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작품 속의 역사 의식
Ⅲ. 작품 속의 인물
Ⅲ.1. 하층인물 설정의 의의
Ⅲ.2. 인물의 한계
Ⅳ.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Ⅴ. 맺 음 말
<참고 문헌 >
Ⅱ. 작품 속의 역사 의식
Ⅲ. 작품 속의 인물
Ⅲ.1. 하층인물 설정의 의의
Ⅲ.2. 인물의 한계
Ⅳ.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Ⅴ. 맺 음 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다.
Ⅴ. 맺 음 말
『대도전』은 1930년대의 대표적인 역사소설로 통속적인 면이 많이 드러났다거나 미학적인 기교가 떨어지고 정사(正史)를 벗어나 야담화하였다는 등의 상당한 결함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그러나 그 당시의 시대상황과 우리의 역사소설의 수준으로 볼 때 주인공을 하층인물로 설정하는 발전적인 인물 선택과 정사(正史)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고 상상의 세계를 그려나가고 피상적이나마 민중의식을 나타내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참고 문헌 >
김윤식 : “우리역사소설의 4가지 유형”, 『소설문학』 제11권 6호, 1985
김하용 : “백남문학의 진수”, 「한국장편문학대계」제4권 『대도전』, 성음사, 1970
문철주 : 「한국근대 역사소설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박종홍 : 『한국근대소설논고』, 중문출판사, 1990
윤병로 : “윤백남론” , 『현대작가론』, 선명문화사, 1974
이명주 : 『윤백남의 대도전 연구』, 대학원논총 제16집, 제1권(통권 20권), 2001
이충희 : 「윤백남의 역사소설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문학과 문학교육연구소 편, 『한국현대소설사』, 범우사, 1999.
Ⅴ. 맺 음 말
『대도전』은 1930년대의 대표적인 역사소설로 통속적인 면이 많이 드러났다거나 미학적인 기교가 떨어지고 정사(正史)를 벗어나 야담화하였다는 등의 상당한 결함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그러나 그 당시의 시대상황과 우리의 역사소설의 수준으로 볼 때 주인공을 하층인물로 설정하는 발전적인 인물 선택과 정사(正史)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고 상상의 세계를 그려나가고 피상적이나마 민중의식을 나타내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참고 문헌 >
김윤식 : “우리역사소설의 4가지 유형”, 『소설문학』 제11권 6호, 1985
김하용 : “백남문학의 진수”, 「한국장편문학대계」제4권 『대도전』, 성음사, 1970
문철주 : 「한국근대 역사소설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박종홍 : 『한국근대소설논고』, 중문출판사, 1990
윤병로 : “윤백남론” , 『현대작가론』, 선명문화사, 1974
이명주 : 『윤백남의 대도전 연구』, 대학원논총 제16집, 제1권(통권 20권), 2001
이충희 : 「윤백남의 역사소설 연구」,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문학과 문학교육연구소 편, 『한국현대소설사』, 범우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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