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드리티 CHAPTER 36. Neurodevelopmental Treatment 해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편마비 환자의 전형적인 문제(Typical problem)

환자의 평가

관찰의 중요성

기초적 관찰 과정

평가와 치료의 통합(INTEGRATING EVALUATION AND TREATMENT)

긴장도의 변동 (Fluctuation)

신경발달치료(NDT)

편마비측 부위에 체중지지

몸통의 회전운동(Trunk rotation)

Scapular protraction

골반의 전방 위치(Position pelvis forward)

느린 조절된 움직임의 촉진(Facilitation of Slow, Controlled movement)

적절한 자세 (Proper Positioning)

상지를 활동에 통합(Incorporating the upper extremity into activity)

치료적 활동의 선택(Selecting a Therapeutic Activity)

치료 시작(Initiating Treatment)

급성, 재활, 장기 관리에서의 신경발달치료

방 배치

접근(approach)

이름 부르기(naming)

독립성 강화(encouraging independence)

침상 자세

마비측으로 눕기(lying on the hemiplegic side)

비마비측으로 눕기(lying on the non-hemiplegic side)

바로 눕기(lying supine)

옷입기 활동(Dressing Activities)

조언

셔츠 입기

속옷과 비지 입기(그림 36-18)

신발과 양말 신기(그림. 36-19)

편마비 환자의 어깨(SHOULDER IN HEMIPLEGIA)

아탈구(Subluxation)

Slings

퇴원 준비(PREPARING THE PATIENT FOR HOME)

