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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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교육사 총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part1] 고대 서양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2) 스파르타의 교육
3) 아테네의 교육
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
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
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
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
3. 고대 로마의 교육
1) 공화정 시대의 교육
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

part2] 서양 중세의 교육
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
1) 기독교 교육의 특징
2) 중세의 교회 학교
3) 수도원 학교
4) 스콜라철학과 교육
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
1) 중세의 기사 교육
2) 중세의 시민학교
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

part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1. 15세기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1)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
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3)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4) 르네상스 인문주의 시대 학교
5)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2. 16세기 종교개혁과 교육
1) 종교개혁의 의의
2) 종교개혁과 교육
3) 개신교의 교육활동
4) 구교의 교육활동
5)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 ~ 1546)의 교육사상
6) 멜랑크톤(Philip Melanchthon, 1497 ~ 1560)의 교육사상

part4] 실학주의와 17세기 교육
1. 실학주의(Realism)의 의의
1) 실학주의의 성격
2)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
3) 실학주의 교육적 영향
2. 실학주의(Realism)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J.A. Comenius, 1592 ~ 1670)의 교육사상
2) 로크(John Locke, 1632 ~ 1704)의 교육사상

part5] 계몽사상과 자연주의 교육
1. 계몽사상(Enlightment)과 교육
1) 계몽사상의 개관
2) 계몽사상이 교육에 미친 영향
3) 계몽주의 교육론
2. 자연주의 교육사상
1) 루소(J. J. Rousseau, 1712 ~ 1778)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2) 범애주의(汎愛主義 : Philanthropinism)의 교육론
3) 칸트(Immanuel Kant, 1724 ~ 1804)의 교육사상

part6] 근대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전개
1. 근대 공교육제도의 의의
1. 공교육제도의 의의
2. 공교육제도의 설립
2. 서구 각국의 공교육 형성
1. 독일의 공교육제도의 성립
2. 프랑스의 공교육제도
3. 미국의 공교육제도
4. 영국의 공교육제도
3. 공교육제도와 교육사상가
1. 피히테(J. G. Fichte, 1762 ~ 1814)의 교육사상
2. 꽁도르세(Marquis de Condorcet, 1743 ~ 1794)의 교육사상
3. 호레이스 만(Horace Mann, 1769 ~ 1859)의 교육사상
4. 오웬(Robert Owen, 1771 ~ 1858)의 교육운동

