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 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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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슬람교의 기원

2. 기본 가르침과 지향하는 삶

3. 분파 비교 : 수니파와 시아파

4. 이슬람교 종파

5. 이슬람교 신비주의, 수피즘

6. 이슬람교 신자의 수와 분포

7. 이슬람교의 발전

본문내용

리아는 외형적 길이다.
그러나 수피즘은 이슬람교의 신비주의이긴 하지만 이슬람교의 정통적인 교리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이슬람교에서 알라는 위대한 창조주이며 피조물의 일부가 아니다. 또한 피조물은 창조주의 일부가 아니며 창조주의 본질, 속성, 행위 면에서 창조주를 닮지 않으며, 다만 피조물은 창조주의 지식과 의지, 능력에 의해 창조되었을 뿐이다. 그런데 사람의 노력을 신과의 합일 가능성을 주장하는 수피즘은 궁극적으로 신과 인간 간의 경계를 약화시키거나 허물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다. 또한 수피즘은 극단적으로 치닫게 되는 경우에 영적인 세계를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현실적인 세계를 지나치게 무시함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나을 수 있다.
이처럼 수피즘 자체는 이슬람교의 정통적인 교리와 상충되는 부분이 많지만 수피즘은 이슬람교와 이슬람 문화권을 하나로 결집시키는 역할을 했다. 특히 글을 잘 모르거나 복잡하고 난해한 꾸란과 그 주석서인 하디스, 꾸란과 하디스로부터 파생된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에 해박하지 않은 일반 신자들에게는 고행과 수행을 통해서 하나뿐인 창조자 알라와 일치를 이룰 수 있다는 수피즘의 생각은 더욱 효과적으로 먹혀들었고 무엇이 정통적이고 수피즘에 신학이나 철학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 지에 대해서는 큰 관심이 없는 일반 신자들에게 있어서 수피즘은 다가가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대중적인 이슬람교였다. 이러한 점에서 수피즘은 이슬람교에서 이슬람 문화권을 통합하는데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6. 이슬람교 신자의 수와 분포
현재 전세계 이슬람 신자는 13억8900만 명으로 추정되며 21억3300만 명인 기독교도 다음으로 많다. 국내 이슬람 신자는 한국인 3만5000명, 외국인 10만 명이다. 지역적으로는 북아프리카 ·아라비아반도와 이란에 이르는 이른바 중동지역과, 동부 러시아, 투르크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서부 ·중국 ·인도에 이르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기타 한국 ·일본 등 세계 곳곳으로 선교의 손길을 뻗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에 이슬람성원인 모스크를 건립함으로써 한국이슬람교가 본격적으로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7. 이슬람교의 발전
이슬람교에서는 신의 계시를 받은 자들을 사도 또는 예언자로서 존중하였는데 아브라함, 모세, 다윗, 예수, 무함마드 모두 여기에 속한다. 무함마드는 최후의 예언자이면서 완전한 인간상으로 무슬림들의 경외를 받는다. 무함마드는 천사 지브릴(가브리엘)에게 계시를 받은 후 선교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포교를 시작한지 13년이 되는 해인 622년, 무함마드를 따르는 신도수가 증가하자 씨족들은 위협을 느껴 그를 추방하려는 결정을 내리게 되고, 이에따라 목숨의 위협을 받고 있던 터에 무함마드는 야스립(Yathrib)에서 온 대표와 만나 무함마드와 그의 추종자들을 보호해주는 대신 도시내의 분쟁을 조정해달라는 요청을 받아들이기로 하고 추종자들과 무함마드는 이주하게되는데 야스립은 새로운 신앙과 도시의 중심이 되어 메디나로 불리게되었다. 이 이주를 히즈라(Hijrah, 서기 622년)라고 하는데 이 해가 이슬람력의 기원이 된다.
메디나로 이주한 무함마드는 포교를 통하여 많은 세력을 이끌기 시작했다. 메디나의 무슬림들은 메카의 대상들을 공격하여 메디나와 메카 사이에서 전투가 벌어지기 시작하였다. 3대 성전(Jihad)으로 묘사되는 이 전투는 바드르(Badr) 전투(624년), 우후드(Uhud) 전투(625년), 한다끄(Khandaq) 전투(627년)였다. 이 3대 성전에서 우후드 전투에서만 패하였을 뿐, 양 전투에서 크게 승리함으로써 무함마드와 메카 사이에 후다이비야 맹약을 맺어 메키를 자유롭게 순례할 수 있었다. 무함마드는 마침내 630년에 메카에 무혈입성하여 카아바의 우상을 파괴하여 이슬람공동체를 세웠다. 무함마드는 다시 메디나로 돌아갔고 이슬람교를 신봉하는 세력들이 그에게 몰려들었다. 631년 무함마드는 메카순례를 한 후, 632년 6월 8일 사망하였다. 이후, 정통칼리프시대를 거치면서 이슬람은 급속히 확
대되었다.
참고자료:
이슬람 연구소 엮음 <이슬람의 이상과 현실>
G. H 잔센/ 조형준 옮김 <이슬람의 挑戰>
이희수, 이원삼 외 지음, 청아출판사 <이슬람 문명 올바로 이해하기: 이슬람>
대우학술총서 공동연구 <이슬람 사상의 형성과 발전>
지중해 지역 연구, 최제훈 논문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정치세력화 과정연구>
특집 제 3세계의 文學과 現實, 金定慰 <이슬람세계와 그 문화>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2.25
  • 저작시기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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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29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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