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사통속연의 15회 1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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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송사통속연의 15회 16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5회 공교롭게 일을 그르쳐서 조보의 누이 남편인 후인보를 죽게 하며 태종은 원한을 품고 맹세를 저버려서 황제의 동생인 조정미가 화를 받다.
16회 진희이가 조정에 들어오며 곤궁해 황무지로 달아난 이계천이 오랑캐에 항복하다.

본문내용

에 맡기니 나라에서 단지 소후만 있음을 알고 경종이 있음을 알지 못했다.
(俗呼爲蕭娘娘者此。)
속호위소낭낭자즉차.
속칭 소낭낭이라고 하는 사람이 이 사람이다.
太宗七年遼景宗賢,子隆嗣位。
태종칠년요경종현조 자륭서사위.
태종 7년에 요나라 경종인 현이 죽고 아들인 융서가 왕위를 이었다.
隆年沖幼 沖幼 :幼少
,由母后燕燕攝政,史稱爲蕭太后,復國號大契丹,用韓德讓(韓匡嗣子。)爲政事令,兼樞密使,總宿衛兵。
융서년상충유 유모후연연섭정 사칭위숙태후 부국호대거란 용한덕양즉한광사자 위정사령 겸추밀사 총숙위병.
야율융서가 아직 어려서 모후인 연연이 섭정을 하여서 역사에서는 소태후로 호칭하며 다시 국호를 대거란이라고 하며 한광사의 아들인 한덕양을 등용하였는데 정사령 겸 추밀사로 삼아 호위병을 감독하게 했다.
耶律勃古哲(一譯博郭濟。) 總領山西諸州事,耶律休哥爲南面行軍都統。
야율발고철일역박곽제 총령산서제주사 야률휴가위남면행군도통
야율발고철(한 번역은 박곽제로 되어 있다)은 산서의 여러 주의 일을 총다스리고 야율휴가는 남면행군도통이 되었다.
號令嚴明,威震朔漠 朔漠:북쪽에 있는 사막

