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관점에서 본 데미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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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데미안』의 종교적 배경

III. 『데미안』의 종교적 구성

IV. 양극성의 극복

V. 전일성을 향한 자기실현

VI. 맺는 말

본문내용

성가들, 밀교주의자들, 톨스토이의 원시기독교를 신봉하는 자들,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은 이교의 제의들을 지지하는 자들에 둘러싸여 있다. 따라서 데미안 주변의 구도자 그룹은 결국 종교적 인물들의 집합체와 같다.
) Theodore Ziolkowski: The Novels of Hermann Hesse. 앞의 책. 108쪽.
그리고 싱클레어의 자기실현 과정에서 싱클레어는 가능한 거의 모든 다양한 종교적 경험에 접하게 되는 것이다.
) 앞의 책. 107쪽 참조.
에바 부인은 선과 악을 초월한 존재로서 싱클레어의 종교적 발전과정의 마지막 단계
) Luise Hackelsberger: Individiuum und Umwelt im Werk Hermann Hesses. Diss. Friburg 1952. S. 106.
로서, 싱클레어가 추구하는 신비주의적 신성 아브락사스의 화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싱클레어에게 "그녀의 시선은 완성 Ihr Blick war Erfullung."(5, 138)을 의미했다. 작품의 끝부분에 가서 데미안이 싱클레어에게 에바 부인의 키스를 전달하는 것은 바로 싱클레어가 자기실현의 완성에 도달했다는 상징적으로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작품의 마지막 부분에서 데미안이 죽게 되는데, 이 데미안의 죽음은 싱클레어가 이제 자기실현의 목표를 달성하여 독립적인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싱클레어의 자기실현은 이 소설에서 그의 지도자인 데미안의 형상을 자기자신 안에 내포하는 것으로 끝맺고 있다.(5, 129 참조) 그것은 바로 싱클레어가 지도자인 데미안과 하나가 됨으로써 자기실현을 완성시켰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VI. 맺는 말
『데미안』의 핵심적 주제인 싱클레어의 자기실현은 살펴본 바와 같이 종교적 차원의 자기실현이다. 노발리스의 사상과, 융의 심리학 등을 기반으로 하여 신비주의 사상을 본격적으로 표출하기 시작한 헤세는 『데미안』에서 이러한 신비주의 종교적 차원의 자기실현의 길을 보여준 것이다. 그것은 이분법적 양극성의 세계를 극복하여 신비주의적인 전일성에 도달하는 자기실현의 과정을 보여 주었다. 그것은 결국 선과 악으로 구분하는 전통적인 기독교적 이분법의 세계를 초월하는 신비주의적 종교관과 윤리관인 것이다. 이로써 헤세는 당시 독일을 비롯한 서구 기독교 사회가 종교적인 관점에서 지니고 있었던 부정적인 면에 비판을 가한 것이며, 신비주의 종교성을 바탕으로 종교 간의 상호 이해와 진지한 종교적 자기실현의 길을 제시한 것이다.
헤세가 문학적 주제로 설정한 자기실현에는 사실 인간 개개인의 삶과 영혼에 대한 그의 종교적인 관심과 사랑이 담겨 있다. 헤세는 『데미안』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모든 인간은 [...] 일회적인, 아주 특별한 존재로서, 세계의 현상들이 교차되는, 오직 단 한 번뿐 결코 되풀이 되지 않는, 어떤 경우에라도 중요하고도 진기한 지점이다. 그러기에 모든 인간의 이야기는 중요하고, 영원하고, 신적이며, 그러기에 모든 인간은, 그가 아무튼 살아 있는 한 그리고 자연의 의지를 실현시키고 있는 한, 놀라운 존재이며 모든 주의를 기울일 가치가 있는 것이다.
Jeder Mensch [...] ist [...] auch der einmalige, ganz besondere, in jedem Fall wichtige und merkwurdige Punkt, wo die Erscheinungen der Welt sich kreuzen, nur einmal so und nie wieder. Darum ist jedes Menschen Geschichte wichtig, ewig, gottlich, darum ist jeder Mensch, solange er irgend lebt und den Willen der Natur erfullt, wunderbar und jeder Aufmerksamkeit wurdig.(5, 7-8)
참고문헌
1. 일차문헌
Hesse, Hermann: Gesammelte Werke in 12 Banden. Frankfurt/M. 1970.
Hesse, Hermann: Ausgewahlte Briefe. Erweiterte Ausgabe. Zusammengestellt von Hermann Hesse und Ninon Hesse. Frankfurt/M. 1974.
Hesse, Hermann: Eigensinn. Frankfurt/M.(Suhrkamp) 1972.
2. 이차문헌
Hackelsberger, Luise: Individiuum und Umwelt im Werk Hermann Hesses. Diss. Friburg 1952.
Jahnke, Walter: Hermann Hesse. Demian. Paderborn 1984.
Michels, Volker(Hrsg.): Materialien zu Hermann Hesse "Demian". Entstehungsgeschichte in Selbstzeugnissen. Baden-Baden(Suhrkamp) 1993.
Scott, Rickard Broadus: The mythological structure of Hermann Hesse's novels "Demian", "Siddhartha", and "Der Steppenwolf". Diss.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1982.
Uwe Wolff: Hermann Hesse. Demian - Die Botschaft vom Selbst. Bonn 1979.
Ziolkowski, Theodore: The Novels of Hermann Hesse. A Study in Theme and Structure. Princeton 1965.
세라노, 미구엘: 헤세와 융. 박임 역. 정신세계사 1986.
이부영: 분석심리학. C. G. Jung의 인간심성론. 서울(일조각) 1998.
정경량: 헤세와 신비주의. 서울(한국문화사) 1997.
치올코프스키, 테오도르: 성자에서 민중으로. 고진하 옮김. 서울(세계사) 1990.
한국헤세학회: 헤세연구. 제1집. 대전(세종문화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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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4.05.04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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