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론의 의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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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호학의 이론적 고찰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퍼스(Charles Sanders Peirce)

2. 레비-스트로스(Levi-strauss)의 신화론

3.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신화론

4. 피스크(Fiske)와 하틀리(Hartley)의 영상텍스트 분석

Ⅰ.사회적 코드

Ⅱ.기술적 부호

Ⅲ.이데올로기 부호

5. 영상 텍스트의 의미작용

5-1. 통합체(systagm)와 계열체(paradigm)

Ⅰ.통합체의 속성

Ⅱ.계열체 특성

5-2. 은유와 환유

5-3. 부호

본문내용

무엇을 수행하는가 보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텍스트 속에서 이항 대립을 찾는 것은 언어학에서 단어의 의미를 인식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Ⅱ.계열체 특성
연상성이다. 한 계열체내의 모든 단위들이 서로 공통된 어떤 점을 공유함으로써 서로 연상적 관계를 가진다. 둘째는 변절적 대립니다. 연상성에도 불구하고 각 단위들은 계열체내의 다른 항목들과 구분되고 비교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특성은 잠재적 관계이다. 계열체를 구성하는 단위들은 일단은 잠재적인 것들로서 오직 하나의 항목만이 그 집합으로부터 선택되어 통합계의 단위를 이룬다.
5-2. 은유와 환유
Ⅰ.은유
의미의 이행
A라는 것을 정의하기 위해 A가 아니지만 A와 이미지가 같은 B로 A를 말하는 것. 기호가 기호 내용의 유사성으로 인하여 다른 기호로 전환되는 것
Ⅱ환유
의미의 축소
A를 정의하기 위해서 A를 대표할 부분적 특징을 들어 A를 말하는 것
한 기호가 기호 내용의 연속성으로 인하여 다른 기호로 전환되는 것
-텔레비전의 은유적 기능-
Ⅰ.명료화 기능-현실의 성격에 관해 제도화된 문화 여론의 주류가 무엇인지를
명료화하는 것
Ⅱ.내포 기능-시청자들이 저변 이데올로기를 인정하는 대가로 시청자들의 신분을 보장함으로써 문화회원 각자를 우세한 가치 체제로 내포시키는 것 저 Ⅲ.축제 기능-밖의 세계에서 문화의 대표들이 하는 것을 경축하는 것
Ⅳ.단언 기능-문화의 이데올로기와 신화들의 적합성을 단언하는 것
Ⅴ.폭로 기능-저 밖의 세계의 조건의 변화나 새로운 이데올로기로부터 오는 실제적 부적당성들을 폭로하는 것
본래 문학에서 수사적 기법을 말하는 은유와 환유의 개념은 야콥슨 이후 영화기호학자 메츠(Metz)등에 의하여 언어적 기호 이외의 비언어적 기호에도 적용되는 폭넓은 기호학적 개념으로 확대 적용됐다.
5-3. 부호
피스크와 하틀리는 기술적 부호의 해석을 통해 텔레비전의 메시지에 대한 탐구뿐 만이 아닌 텔레비전이 만들어내는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분석할 수 있다고 했다. 텔레비전의 기술적 부호가 가지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Ⅰ.카메라의 의미작용: 각도와 초점을 통해 완벽한 화면을 제공
화면의 내용을 이해
Ⅱ.조명의 의미작용: 조명은 사람의 눈을 위해서가 아니라 카메라를 위해서
발광하고 다시 사람의 눈에 적절한 인상을 만들어낸다.
<표 3-3> 카메라의 사용에 따른 의미
표(shot)
정 의
기 의
거리에
따른 의미
익스트림 클로즈업
(extreme close-up)
한 부분
악역, 비환영
클로즈업 (close-up)
얼굴 부분
친밀함,
강조, 감정이입
미디움 샷
(medium shot)
몸 부분
개인적 관계,
대인 관계
풀 샷(full shot)
몸 전체
사회적 관계
롱 샷(long shot)
세팅과 특징
문맥, 범위,
공적인 거리
앵글에
따른 의미
하이 앵글(high angle)
