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에튀드작품][피아노음악][야상곡]프레데릭 쇼팽 일생, 프레데릭 쇼팽 작품특징, 프레데릭 쇼팽 조국, 프레데릭 쇼팽 에튀드작품, 프레데릭 쇼팽 피아노음악, 프레데릭 쇼팽 야상곡, 프레데릭 쇼팽 즉흥곡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쇼팽][에튀드작품][피아노음악][야상곡]프레데릭 쇼팽 일생, 프레데릭 쇼팽 작품특징, 프레데릭 쇼팽 조국, 프레데릭 쇼팽 에튀드작품, 프레데릭 쇼팽 피아노음악, 프레데릭 쇼팽 야상곡, 프레데릭 쇼팽 즉흥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프레데릭 쇼팽의 일생

Ⅲ. 프레데릭 쇼팽의 작품특징

Ⅳ. 프레데릭 쇼팽의 조국

Ⅴ. 프레데릭 쇼팽의 에튀드작품
1. 에튀드 작품 10의 12곡
1) 제 1곡 C장조 알레그로
2) 제 2곡 a단조 알레그로
3) 제 3곡 E장조 렌토 마 논 트로포
4) 제 4곡 C#장조 프레스토
5) 제 5곡 G♭장조 비바체
6) 제 6곡 e♭단조 안단테
7) 제 7곡 C장조 비바체
8) 제 8곡 F장조 알레그로
9) 제 9곡 f단조 알레그로 몰토 아지타토
10) 제 10곡 A♭장조 비바체 아사이
11) 제 11곡 E♭장조 알레그레토
12) 제 12곡 c단조 알레그로 콘 푸오코
2. 에튀드 작품 25의 12곡
1) 제 1곡 A♭장조 알레그로 소스테누토
2) 제 2곡 f단조 프레스토
3) 제 3곡 F장조 알레그로
4) 제 4곡 a단조 아지타토
5) 제 5곡 e단조 비바체
6) 제 6곡 g#단조 알레그로
7) 제 7곡 c#단조 렌토
8) 제 8곡 D♭장조 비바체
9) 제 9곡 G♭장조 아사이 알레그로
10) 제 10곡 b단조 알레그로 콘 푸오코
11) 제 11곡 a단조
12) 제 12곡 c단조 알레그로 몰토 콘 푸오코
3. 3개의 새로운 에튀드(유작)
1) 제 1곡 f단조 안단티노
2) 제 2곡 A♭장조 알레그레토
3) 제 3곡 D♭장조 알레그레토

