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경영학과, e-비즈니스) 규범적인 프로토콜인 OSI 7-Layer 프로토콜의 7개 계층을 제시 설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 경영학과, e-비즈니스) 규범적인 프로토콜인 OSI 7-Layer 프로토콜의 7개 계층을 제시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네트워크상의 프로토콜
(1) Internet Protocol(IP) 주소의 탄생
(2) Internet Protocol(IP) 주소의 발전
1) IPv4 (Internet Protocol version 4)
2) IPv6 (Internet Protocol version 6)
(3) IP주소와 도메인의 기능과 인식의 한계
2. OSI 7-Layer
(1) OSI 7-Layer의 개념
(2) OSI 7-Layer의 구조
1) 1 계층 : 물리 층(Physical Layer)
2) 2 계층 : 데이터 링크 층(데이터-link Layer)
3) 3 계층 : 네트워크 층(Network Layer)
4) 4 계층 : 트랜스포트 층(Transport Layer)
5) 5 계층 : 세션 층(Session Layer)
6) 6 계층 : 프레젠테이션 층(Presentation Layer)
7) 7 계층 : 애플리케이션 층(Application Layer)
(3) TCP/IP 계층
1) Application Layer
2) Transport Layer
①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② UDP(User Datagram Protocol)
3) Internet Layer
①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②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③ RARP(Reverse ARP)
④ IP(Internet Protocol)
(4) Network Access Layer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생각하면 된다. 메일을 보내려면 메일 프로그램, 인터넷 검색을 하려면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듯, 이와 같이 사용자 입장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 계층은 OSI의 다른 어떤 계층에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른 계층과 다르다. 이 계층에는 스프레드 쉬트, 워드 프로세싱 등이 속한다. 7 계층에는 FTP, Telnet, SMTP, DNS, DHCP 등이 해당된다.
(3) TCP/IP 계층
1) Application Layer
사용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계층으로 주요 프로토콜로는 Telnet : 원격 컴퓨터 접속을 위한 프로토콜, FTP : 파일 전송 프로토콜, HTTP : 웹 서비스를 위한 프로토콜, SMTP : E-Mail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 NNTP : 인터넷 사용자가 유즈넷 그룹에 접근하는데 필요한 프로토콜, DNS : 호스트 이름과 네트워크 주소를 매핑시키기 위한 서비스 등이 있다.
2) Transport Layer
①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신뢰성 있는 즉 재전송에 의한 오류제어와 흐름제어를 하는 스트림 형태의 연결형 서비스 제공한다. 종점간의 연결 개설, 오류 발생 시 데이터 재전송, 패킷 전달 순서 확인, 중복 패킷 제거, 흐름제어, 네트워크 오동작시 보고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② UDP(User Datagram Protocol)
재전송이나 흐름제어가 없는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한다. 비연결형 서비스인 UDP 는 단순히 패킷을 하나씩 목적지 주소로 전송만 한다. 따라서 UDP를 안정적 으로 사용하려면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의 분실, 흐름제어, 오류등을 처리하여야 한다.
3) Internet Layer
인터넷 계층은 OSI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즉 비연결형 서비스 즉 데이터그램 방식으로 호스트 사이에 IP패킷을 전달하는 기능과 라우팅등을 수행한다. 이 계층의 주요 기능은 상위 트랜스포트 계층으로 부터 받은 데이터에 IP 패킷 헤더를 붙여 IP 패킷 을 만들고 이를 전송하는 것이다. 인터넷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다.
①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호스트 또는 라우터 사이에 오류 정보, 제어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사용한다.
②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인터넷에 연결되는 모든 호스트는 네트웍 계층 주소에 해당하는 32비트의 IP 주소를 갖고 있다. 한편 이 장비가 LAN에 접속되어 있는 경우 LAN 카드에는 MAC 프레임을 상호 교환 하는 데 필요한 48비트의 MAC 주소를 가지고 있게 되며 LAN 내에서 장비간에 물리적으로 프레임을 전달 하는 데에는 이 MAC 주소가 사용된다. 전달된 MAC 프레임내의 IP 패킷을 대상으로 인터넷 계층의 기능(비연결형 데이터그램 전달 서비스, 라우팅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IP 주소가 사용된다. LAN에서 어떤 컴퓨터에 IP 패킷을 물리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는 먼저 그 장비의 MAC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어떤 장비의 IP 주소를 가지고 그 장비의 MAC 주소를 알아내기 위한 프로토콜을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라 한다. ARP의 동작 순서는 다음과 같다. telnet comedu.knue.ac.kr 이라는 명령을 내리면 응용프로그램 telnet 은 먼저 comedu.knue.ac.kr 컴퓨터의 IP 주소가 203.93.99.60 인 것을 찾는다. telnet은 위에서 알아낸 IP 주소를 TCP에게 알려주고 이곳으로 접속을 하도록 요구한다. IP 계층은 목적지의 netid인 knue.ac.kr 이 자신의 netid와 같은지를 비교하여 목적지가 같은 LAN내에 있으면 LAN을 통하여 바로 telnet 서비스 요구를 전송하도록 한다. 이때 목적지의 MAC 주소를 알아내기 위하여 ARP를 구동한다. ARP에서는 목적지 장비의 MAC 주소를 찾기 위하여 ARP request 패킷을 LAN내의 모든 장비 에게 발송한다. 목적지 컴퓨터(comedu.knue.ac.kr)만 ARP request에 응답을 하며 이때 자신의 MAC 주소를 알려준다. 이 MAC 주소를 사용하여 telnet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목적지로 전송한다.
③ RARP(Reverse ARP)
ARP 의 역과정 즉 48비트 MAC 주소로 부터 그 장비의 32비트 IP 주소를 알아내는 과정이다.
④ IP(Internet Protocol)
호스트 컴퓨터의 연결을 담당하는 비연결형 프로토콜이다. 연결설정 과정 없이 매 패킷마다 발신자와 수신자의 주소를 갖고 라우터에 의해 전송경로가 정해진다.
(4) Network Access Layer
이 계층은 IP 패킷의 물리적인 전달을 담당하는 계층으로 서브네트웍 기능을 제공한다. dial-up 회선, LAN, X.25 패킷망, 위성통신 회선등 모든 종류의 서브네트웍이 사용될 수 있다.
III. 결론
비약적인 인터넷과 IT 산업의 발전으로 IP 부족현상이 예견되었다. 이를 해결하는 IT산업은 IPv4에서 IPv6로 변환되면서 다시 한 번 도약할 것이다. 인터넷과 인터넷 주소가 미치는 영향력과 가치는 더욱 향상될 것이며, IPv6 시대 도래를 대비하여 주소 자원 확보 및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하다. 우리나라는 IPv6 시대를 대비하여 준비한 결과 세계 7위의 IPv6 자원 보유국이 되었고 다수의 기술 표준을 선도하고 있음이 고무적이다. 자국어 인터넷 주소, 무선 인터넷 주소와 같은 국내에서 개발된 가능성 있고 여러 산업에 영향을 주는 기반 기술을 확보하여 세계를 선도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투자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 참고자료
◇ 김성희, E-비즈니스.COM, 청람, 2007.
◇ 산업자원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e-비즈니스 백서,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5.
◇ 한국전산원, IPv6 확산을 위한 IPv6 동향 연구, 한국전산원, 2002.
◇ KDDI, http://www.v6.kddi.com/
◇ 데이콤 IPv6, http://www.ipv6.dacom

키워드

e-비지니스,   OSI7-Layer,   TCP/IP,   IPv6,   IPv4,   OSI,   OSI 7-Layer
  • 가격3,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5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8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