카메라가 아래를 향함
왜소함, 약함
로우 앵글(low angle)
카메라가 위를 향함
권력, 권위
움직임에
따른 의미
줌 인 (zoom in)
카메라는 고정되고
각도를 좁힘
관찰, 촛점
줌 아웃 (zoom out)
카메라는 고정되고
각도를 넓힘
-
팬(pan)
카메라는 고정되고 렌즈만 머리(렌즈부분)만 수평으로 이동
-
틸트 업(tilts up)
카메라는 고정되고 렌즈만 머리(렌즈부분)만 위로 이동
-
틸트 다운(tilts down)
카메라는 고정되고 렌즈만 머리(렌즈부분)만 아래로 향함
권력, 권위
트랙(track)
카메라가 돌아감
<표 3-4> 조명의 사용에 따른 의미
기 표
기 의
하이 키(high key)
밝음, 맑음, 낮, 행복
로우 키(low key)
어둠, 경건, 밤, 신비
하드 키(hard key)
자극, 초조, 강박관념, 불안
소프트 키(soft key)
순종, 평화, 아름다움, 안정
미디엄 키(medium key)
보편, 상식, 일반
프랫 키(flat key)
파괴
Ⅲ.편집: 편집에 있어서 샷의 연결방식은 관행적이나 무수한 선택과 조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형성
새로운 연결 방식에 의한 새로운 의미작용이 얼마든지 가능
Ⅳ.음악: 음악은 한 화면의 내포적 의미를 명백히 하거나 때로는 창조하는데 사용
Ⅴ.캐스팅: 등장인물들의 배역 그 자체가 이미 상당한 의미를 함축
Ⅵ.무대장치와 의상: 무대장치는 등장인물의 성격을 드러낼 수 있는 중요한 역할
의상은 착용인물의 계층과 그 계층에 연관된 신념체계를 암시
Ⅶ.분장: 색깔과 효과를 통해 등장인물에 대한 이데올로기를 만듬.
예) 주인공과 악인 그리고 조력자 등은 고유의 분장으로 인해 그들의
역할을 표현
Ⅷ.컬러: 컬러는 조명부터 배경, 분장 등 여러 특징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표> 컬러의 사용에 따른 의미
기 표
기 의
흰 색
계몽, 순결, 믿음, 영광, 구원
검은색
죽음, 악, 슬픔, 근엄
빨간색
사랑, 열정, 불, 피
파란색
충성, 동정, 진실, 차가움
푸른색
희망, 영원한 생명
노랑색
따뜻함, 즐거움, 행복, 밝음
녹 색
자연, 건강, 즐거움, 신선함
보라색
속죄, 고귀
Ⅹ.액션: 영웅은 서로 협조하면서 가까워지나, 악인은 서로 비협조적이고 멀어지는 사이이다. 또한 남자는 여자에 비해 활동적이라는 이데올로기를 가지고 있 다.
.대화: 악인들의 대화는 불미스러운 음모를 계획하거나 비정상적인 모습을 나타내 는 데 한정되나, 영웅들은 농담이나 은유적 표현을 허용한다.
그들은 이야기 속에서 따뜻함과 협동적 관계를 보인다.
이렇게 텔레비전에 나타나는 영웅과 악인의 대립되는 대화를 통해 또 하나 의 지배이데올로기를 낳는 것이다.
이러한 TV 기술의 특징들이 전달하는 의미는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항상 가변적이고 유동적이다. 왜냐하면 기술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들이 이와 같이 고정된 의미만을 자동적으로 내포한다면 예술로서의 텔레비전이나 영화에 대한 분석이 매우 단조롭고 무미건조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TV 기술 분야가 갖는 독창성과 표현의 다양성을 제한시키는 우를 범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그 의미의 분석은 항상 텍스트의 전체적인 구조분석을 통해서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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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16
  • 저작시기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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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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