Ⅵ. 프레데릭 쇼팽의 피아노음악

Ⅶ. 프레데릭 쇼팽의 야상곡

Ⅷ. 프레데릭 쇼팽의 즉흥곡
1. 즉흥곡 제1번 A♭장조 op.29 세도막 형식
2. 즉흥곡 제2번 F#장조 op.36
3. 즉흥곡 제3번 G♭장조 op.51 세도막 형식
4. 즉흥 환상곡 c#단조 op.66 세도막 형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나 그의 모든 고글은 완벽한 터치와 기교를 구사함은 물론 창의 적인 페달사용과 템포 루바토의 적절한 구사를 요한다. 쇼팽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에는 밤과 관련된 곡인 “야상곡”을 들 수 있다. 19세기의 피아노 성격 소품들 중에서 초기의 곡에 속하는 야상곡은 아일랜드의 피아니스트 작곡가였던 죤 필드가 처음으로 작곡하기 시작한 유형이다. 근본적으로 이 곡은 분위기를 나타내는 음악으로 예술가의 주관적인 느낌(환상, 초조함, 감상적인 기분)등 밤과 관련된 모든 감정들이 표출된다. 야상곡 밖에도 여러 춤곡들과 전주곡, 발라드, 소나타, 스케르초 등 명곡들이 많이 있다.
Ⅶ. 프레데릭 쇼팽의 야상곡
야상곡이 쇼팽의 전 작품 중에서 차지하는 의의도 결코 작다고 할 수 없다. 선율이나 화성의 아름다움, 여기 깃든 풍성한 시정과 섬세한 감성 등을 특출한 것이어서 쇼팽 음악의 한 측면을 가장 잘 나타낸 곡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야상곡이라는 것 자체가 로맨틱하고 센티멘탈의 분위기를 특징으로 하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야상곡에 얽힌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리스트는 쇼팽을 방문했을 때, 리스트는 쇼팽의 야상곡을 자기식으로 변형시켜 연주하고 있었고 이에 쇼팽은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는 듯 리스트 곁에 다가가 \"내 작품을 내가 칠 수 있게 해주겠어요? 쇼팽만이 쇼팽의 작품에 변화를 줄 수 있을 텐데…\"라고 말하자 리스트는 \"그렇다면 쳐 보시요\"라고 톡 쏘듯이 대답했다. 그 순간 나방이 램프 속으로 뛰어들어 불이 꺼졌고 리스트가 불을 켜려 하자 쇼팽은 \"켜지 마시오. 대신 다른 모든 촛불도 꺼 주십시오. 내겐 달빛만으로도 충분하니까\"라며 희미한 달빛 아래서 한 시간 내내 피아노에 영혼을 불어 넣었습니다. 경청하던 리스트의 눈 속에 눈물로 가득 차 \"당신이야말로 진정한 시인이며 나는 하찮은 어릿광대였소\"라고 말했다고 한다.
- Nocturn: Op.9 #1,(야상곡. 작품9의 제1곡: Nocturn. #1)
단순하지만 감미로운 선율의 매력이 있는 곡이다. \"육감적이지만 꿈과 감미로움이 충만하고 있다. 그것은 황혼을, 밤의 정적을, 그리고 그것이 일깨워주는 상념을 나타낸다.\"는 것은 프레데릭 닉스의 말이다.
- Nocturn: Op.9 #2,(야상곡. 작품9의 제2곡: Nocturn. #2)
쇼팽의 야상곡을 대표할 만큼 많이 연주되고 애청되는 센티멘탈한 감미로움에 넘친 곡이다. 바이올린 독주곡으로 편곡이 되어 더욱 통속화됐다. \"여자들만이 모여들만한 경지\"라고, 평론가들의 평은 비판적이기도 하다. 쇼팽의 야상곡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곡의 하나인 \'제2번 E플랫 장조 작품 9의 2\'는 서두에 나오는 아름다운 주제를 섬세한 장식음을 첨가하면서 변주해 가는 단순한 서법으로 씌어져 절정부분이 한층 효과적으로 살아나고 있다.
- Nocturn: Op.15 #2,(야상곡. 작품15의 제2곡: Nocturn. #5)
쇼팽의 야상곡 중에서는 가장 아름답고 풍만한 걸작의 하나로 알려진 곡이다. 주선율의 섬세한 아름다움과 미묘한 하모니는 쇼팽의 매력을 유감없이 나타내고 있다.
- Nocturn: Op.48 #1,(야상곡. 작품48의 제1곡: Nocturn. #13)
쇼팽의 야상곡 중에서 가장 장대한 이 곡을 \"최고의 녹턴(야상곡)\"이라고 평하는 학자도 있다. 비탄에 아롱진 주선율에 대해서 렌토(적당히 느린 속도)의 당당한 중간부를 두고 다시 돌아온 재현부는 두 배의 속도로 매우 극적이다.
- Nocturn: Op.55 #1,(야상곡. 작품48의 제1곡: Nocturn. #15)
- Nocturn: Op.72 #,(야상곡 작품번호 72.: Nocturn. #20)
쇼팽의 야상곡 중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없는 것 중의 하나이다.
Ⅷ. 프레데릭 쇼팽의 즉흥곡
즉흥곡이란 순간적인 기분에 따라 악곡을 진행하는 형태를 말한다. 쇼팽이 쓴 즉흥곡은 4곡이 있으며 <제1번, 4번>이 유명하다. 특히 제 4번 환상 즉흥곡은 1834년의 작품으로 환상이란 제목은 그가 죽은 후 붙여졌다. 그는 생전에 이 곡을 무척 아꼈으며 죽은 후에 파기해 달라는 유언을 남겼지만 지금에 와서는 4곡의 즉흥곡 중 가장 널리 연주되고 있다. 화려한 기교, 감미로운 선율이 매혹적이다.
1. 즉흥곡 제1번 A♭장조 op.29 세도막 형식
Impromptu No.1 in A-flat major Op.29
1837년에 작곡된 이 곡은 다른 즉흥곡보다 가장 맑고 깨끗한 곡이다.
\'환상곡\'으로도 불리우는 이 곡은 조르즈 상드와의 사랑이 시작된 때에 작곡된 것이라서 그런지, 깨끗하고 밝으며 매혹적이다.
2. 즉흥곡 제2번 F#장조 op.36
Impromptu No.2 in F-sharp major Op.36
1839년의 작품으로 Chopin의 4개의 즉흥곡 중에서 가장 시적인 곡인데, 왼손 만에 의한 꿈결 같은 악구로 시작되는 녹턴 풍 곡이다.
3. 즉흥곡 제3번 G♭장조 op.51 세도막 형식
Impromptu No.3 in G-flat major Op.51
1842년에 작곡된 곡으로 첼로에 의해 멜로디가 노래한다. 코다의 화음적인 진행이 이 곡의 종결부를 긴장시킨다.
4. 즉흥 환상곡 c#단조 op.66 세도막 형식
Fantasie-Impromptu(No.4) in c-sharp minorOp.66
1834년 Chopin이 파리에서 작곡한 매우 감미롭고 매력적인 곡이며, 생전에 그 자신이 애지중지하기로 유명했던 곡이다. Chopin은 이 곡을 항상 악보 사이에 끼우고 다녔을 뿐 아니라 출판조차 허락하지 않았다고 한다. 원래는 에스테 부인에게 헌정하려고 착수한 곡이라 추측하고 있으며, Chopin의 사후 유작으로 출판되었다. 곡의 흐름이 매우 감미롭고 아름답다.
참고문헌
목원대학교, 쇼팽 발라드 제1번 Gekswh Op.23 논문집
신경애 저(2010), 쇼팽의 음악편지(초등학생을 위한 클래식 음악동화), 주니어중앙
신동헌(1997),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음악춘추사, 세계음악가의 작품과 인생 - 쇼팽
편집국 역(1998),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MOTONARI IGUCHI, 쇼팽 피아노곡집, 태림출판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10.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5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