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생명의 정의
2. 본론: [삶과 온생명]에 대한 비판적 관점
2.1 저자는 “‘환경문제’는 보다 큰 ‘나’, 즉 ‘온생명’의 건강문제이며 이에 임하는 마음의 자세도 온생명, 즉 큰 ‘내’가 앓고 있는 질환에 대한 근본적 치유에 임하는 마음으로 해야 할 것이다. 만일 이러한 이해에 도달하지 못하고 인간에게 불편을 주는 이른바 ‘환경 공해’의 해결에만 급급한다면 이는 ...............
2.2 ‘개체생명들+보생명’인 온생명이 ‘최소의 단위’로 생명을 나타낼 수밖에 없는가?
2.3 동양사상의 삶의 지향점을 담고 있다. 그렇다면 가치중립적인 서구과학문명이 동양사상을 만났을 때도 가치중립적인 성향을 띨 수 있겠는가.
3. 결론:
2. 본론: [삶과 온생명]에 대한 비판적 관점
2.1 저자는 “‘환경문제’는 보다 큰 ‘나’, 즉 ‘온생명’의 건강문제이며 이에 임하는 마음의 자세도 온생명, 즉 큰 ‘내’가 앓고 있는 질환에 대한 근본적 치유에 임하는 마음으로 해야 할 것이다. 만일 이러한 이해에 도달하지 못하고 인간에게 불편을 주는 이른바 ‘환경 공해’의 해결에만 급급한다면 이는 ...............
2.2 ‘개체생명들+보생명’인 온생명이 ‘최소의 단위’로 생명을 나타낼 수밖에 없는가?
2.3 동양사상의 삶의 지향점을 담고 있다. 그렇다면 가치중립적인 서구과학문명이 동양사상을 만났을 때도 가치중립적인 성향을 띨 수 있겠는가.
3. 결론:
본문내용
를 마치겠다.
[참고문헌]
장회익, 삶과 온생명, (솔출판사, 2001)
서장원, 에너지 경제신문, (2010.8.11)
프리초프 카프라,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 (범양사, 2006)
데이비드 마이클스, 청부과학, (이마고, 2009)
과학사상연구회, 과학과 철학 제14집, (통나무, 2003)
옥스퍼드 영영사전
위키백과
[부록]
* 동양사상의 특징
① 예술적이고 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② 자연과 인간을 대립 ·대결의 투쟁 관계로 보지 않고 유기적 일원체로 이해하였다(이 점에서 동양사상은 융합적 성격을 가졌다고 하겠다).
③ 관용과 조화의 정신이 전반에 넘쳐 흐른다(이는 인간이해에 있어 일반적으로 성선설에 서 있었기 때문에 내적 능력의 함양과 교화의 방법을 사랑한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참고문헌]
장회익, 삶과 온생명, (솔출판사, 2001)
서장원, 에너지 경제신문, (2010.8.11)
프리초프 카프라,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 (범양사, 2006)
데이비드 마이클스, 청부과학, (이마고, 2009)
과학사상연구회, 과학과 철학 제14집, (통나무, 2003)
옥스퍼드 영영사전
위키백과
[부록]
* 동양사상의 특징
① 예술적이고 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② 자연과 인간을 대립 ·대결의 투쟁 관계로 보지 않고 유기적 일원체로 이해하였다(이 점에서 동양사상은 융합적 성격을 가졌다고 하겠다).
③ 관용과 조화의 정신이 전반에 넘쳐 흐른다(이는 인간이해에 있어 일반적으로 성선설에 서 있었기 때문에 내적 능력의 함양과 교화의 방법을 사랑한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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