호령엄명 위진삭막.
호령이 엄밀하고 밝아서 위엄이 북쪽의 사막에 진동하였다.
至收降李繼遷後,且使他窺伺宋邊,陰圖南下,偏三交屯將賀懷浦父子,竟獻議宋廷,極言幽、可取狀,於是 (작은북 비; -총21획; pi)
鼓復鳴,王師又出,這一番有分:
지수항이계천후 차사타규사송변 음도남하 편삼교둔장하회포부자 경헌의송정 극언유 계가취상 어시고부명 왕사우출 저일번유분교.
이계천이 항복을 거둔 뒤에 그가 송나라 변경을 엿보니 몰래 남쪽 내려감을 도모하여 3교둔의 장수인 하회포 부자가 마침내 송나라 조정을 바침을 모의하니 지극한 말로 유주, 계주를 취할 수 있다고 하여 이 때에 북이 다시 울려 전쟁이 되고 왕의 군사가 또 나와서 이 한번에 나뉜다.
雄主喜功偏失律,元戎事 事:실패하여 틀려 버린 일
又亡師。
웅주희공편실률 원융분사우망사.
영웅의 군주가 공로를 좋아하여 군율을 잃으니 우두머리가 일을 실패하고 또 군사를 잃는다.
欲知宋廷出師情形,且待下回續。
욕지송정출사정형 차대하회속서.
송나라 조정에서 군사를 내는 정황을 알려면 잠시 아래 회에 이어지는 서술을 기다려보자.
五季有一陳,得無道則隱之義。
오계유일진단 득무도즉은지의.
오계시대에 한 진단이란 사람이 있어서 도가 없어서 숨은 뜻을 얻었다.
宋初有一陳,得高其志之象。
송초유일진단 득고상기지지상.
송나라 초기에 한 진단이란 사람은 고상한 뜻을 얻은 모양이다.
觀其入朝論治,不虛無,不談隱怪,其持行之純正,可以想見,以視陶淵明、賀季輩,且高出一籌。
관기입조론치 불상허무 불담은괴 기지행지순정 가이상견 이시도연명 하계진배 차고출일주.
그가 조정에 들어와 다스림을 논함을 보면 허무를 숭상하지 않고 은밀하고 괴이함을 논의하지 않고 행실을 지님이 바르며 견해를 볼 수 있으니 도연명, 하계진의 무리를 보면 또 한 생각이 뛰어 높다.
苟目爲張道陵、佛圖澄佛圖澄: 중앙아시아 쿠처[龜玆:庫車] 출생. 중국 오호십육국(五胡十六國) 시대에 활약한 승려로 불도등(佛圖) ·부도징(浮圖澄)이라고도 한다. 북인도의 카슈미르 등지에서 수학하고, 310년 뤄양[洛陽]에 이르러 여러 가지 신이(神異)를 시현(示現)하면서 불교를 넓혔다. 뒤에 북방 민족을 통일한 후조왕(後趙王) 석륵(石勒)의 신봉(信奉)을 얻어 고문이 되고, 군정(軍政)에도 참획(參畵)하고 그의 패업(覇業)을 도와 더욱 신임을 얻었다. 이어서 석호왕(石虎王)에게도 깊은 존숭(尊崇)을 받아 역내(域內)의 절에서 조정(朝政)에 참여하였다. 폭군이었던 석륵과 석호를 교화시켜서, 그때까지 허용되지 않았던 한인(漢人)의 출가를 허락하도록 힘썼다. 그는 문화 수준이 낮은 북방민족을 불교문화와 신통력있는 영험으로 교화하여, 불교를 민중 속으로 펴나가는 데 크게 공헌하여 38년 동안에 893개의 절을 건립하였다 한다. 중국 초기불교 발전의 중심이 되었으며, 수백명의 문하생 가운데서 도안(道安) ·축법태(竺法汰) ·법화(法和) ·법상(法常) 등 동진(東晉)시대를 대표하는 승려를 배출하였다.
之流亞,毋乃太輕視之乎!
구목위장도릉 불도징지류아 무내태경시지호?
진실로 장도릉, 불도징의 아류가 아니며 크게 경시될만하지 않은가?
元佐力救廷美,甚至病狂,彼豈狂人哉?
원좌력구정미 심지병광 피기진광인재?
조원좌는 조정미를 힘주어 구제하려다가 심지어 미친 병에 이르니 그 어찌 진짜 미친사람이 아니겠는가?
不悅父行,甘心讓國,有吳泰伯 泰伯:주(周) 나라 태왕(太王)의 장자(長子). 태왕이 그의 아우 계력(季歷)의 아들인 문왕(文王)에게 성덕(聖德)이 있음을 알고는 왕위를 계력에게 전하려 하자, 왕위를 아우 계력에게 양보하고서 형월(荊越)지방으로 피하여 은둔하였음.
논어 泰伯편 子曰 泰伯은 其可謂至德也已矣로다 三以天下讓하되 民無得而稱焉이온여
之遺風焉。
불열부행 감심양국 유오태백지유풍언.
아버지의 행실을 좋아히지 않고 달게 나라를 사양하니 오나라를 세운 태백의 남은 풍모가 있다.
彼李繼遷一點酋耳 酋耳: 범을 만나기만 하며 곧 찢어서 먹는다. 범이 맹용을 만나면 눈을 꼭 감고, 감히 뜨지도 못한다.
,田仁朗之用計襲取,未始非策,只以縱酒啓王侁媒蘖之口,卒至良謀不用,狡寇 狡寇:교활한 도둑
降遼,秦、以北,從此多事。
피이계천일점추이 전인랑지용계습취 미시비책 지이종주저포계왕신매얼지구 졸지양모불용 교구항료 진 롱이북 종차다사.
저 이계천이 한점 추이처럼 무서워 전인랑이 습격해 취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계책이 시작되지 않음이 아닌데 단지 술을 많이 먹어서 저포[노름]를 하며 왕신이 화를 일으킨다는 장계를 올려서 마침내 좋은 계책이 등용되지 않고 교활한 도적은 요나라에 항복해서 진과 농의 땅 이북은 이로부터 일이 많아졌다.
夫平一李繼遷不能,遑問耶律氏乎?
부평일이계천상불능 황문야율씨호?
한 이계천도 오히려 평정하지 못하는데 멀리 요나라의 야율씨를 묻겠는가?
朝曰取燕,暮曰取燕,燕、果若是易復乎?
조왈취연계 모왈취연계 연 계 과약시이부호?
아침에는 연과 계를 취하며 저녁에는 연과 계를 취한다고 하나 연과 계가 과연 이처럼 쉽게 정복당하겠는가?
觀於此而已知宋之漸弱矣。
관어차이이지송지점약의.
이를 보면 이미 송나라가 점차 약해짐을 알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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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10
  • 저작시기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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