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 론
본 론
결 론
본 론
결 론
본문내용
장하면서 만물이 고대하는 바 그리스도의 나타나심 없이는 문화의 재생은 불가능하다고 본 점에서 그리스도를 통한 문화 구속의 신념을 표방하였다.
그 문화가 어떠하든지 그 안에 하나님이 자리한다면, 그리고 하나님께로만 향한다면 나는 괜찮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나의 생각은 문화의 변혁,개혁 쪽의 생각이 아닌가 한다.
중요한 것은 저자가 말하였듯이 “문화의 세계-인간의 업적-는 은혜의 세계-하나님의 나라-안에 존재한다는 사실에 비추어 결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저자가 “결단은 상대적일 뿐 아니라, 동시에 실존적인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계속해서 “사색적인 탐구에 의하여 도달할 수 있는 결단이 아니라, 자기에게 참이라고 인정되는 것을 근거로 하여, 현재의 순간에서 행동하는 책임적 주체로서 자유롭게 내려야 할 결단인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에 동감하는 바이다.
적어도 이런 자세를 가지고서 문화와 그리스도를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결단이 하나님안에서 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그 결단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감당할 때 만이 참다운 그리스도와 문화의 관계를 정립했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서 론
본 론
결 론
그 문화가 어떠하든지 그 안에 하나님이 자리한다면, 그리고 하나님께로만 향한다면 나는 괜찮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나의 생각은 문화의 변혁,개혁 쪽의 생각이 아닌가 한다.
중요한 것은 저자가 말하였듯이 “문화의 세계-인간의 업적-는 은혜의 세계-하나님의 나라-안에 존재한다는 사실에 비추어 결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저자가 “결단은 상대적일 뿐 아니라, 동시에 실존적인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계속해서 “사색적인 탐구에 의하여 도달할 수 있는 결단이 아니라, 자기에게 참이라고 인정되는 것을 근거로 하여, 현재의 순간에서 행동하는 책임적 주체로서 자유롭게 내려야 할 결단인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에 동감하는 바이다.
적어도 이런 자세를 가지고서 문화와 그리스도를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결단이 하나님안에서 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그 결단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감당할 때 만이 참다운 그리스도와 문화의 관계를 정립했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서 론
본 론
결 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