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토마스 홉스의 계약론적 국가론
2. 토마스 홉스의 계약론적 국가론
본문내용
‘여기서’ 그리고 ‘이제’ 진리로 발견된 것을 ‘모든 시간’과 ‘장소’에 있어서도 진리일 수 있게 한다.” 동물과 달리 인간은 자신만이 보유하고 있는 이성적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진리를 얻을 수 있는 존재인 바, 그것은 우리가 철학적 의미에서의 주체, 즉 근대적인 이성적 주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계약론적 국가론은 이처럼 인간과 주체를 출발점으로 하여 개개인에게 주어져있는 천부의 권리, 권력을 유추해낸다. 그리고 국가는 이 소유 가능한 대상으로서의 권력이 가장 강력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는, 권력의 소재지가 된다. 따라서 홉스로 대변되는 계약론적 전통에서는 이성적과학적 주체(정치적으로는 동질화된 시민적 주체) 對 대상으로서의 실체적 권력이라는 문제틀 속에서 국가를 사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계약론적 국가론은 이처럼 인간과 주체를 출발점으로 하여 개개인에게 주어져있는 천부의 권리, 권력을 유추해낸다. 그리고 국가는 이 소유 가능한 대상으로서의 권력이 가장 강력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는, 권력의 소재지가 된다. 따라서 홉스로 대변되는 계약론적 전통에서는 이성적과학적 주체(정치적으로는 동질화된 시민적 주체) 對 대상으로서의 실체적 권력이라는 문제틀 속에서 국가를 사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