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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제][오브제의 분류][오브제의 조형적 특성][오브제의 전개양상][오브제의 이념][오브제의 대중성]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오브제의 정의

Ⅲ. 오브제의 분류

Ⅳ.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Ⅴ. 오브제의 전개양상
1. 큐비즘에서의 오브제
2. 다다이즘(Dadaism)에서의 오브제
3. 쉬르리얼리즘(Surralism)에서의 오브제
4. 팝 아트(Pop Art)에서의 오브제
5. 환경예술에서의 오브제

Ⅵ. 오브제의 이념

Ⅶ. 오브제의 대중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일 가량의 계곡을 따라 덮어 씌워서 전체적으로 볼 때 대자연 안에서 숨쉬고 있는 운동감을 느끼게 하기도 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창조적으로 얻어진 물체만이 아니라 계곡을 메우는 전체과정 즉 땅을 다지고, 주변을 정리하고, 지휘를 하고, 구경하는 것을 비롯한 그 이외의 모든 것이 다 그의 작품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이 작업에 행동을 같이 하게 되는 일반 사람까지도 오브제의 일부분에 포함 시킨다. 이 같은 크리스토의 작품은 대지를 하나의 오브제로 설정하고 그 위에 다른 오브제들을 중첩시켜 새로운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볼 때 환경예술에 있어서의 오브제는 그 자체의 독립성 보다 작가의 개년을 전달하는 매개체로서, 혹은 상항을 인지하게 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어 진다고 하겠다.
Ⅵ. 오브제의 이념
큐비즘의 피카소(Pablo Picaso)가 빠삐에 꼴레(Papier colle)라고하는 작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파생되어져 다다이즘(Dadaism)의 뒤샹이 반 예술적 표현으로 본격화 시켰으며 초현실주의자들에 의해 인간의 잠재된 욕망을 재현시킨 방법의 상징 \'기능의 오브제\', 나무, 돌, 뿌리 등 자연계의 생물을 이용한 \'자연의 오브제\', 미개지역에 있는 종교적, 주술적 의미를 지닌 물체를 등장시킨 \'미개의 오브제\', 본래의 의미와 용도를 박탈당한 일용품이 등장되는 \'기성품 오브제\', 자코메티에 의해 창안된 \'움직이는 오브제\', 일상적인 물체에 약간의 수정을 가하여 다른 형태와 다른 의미를 암시하게 하는 \'해석된 오브제\', 등으로 구분되고 구체화된다.
Ⅶ. 오브제의 대중성
누보레알리즘과 팝아트에 이르러 오브제는 일상의 모습이 소재적, 대상적 차원을 떠나 ‘일상성’ 그 자체가 주제로 끌어들여지게 되었고, 작가들은 대중 산업화에 양산된 모든 재료를 내면적 조형언어로 받아 들였다. 이들은 일상적 재료를 채택하면서 완성된 작품 자체보다는 이미지 전달을 위한 시각적인 표현에 관심을 두었다. 콤바인회화(Combine Painting)개념을 제시한 라우센버그(R. Rouschenberg)는「코카콜라 플랜(Coca Cola Plan), 1958」에서 콤바인의 요소로 코카콜라병을 포함시켰는데, 콜라 병은 미국의 대중문화의 도상과 같은 것으로 마셔서 버려서 쓰레기로 변할 물건이다. 그런데 이것이 다른 조각적인 부분들과 함께 제시됨으로써, 일상적인 인식으로서의 콜라병과 면상을 요구하는 콜라병 사이에 갈등을 야기시킨다. 앤디 워홀(Andy Wahol)의 오브제 사용전략은 몰개성적이고 일상적인 사물들을 흉내내 그것을 반복해서 제시하는 것이며, 대표 작품들로는 「브릴로 상자」, 「20개의 마릴린, 1962」, 「100개의 캔」등이 있으며, 이 작품들을 통해 워홀은 이미지적 오브제를 계속 반복시켜 주므로 ‘특수’에서 ‘보편’으로 전환시킨다.
공간에서의 대중성은 대중들에게 익숙한 형태나 장식을 도입함으로써 사람들이 갖고 있는 개념과 건물에서의 그 형태나 장식의 사용을 대응시켜 사고하도록 하는 것으로 사회적으로 공유된 형이상학을 사용하거나 상징적 의미를 갖는 형태나 장식을 사용하여 건축물의 용도이외에 전달하는 의미의 공유성과 심오성을 산출하였는데. 광고판과도 같은 가입면의 사용이 그 한 예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로제 보르디에 저(1999), 현대미술과 오브제, 미진사
박종명(1985), 현대미술에 나타난 오브제에 관한 고찰,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동엽(1997), 현대미술에 나타난 오브제(Object)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재우(1986), 초현실주의에 있어서의 오브제, 목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과
홍익대학교 출판부, 오브제를 통한 상징성 표현에 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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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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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05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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