된다.
2.창의력과 지능의 검사 결과는 어느 정도 상관 있게 나타나다가, I.Q 120 이상을 넘어가면 그 상관관계를 찾을 수 없게 된다. 발라하(M.A.Wallach)와 코간(N.Kogan)의 연구에 의하면 지능과 창의력의 상관은 높지 않다.
7.창의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J.W.Getzels & P.W.Jackson)
1.창의력 검사가 측정하고 있는 능력은 학교 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학교 학습은 지능에 의해서만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에 의해서도 좌우된다(높은 I.Q 집단과 높은 창의력 집단간의 I.Q 차는 현저하나 그들의 학업성취도에 있어서는 두 집단이 거의 동등하며, 이것은 학교 전체 평균에 비해 월등히 높다).
2.높은 I.Q 집단과 높은 창의력 집단은 그들의 성취동기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
3.교사는 일반적으로 창의력이 높은 학생보다 I.Q가 높은 학생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추천자료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유전론과 환경론에 대하여 비교,분석 정리하시오.
- 인간발달의단계
- 인간발달에 따른 정신건강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영화 ‘집으로’ 등장인물 할머니 인간발달이론에 관한 고찰
- 인간발달의 개념에 대해 서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에 대하여 조사하고 아동기에 인간발달단계에서...
- [정신건강 공통자료]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 (A+ 레포트,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발달의 견해와 유형
- (A+ 레포트,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발달의 개념
- 인간발달에서 유전의 영향력과 환경의 영향력에 대해 각각 실제 사례들을 제시하고 어느 영역...
- 인간발달단계 중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는 언제라고 생각하는지 또 그 이유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