본문내용

매진동이 보이며 무릎 사이에 있게, 셔츠를 환자의 무릎에 걸쳐놓는다(그림 36-16).
2. 고관절을 앞으로 구부리고(하지의 신전 시너지를 억제하기 위해), 마비측 손을 소매 안에 둔다(그림 36-17).
3. 팔을 소매 안으로 넣는다; 어깨의 protraction과 중력이 상지의 굴곡 시너지를 억제한다.
4. 칼라를 목으로 가져간다.
5. 직립자세로 앉고 비마비측을 입는다.
6. 밑으로부터 위로 button을 채운다.
속옷과 비지 입기(그림 36-18)
1. 양손을 깍지끼고 마비측 다리를 비마비측 다리 위에 교차시킨다(필요할 때 치료사가 돕 는다).
2. 양손을 푼다. 마비측 팔은 매달리는 것이 좋으며 무릎 위에 놓아져서는 않된다. 가능하면, 환자는 필요에 따라 마비측 손을 사용한다.
3. 마비측 발 위로 바지의 밑 부분을 당긴다.
4. 양손을 깍지끼고 교차된 다리를 푼다.
5. 비마비측 발을 바지 밑 부분에 넣는다(다리를 교차할 필요가 없다). 이 단계는 환자가 마 비측으로 체중을 지지하여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
6. 무릎까지 바지를 당긴다.
7. 허리끈을 잡으면서, 치료사의 도움과 함께 일어난다.
8. 바지의 지퍼나 스냅을 잠근다.
9. 치료사의 도움과 함께 앉은 자세로 되돌아간다.
신발과 양말 신기(그림. 36-19)
1. 양손을 깍지끼고 다리를 교차한다(이전과 같이).
2. 마비측 발에 신발 및 양말을 끼운다.
3. 비마비측 다리를 교차하고 신발 및 양말을 끼운다.
편마비 환자의 어깨(SHOULDER IN HEMIPLEGIA)
견갑대는 7개의 관절로 이루어진다(그림 36-20): glenohumeral, suprahumeral, acromio-
clavicular, scapulocostal, sternoclavicular, costosternal, costovertebral.
통증 없는 완전 관절가동범위를 위해 7개 관절 모두가 동시에 작용한다. 상완와 관절은 상당한 운동성을 허용하지만 안정성이 부족하다. 견갑골 및 상완골의 올바른 신체배열과 근육의 지지를 위해 극상근(supraspinatus)에 의존한다.
팔이 전방 굴곡 및 외전 될 때, 상완골과 견갑골은 2 : 1 비율패턴으로 움직인다. 즉, 만약 어깨가 90°외전되면, 상완골이 60°움직이고 견갑골이 30°움직인다. 또한 어깨가 180°굴곡되면 상완골이 120°움직이고 견갑골이 60°움직인다(2 : 1 비율).
만약 팔이 동반된 견갑골의 gliding 없이 어깨 굴곡 또는 외전 되면, 관절 손상 및 통증이 발생한다. 치료사는 이것을 관절가동범위, 자조생활, 이동, 이외 다른 활동에서 고려한다.
미비측 어깨나 견갑골은 상지의 무게와 이완으로 인해, 또는 견갑골 하향 회전에 작용하는 근육들(rhomboid, latissimus dorsi, levator scapular)의 강직으로 인해 하향 회전된다. 이런 상태는 통증 없는 움직임을 위해 필요한 견갑골의 upward gliding을 어렵게 한다. 처음에 견갑골이 mobilization되어야 한다. 그러면 강직이 감소되어 관절가동범위를 되찾고 선택적 움직임을 허용하게 된다. 팔은 견갑골이 mobilization되기 전까지 그리고 치료사가 그것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을 때까지 90°이상으로 들어올려져서는 않된다.
마비측 어깨가 과긴장에 의해 뒤로 당겨져서 retraction되는 경향이 자주 있기 때문에, 치료는 견갑골의 forward gliding에 강조된다. 견갑골을 protraction시킴으로서, 환자는 상지의 과긴장을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해 보다 분리된 움직임과 선택적 움직임이 가능해진다. 강직이 너무 강해서 환자가 어깨의 protraction을 획득할 수 없을 때, 치료사가 도움을 준다. 치료사는 강직을 조절하고 줄이기 위해 reflex inhibiting pattern(tone influencing pattern)을 사용한다. 몸통과 팔에서 강직과 반대되는 주요 반사억제 패턴(reflex inhibiting pattern)은 목과 척추의 신전, 팔꿈치 신전상태로 어깨에서 팔의 외회전이다. 더 이상의 굴근 강직의 감소는 엄지의 회외 및 외전과 함께 손목의 신전을 추가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아탈구(Subluxation)
견갑대 주위의 근육들이 심하게 쇠약하면, 어깨관절이 아탈구된다. Sling은 아탈구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이것은 팔을 나쁜 자세로 놓여지게 하며, 통증과 부종을 일으킨다. 아탈구 자체는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다; 통증은 아탈구된 팔의 부적절한 handling에 의해 야기된다. 팔이 90°이상 어깨굴곡 또는 외전으로 움직이기 전에 상완골두를 뒤로 물러나게 강요하는 것이 외상 및 통증의 원인이 된다. 견갑골의 gliding 없이 팔에서 표준 가동범위를 움직이는 것도 통증을 일으킨다. 아탈구된 팔을 치료하기 위해서 올바른 앉은 자세, 체중지지, 견갑골의 mobilization, 그리고 침상에서의 적절한 자세 등을 포함한다.
Slings
편마비측 팔에 대한 sling의 사용은 실제 아탈구에 기여할 수 있으며 shoulder-hand syndrome으로 불리는 동통성 무력 상태를 이끌 수 있다. 치료사는 환자가 sling을 착용하고 있을 때 팔이 전형적 편바비 자세와 일치하는 자세로 지지되고 있는지 파악한다. 이것은 환자가 양측 또는 편측 으로 팔을 사용하는 것을 방해한다. Bobath에 의해 전에 소개된 sling조차도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2 이런 sling은 팔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상완골의 head를 압박하여 lateral subluxation을 일으킨다. 만약 환자가 어깨 통증 또는 손의 부종이 있다면, 원인을 결정하기 위해 철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다음 적절한 치료를 시작되어야 한다.
퇴원 준비(PREPARING THE PATIENT FOR HOME)
환자가 집으로 퇴원하는 것에 적절하게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는 상실된다. 이런 준비는 (1) home exercise 프로그램 처방, (2) 가족 교육의 제공, (3) 필요할 때 잇따르는 치료사와의 상담 등을 포함한다.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5.25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802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