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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령의 개념

Ⅲ. 성령의 공동체
1. 구약성서의 기대
2. 예수의 사역에서의 성령
3. 그리스도와 성령의 관계
4. 교회 속의 성령
5. 성령의 내재

Ⅳ. 성령의 사귐

Ⅴ. 성령과 영성
1. 구약성경에 나타난 성령과 영성
2. 성령 공동체인 초대교회
3. 성령의 열매와 기독교 영성

Ⅵ. 성령과 성경

Ⅶ. 성령과 하나님 나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의 질문과 예수님의 대답은 동일한 의도 속에서 진행됐다고 할 수 있는데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말씀하실 때 앞으로 성령오심과 더불어 전개될 하나님의 나라의 새로운 역사에 대해 말씀하셨고 제자들도 이것을 다시 확인하고자 질문했었고 예수님께서도 그에 대해 더욱 명확한 대답을 들려 주셨다고 말할 수 있다.
오순절 성령께서 오셨을 때 그것이 예루살렘 한 복판에서 이루어졌고 그것을 목격한 사람들은 대부분 유대인이었다. 디아스포라 유대인이었든지 아니면 본토 팔레스타인의 유대인들이었든지 간에 오순절성령의 역사를 목격한사람들은 대부분 유대인들이었다.
성령님께서 말하게 하심을 따라서 각국의 방언으로 하나님께서 행하신 위대한 구속의 일을 증언하는 놀라운 사건에 접하게 된 유대인들의 반응은 굉장한 놀라움 이었다. 이런 일이 무슨 일인가! 그래서 새 술에 취했다는 등 온갖 반응을 나타내었던 것이다.
Ⅷ. 결론
인간 역사는 영의 자기 현현이다. 성령은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 능력을 발휘하거나 제한한다. 하나님의 영은 자기 자신의 자유를 철저히 제한하거나 주장할 수 있다. 이로써 인간의 정신과 문화를 포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요한복음에는 하늘과 땅으로 상정되는 대조적 구조가 있다. 이 사이에는 엄연한 단절이 있으며, 땅은 하나님이 보내신 예수를 알지 못했다. 예수는 진리를 증거하기 위해 왔고, 진리 인식은 진실한 신앙에 의한 것이라고 약속했다. 진리는 하나님의 사실성을 의미한다.
우리는 앞서 요한복음이 말하는 믿음은 인식의 가능성과 긴밀히 연관지어져 있음을 살펴보았다. 지식을 표현하는 헬라어는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요한 공동체는 예수 승천 이후의 남은 자들로서 격동의 역사 안에 던져져 있었다. 그들은 요한 복음을 통해, 영경험의 관련성 속에서 믿고, 또 아는 상태가 되었다. 요한 복음서 저자는 요한 공동체를 역사적 예수에 연결시키고 성령에 의해 예수를 천상적 그리스도로 만들었다. 요한 공동체는 영 경험을 통해 하나님 백성으로서 고양된 삶을 살게 되었다. 동시에 역사를 위한 책임적 삶을 요청받았다. 따라서 그들의 사랑의 행함과 말씀 선포는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한 종말론적 사건이었다.
신앙인으로서의 ‘나’는 역사적 예수를 직접 몸으로 체험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요한 공동체의 역사적 경험과 동일한 체험을 했다. 그러나 성령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진입한다. 예수는 제자들에게 성령의 오심을 예고했으며 미래의 하나님 백성인 우리에게도 종말론적 구원잔치를 약속했다. 성령 이해는 언어의 경계선 위에 서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의 사실성은 기독교 신앙의 역동성 안에서 전존재에 압도해 오는 경험으로 입증된다.
하나님 인식은 초월적 성령의 내주하시는 능력에 의해 출발한다. 예수 인식에 있어서의 자아와 성령의 관계는 상호 지향적이다. 성령은 그 자체로 인간 자아의 인식 질료(Hyle)가 되지만 진리에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의식구성 작용(Noesis)이다. 인간이 성령을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하는 의미는 성령 자체가 이념적 초월의 객체(Noema A)이기도 하다. 성령 안에서 자아는 성령을 인식한다. 성령 자신이 예수에 관한 하나님의 사실성(Noesis A\')를 말한다.
성령은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시고, 생각나게 하실’ 인격이다. 이는 자아의 내면에서 희미하게 인식되는 모호한 질료이다. 동시에 자아의 자발적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성령은 인간 자아의 내실적 존재를 초월한 존재이다. 그러나 이 성령은 비내실적이면서도 현상학적인 의식에 내재한다. 판단 중지에 의해서 일단 배제된 의식 초월적 성령은 작용하는 주관성의 상관자로서 의식 속에 되살려진다. 다시 말하면 성령은 인간 의식 가운데 인식되어지는 현상으로서 다루어지게 된다. 인간은 성령에 사로잡힌 바 되어 성령을 대상화 하고 성령에 의해 예수 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이해하여 참여한다. 대상으로서의 성령은 自我의 자아보다도 자아에게 가까이 있는 자명한 것의 비밀이다.
참고문헌
김균진 - 성령의 은사, 기독교 사상 10호, 1988
박병호 - 중생과 성화에 있어서의 성령사역, 고신대 석사논문, 1985
이승구 - 성령의 위로와 교회, 서울 : 이레서원, 2001
유동선 - 바울의 성령이해, 서울신대원, 1978
최갑종 - 성령과 율법, 서울 : 기독교 문서선교회, 1994
헤르만 리델보스, 오광만 역 - 하나님 나라, 서울 : 엠마오, 1988

키워드

성령,   공동체,   사귐,   영성,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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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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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3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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