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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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향가: 제망매가

작품분석

별곡 : 가시리

작품분석

시조 : 동짓달 기나긴 밤을

작품 분석

가사 : 속미인곡

작품분석

설화 : 까치의 보은

작품분석

고소설: 구운몽

줄거리

요점 정리

본문내용

구절 "보살 대도를 얻어 모두 극락세계로 갔더라" 라는 것에서 불교적 냄새가 물씬 풍긴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 유교적인 부분: 입신양명, 부귀공명 (당시 양반 사회의 이상적 인생관)은 자기를 길러 준 어머니의 은혜와 스스로 효도를 다하지 못했다고 후회하는 있는 데는 유교적인 효사상이 담겨져 있다. 그리고 일부다처제의 모순을 안고 있으며, 조선조 귀족 사회의 이상을 반영하고 있다.
3) 도교적인 부분: 작품의 비현실적 내용을 이루는 신선 사상은 부귀 영화 끝의 허무감을 그린 것은 도교적 발상에서 비롯되었다.
- 구성 : 이원적 환몽 구조를 지닌 일대기 형식,
곧 액자소설(환몽세계 부분) 현실세계 → 환몽세계 → 현실복귀
'구운몽'은 삼국유사에 실려있는 조신 설화와 그 구조를 같이 하고 있다. 성진이 형이상학적 세계에 대해서 회의를 품고 형이하학적 세계로 내려가 온갖 욕망을 성취하였으나, 그에 대해서도 회의를 품고 형이상학적 세계로 복귀하는 꿈의 구조로 되어 있다. 즉, 현실과 꿈의 세계를 이중(二重)으로 그리고 있는 이 구조는 결국 인생의 무상함, 삶의 덧없음을 깨달아 가는 과정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작품 구조상 꿈의 세계로 되어 있는 양소유의 일생은 오히려 현실적이고, 현실 세계로 되어 있는 선계(仙界)는 오히려 신비로운 꿈의 세계이다.
현실 세계(선계)

성진과 8선녀
천상 세계 수도자로서의 의지(불교적). 8선녀에 미혹되어 불도 수련에 회의함
파계(天上)

환몽 세계(인간계)
양소유와 8부인
지상 세계 영웅으로서의 생애(유교적), 세속적 욕망의 성취 단계. 입신 양명, 일부다처의 향락적 생활
환생(地上)