part7] 19세기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
1.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
1) 19세기의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
2) 신인문주의의 의의
3) 신교육운동이란
4) 신교육운동
2. 19 ~ 20세기의 교육사상가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 ~ 1827)의 교육사상
2) 헤르바르트(J. F. Herbart, 1776 ~ 1841)의 교육사상
3) 프뢰벨(F. W. A. Frobel, 1782 ~ 1852)의 교육사상
4) 스펜서(Herbert Spencer, 1820 ~ 1903)의 교육사상
5) 몬테소리(Montessori, 1870 ~ 1952)의 교육사상
6) 니일(A. S. Neill, 1883 ~ 1973)의 교육사상
7)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 ~ 1925)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적 인간관
① 인지학에서는 인간을 육체, 영혼, 정신이라는 세 가지 특성을 지니는 삼지적 구조를 지닌 존재로 본다.
② 육체는 인간 스스로 환경 속에서 나타내게 되는 사물을 의미하고, 영혼은 이러한 사물을 자신의 존재와 결합시키며, 정신은 인간이 사물을 신성한 존재로 느낄 때 나타나는 그 무엇으로 파악한다.
③ 인지학에서 인간은 정신적인 본질이 탄생을 통하여 육체화 되어 가는 존재로, 육체와 영혼과 정신이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로 작용할 때 비로소 참다운 의미의 인간 존재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아동관
① 인지학에서는 아동을 정신에서 유래한 존재이며, 타고난 정신적 본질이 육체화를 이루어 가는 삶의 과정에 있는 인격체로 본다.
② 슈타이너는 신생아의 탄생은 인간의 정신적인 본질체가 탄생 이전의 것에서 육체성으로 옷을 갈아 입는 것이라고 보았다.
③ 그는 인간의 생애를 7년을 주기로 불연속적인 과정을 거쳐 변화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초기의 7년은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동안 겪게 되는 능력의 형성과 손상이 삶의 중반 이후에 반영되기 때문에 삶의 기간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였다.
(2) 인지학적 발달론
슈타이너는 인간의 본질이 네 가지 구성체, 즉 물리적 신체(Physischerleib), 에테르체(Aetherleib : 생명체), 아스트랄체(Astralleib : 감성체), 자아체(Ich-Leib)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네 가지 본질은 7년을 주기로 하여 순서대로 탄생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슈타이너는 인간의 발달을 7년의 리듬을 가지고 변화해가는 단계적인 과정으로 보았다.
(3) 기질론
기질의 의미
- 슈타이너는 인간이 태어나기 이전의 정신세계에서 가져 온 것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요소를 결합하여 나타나는 것이 기질이라고 하였다.
기질의 유형
① 그는 인간을 자아가 지배적인‘담즙질’, 감정체가 지배적인‘다혈질’, 생명체가 지배적인‘점액질’, 물질체가 지배적인‘우울질’등의 네 가지 기질로 나눈다.
② 담즙질인 : 기분이 강하고 뜨겁고 격하며 행동이 실제적이다
③ 다혈질인 : 성격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감동적이다.
④ 점액질인 : 기분의 움직임이 적고 침착 평안하다.
⑤ 우울질인 : 기분이 자기 내면에 있고 감상적이다.
(4) 교육원리와 방법
타고난 것과 기질을 고려한 교육
① 아동의 형상과 외관, 그리고 태도로부터 아동이 타고난 것을 알아내고 아이가 이것을 감지하도록 하며, 자신의 의지를 강화시켜서 학습과 연습을 통해 타고난 것을 최상의 것이 되도록 하는 것이 발드로프 교육의 주요 과제이다.
② 학급을 운영할 때는 다른 기질의 아이들을 무작위로 섞어 놓은 것보다 같은 기질의 같은 기질의 아이끼리 집단 구성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본보기와 모방의 원리
① 발드로프 교육에서 생각하는 약 7세까지의 아동 학습의 기본 형태는 본보기와 모방이다.
② 모방은 아동이 어른의 시범적인 행동을 따라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유대를 통한 아동과 어른의 상호작용을 뜻한다.
③ 아동의 모방능력은 내면에 있는 자유의 표현으로, 아동이 자기 주변에서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사람 즉 자신의 삶과 본질이 일체를 이루는 사람의 자유로운 행동을 인지했을 때 이를 모방한다. 따라서 교사의 본보기는 아동에게 좋은 교육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④ 아동은 자유로운 놀이 활동을 통해 어른에게 본보기를 보인다. 이런 의미에서 어른과 아동은 서로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적 관계이다.
⑤ 슈타이너는 교육자가 어린이에게서 배울 수 있을 때라야 진정한 참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감각을 통한 교육
① 슈타이너는 감각들을‘세상을 향한 문’이라고 보았다. 그는 첫 번째 7년 주기인‘물리적 탄생기’의 아이는‘완전한 감각적 존재’라고 하였다.
② 어린이의 경험과 의식은 물리적 주변 환경에서 자신의 신체감각들을 통해 받아들인 인상에 의존한다. 감각체험을 통해 학습한 것들이 인상과 연결되어 신체 깊숙한 내장기관 형성과 영혼적 육체적 리듬에까지 영향을 비친다는 것이다.
③ 슈타이너는 사고에 관계되는 자아감각 사고감각 언어감각 후각 등의‘외적 감각’, 감각 운동감각 생활감각 행위감각 등의‘내적 감각’이라는 12개의 감각에 대해서 언급하며 교육은 이러한 12개의 모든 감각에 흥미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보았다.
④ 그리고 이러한 감각들이 진정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환경이 가능한 한 천연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리듬을 통한 질서의 원리
① 슈타이너의 교육에 있어서 리듬은 수업 형성의 중심 개념이다. 리듬은 규칙성을 통해서 친숙함을 만들어 내고, 생동감을 불어넣어 아동을 언제나 자극하고, 공간적인 질서, 시간적인 질서, 영혼적인 질서를 가져온다.
② 수업내용이 계절 변화와 명절에 맞추어지는 것, 규칙적인 시간 배정, 집중활동과 자유놀이의 규칙적 반복구성 등은 바로 슈타이너의 리듬을 통한 질서의 원리를 담은 것이다.
③ 수업내용 전달도‘에포크 과목’에 따라 나누어짐으로써 리듬에 따른다. 즉 깊이 있는 정신적 몰두를 요하는 학습영역들이 일반 학교처럼 매시간 바뀌지 않고 소위 에포크(epoch)라고 불리는 3 ~ 4주 기간 동안 리듬에 따라 바뀐다.
발도르프 학교의 특성
① 남녀 성별 또는 학부모의 사회계층과 관계없이 공동으로 교육한다.
② 같은 담임이 1학년부터 8학년까지 같은 학급을 맡아 이끄는 연속담임제를 실시한다.
③ 외국어 교육을 1학년, 즉 만7세부터 시작한다.
④ 몇 주에 걸쳐서 오전2시간에 같은 과목을 다루어 그 학습소재에 대한 집중력을 만들어 주는 에포크(epoch) 수업을 실시한다.
⑤ 성적 평가, 유급과 낙제제도를 완전히 폐지한다.
⑥ 예능과 실습활동은 모든 학년에 걸쳐 학교생활에서 비중 있게 다룬다.
⑦ 수공예, 수공업, 미술, 음악, 문학작품 낭송을 포함하여
오이리트미(Eurythmie : 소리의 질과 어조의 질이 몸짓을 통해 표현되는 새로운 움직임의 예술)를 정규시간표에 포함시킨다.
⑧ 직조, 방적, 응급조치법, 텃밭 가꾸기, 들일하기, 그리고 연극을 추가로 배우도록 한다.
⑨ 교사들에 의한 자치행정을 실시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38페이지
  • 등록일2011.07.23
  • 저작시기2011.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1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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