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 교육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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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목 : 효 교육에 대해서


Ⅰ. 서론 ……………………………………………………………… 2

Ⅱ. 본론 ……………………………………………………………… 2

1. 효란 무엇인가? …………………………………………………… 2~3
2. 불효란? …………………………………………………………… 3~4
3. 효에 대한 개념 …………………………………………………… 4~6
4. 효도사례 …………………………………………………………… 6~8
5. 현대인이 효행하는 이유 …………………………………………… 8

Ⅲ. 결론 ……………………………………………………………… 8~9

Ⅳ. 참고문헌 ………………………………………………………… 9

본문내용

사랑 받았다. 김제시와 현숙효열비 추진위원회는 올해 초 부터 그의 효행과 나눔의 삶을 널리 알리기 위해 효열비를 제작하기로 하고 그 동안 각계의 정성을 모았다.
5. 현대인이 효행하는 이유
1) 부모에 대한 존경하는 마음에서 효를 한다.
2) 부모에 대한 애정으로 효를 한다.
3) 부모에 대한 책임감을 느껴서 효를 한다.
4) 가족의 화합차원에서 효를 한다.
5) 부모은혜에 대한 보답하는 마음이 우러나서 효를 한다.
6) 부모를 위한 희생하는 마음으로 효를 한다.
7) 최근에는 부모의 재산 상속차원에서 효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Ⅲ. 결론
본 과제에서 효와 불효에 대하여 알아보고 유교에서 효라는 개념이 가지는 위치를 살펴보았고, 동시에 우리나라에서 인식되어진 효를 조선시대 학습교재로 사용되었던 『효경』,『명심보감』,『소학』,『삼강행실도』,『동몽선습』,『격몽요결』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효경』은 『소학』에 비해 추상적이고 관념적이라 과거의 시험과목으로는 되지 못하였으나 전통적인 경전으로서의 위치를 지속하고 있었다.
『명심보감』은 인생의 수신서로 수기치인의 도라는 하나의 일관된 흐름을 가지며 여러 곳에서 유교의 실천적 덕목인 삼강오륜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다.
『소학』에 있어서 삼대강령중 명륜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것은 유교윤리의 핵심인 삼강오륜의 인륜을 중시한 것이라 할 수 있고, 다른 책보다도 어버이를 섬기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삼강행실도』는 유학의 지도이념에 따라 편찬 보급 된 것으로 조선사회의 저변까지 충 효사상을 보급시키고 고취시켜갔다.
『동몽선습』은 동몽교재들 중에서 대표적이라 할 수 있고, 오륜 중에서도 부자유친을 가장 중시하여 아동들에게 교육할 것을 이야기 하고 있다.
『격몽요결』은 학문하는 사람들의 필독서로 인정되었던 책으로 특히 「사친장」의 내용은
『소학』「명륜」의 ‘명부자지친’과 거의 흡사하여 효도를 행하여야 하는 이유를 규명하였고 효라는 추상적 개념을 실제적 입장에서 구체화시킴으로써 효행의 방법을 치밀하게 밝히고 있다.
본문에서 다루어졌던 서적들 중 『소학』,『명심보감』,『동몽선습』,『격몽요결』은 20대 초반에 서예학원을 다니면서 배웠던 것으로 이번 과제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효도사례에는‘시묘 살이’로 유명한 유범수(55·충남 서천군)씨는 2002~2005년까지 서산시 성연면 일람리에 있는 어머니 묘소에서 3년 동안 시묘 살이를 해서 ‘시묘 살이 효자’로 화제를 모았고, 지금은 충남도 효 실천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활동을 하고 있다.
심청전은 판소리로도 불리어져 일반 서민들에게도 널리 보급이 되었고,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부모를 공양하는 것이 효행 방법으로 보여 진다. 현대적 시각에서는 이러한 생각이 비합리적으로 판단될지 모르나 조선시대에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효행이었다.
'맨발의 기봉이'로 유명한 엄기봉(47)씨는 충남 서산시에서 8살에 정신연령에도 지극한 효심으로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다가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그가 처음 '맨발의 기봉이'로 불리게 된 것은 신발이 헤질까봐 신발을 손에 들고 맨발로 달렸기 때문이다.
효녀 가수로 알려진 현숙(51ㆍ본명 정현숙)의 효열비가 6일 고향인 전북 김제시에 건립됐다. 그는 중풍과 치매를 앓던 아버지를 7년 동안 보살피고 지병을 앓던 어머니를 14년 동안 간호한 효행으로 유명하다.
현대인이 효를 하는 이유는 부모에 대한 존경하는 마음과 부모에 대한 애정으로 효를 하고, 부모에 대한 책임감을 느껴서 또는 가족의 화합차원에서 효를 하며, 부모은혜에 대한 보답하는 마음에서 효를 하고, 부모를 위한 희생의 마음으로 효를 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부모의 재산상속을 더 받으려고 효를 하는 경우가 있다.
바쁜 현대에사는 우리는 효를 어떤 관점으로 해야 하는지 각자 가치관을 확립해서 자신에 맞는 방법으로 부모님을 진심어린 마음으로 대한다면 우리사회가 지금보다는 인간미 넘치는 사회와 가정이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김용옥. 『효경(孝敬)』. 통나무. 2009.
2. 이기석역해.『명심보감(明心寶鑑)』.홍신 문화사. 2007.
3. 주희;유청지, 엮음;윤효창옮김.『소학(小學)』. 홍익. 2005
3. 주영하외 지음, 한국학중앙연구원편.『조선시대 책의문화』.휴머니스트. 2008.
4. 모음디자인기획 및 구성.『훈장님!훈장님? 동몽선습(童蒙先習)』. 태서. 2002.
5. 이이 저.『격몽요결(擊蒙要訣)』. 장락. 2006.
6. www.naver.com

키워드

,   불효,   맹자,   명심보감
  • 가격1,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8.22
  • 저작시기201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6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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