현실 세계로 복귀(형이상학적 세계)
미혹과 환몽을 거쳐 대각(大覺)의 경지로 이룸
각성(天上)
① 1 단계 :
육관 대사가 제자 5, 6백 명을 거느리고 서역천축국으로부터 형산(衡山)의 연화봉(蓮華 峰)에 수도할 즈음에 남악(南岳) 위부인(魏夫人)이 상제의 명에 따라 선동 옥녀를 거느리고 머문다. 그 때 수부에 갔다가 산으로 돌아오던 육관 대사의 수제자와 위부인의 명을 받고 육관 대사에게 문안드리고 돌아가던 팔 선녀가 만나게 된다. 그 후 여덟 개의 명주로서 인연을 맺고 산문으로 돌아온 성진이 팔 선녀와 인간 세계를 동경한 때문에 육관 대사의 노여움을 사서 중국 회남도(淮南道) 수주현(秀洲縣)의 양씨집에 환생하기까지의 과정.
② 2 단계 :
속세에 환생한 성진, 즉 양 소윤는 과거에 응시하려고 가는 길목에서 규수 진채봉을 만나 혼인하려 했으나 구사량의 수해로 진소저가 죽었다는 말을 듣고 노모에게 이를 얘기했더니 도인 두연사에게 혼처를 부탁한다. 소유는 그곳에 찾아가서 제일부인 정경패와 그의 몸종 가춘운을 맞는다. 그러니까 팔 선녀 중 네 선녀가 인간으로서 양소유를 만나기까지의 행동 단계.
③ 3 단계 :
양소유가 사신, 원수로 활약하면서 팔 선녀를 모두 만나게 되기까지의 행동 단계.
④ 4 단계 :
양소유가 승상이 되어 팔 선녀 중 여섯 명은 첩이 되고 두 공주는 부인이 되어 모두 궁중에 모여 단란한 세월을 보내는 시기.
⑤ 5 단계 :
인간 양소유가 속세에서 불도로 소생하여 팔 선녀와 더불어 다시 극락 세계로 귀의함으로써 대단원의 막이 내리는 데까지. 대부분의 우리 나라 고대소설이 한결같이 그렇듯이 "구운몽"도 중국을 무대로 했다. 하지만 "구운몽"의 세계는 당나라처럼 광활한 무대가 아니며 그 많은 등장 인물들의 활동을 자유자재로 표현한 수가 없었을 것이다. 또한 이 작품은 그 무대가 선계와 인간 세계 등 두 세계에 걸쳐 있어서 더욱 흥미롭다. 흡사 단테의 "신곡"처럼 이차원의 세계를 일차원의 세계로 구성시키고 있는 구성의 묘를 거두고 있는 점은 참으로 흥미롭다. 언뜻 보면 이율배반적인 것 같으면서도 수긍되는 점이 많고, 산만한 듯하면서도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은 그의 작가적 역량을 과시하는 점이라 하겠다.
- 인물 : '구운몽'의 '구(九)'는 성진과 팔선녀를 가리키는 것으로 인간세상의 인물들은 이 아홉 사람의 후신(後身)들이다.
① 양소유(楊少游) : 성진의 후신. 양처사와 유씨 부인의 아들. 성진은 전생의 이름임. 성진은 양소유의 전신으로 성진은 육관 대사의 제자로서 결국 크게 깨달아 불도를 이루었다. 대승 불교의 관점에서 본다면 그는 하나의 부처가 된 것이다. 그는 처음부터 크게 깨달을 수 있는 이상적 조건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었다. 꿈에 들어 새 삶으로 태어난 이래 그는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이상적 조건을 완벽하게 갖추게 되었다. 그러기에 그는 당연히 세간에서 최상의 부귀 공명을 누리면서 오직 사랑의 복종, 신망과 존경만을 받았다. 그에게는 악의에 찬 저항과 실질적인 가해(加害)가 없으므로 그는 늘 즐겁고 행복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면서 그는 국가와 백성, 가족과 그 아래의 모든 중생들에게 그의 전부를 자비로 베풀었으므로 다 함께 즐겁고 행복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인물이 아니라 이상적이고 전형적인 존재다.
② 정경패(鄭瓊貝) : 정사도의 딸. 양소유의 제1부인. (左夫人, 正夫人)
③ 이소화(李簫和) : 황제의 여동생. 난양 공주. 양소유의 제2부인.(右夫人)
④ 진채봉(秦彩鳳) : 진어사의 딸. 양소유의 1첩.(淑人)
⑤ 가춘운(賈春雲) : 정경패의 몸종. 양소유의 2첩.
⑥ 계섬월(桂蟾月) : 낙양의 명기. 양소유의 3첩.
⑦ 적경홍(狄驚鴻) : 낙양의 명기. 양소유의 4첩.
⑧ 심요연(沈 煙) : 토번의 자객. 양소유의 5첩.
⑨ 백능파(白凌波) : 동정 용왕의 막내딸. 양소유의 6첩.
이 작품 가운데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등장 인물들은 55명이나 된다. 이처럼 많은 등장 인물의 배치가 잘 되어 있고 등장 인물 하나하나가 제대로 부각되고 있다. 즉 인물의 특성이 잘 표현되어 있다. 물론 인물 묘사에 있어서 보다 고차원적인 표현 기교인 간접적 수법을 쓰지 못하고 인물의 외형 위주로 특별한 직접적인 방법을 썼다는 점과 '문장은 이 백같고...', '칼 쓰는 법이 귀신 같아서...', 등 매너리즘에 젖은 표현이 없지는 않으나 여타의 고대 소설에 견준다면 표현 기교 역시 뛰어나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1.04.29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3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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