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무가
1. 무가의 전반적 특징
2. 무가의 장르별 분류
3. 무가의 주술성과 문학성
4. 무가의 세계관
Ⅱ. 판소리
1. 판소리의 개념
2. 판소리의 갈래적 특성
3. 판소리의 어원
4. 판소리사의 제문제
5. 판소리의 가창방식
6. 판소리의 구성과 문체
7. 판소리에 나타난 사회의식
Ⅲ. 민속극
1. 민속극의 정의
2. 민속극의 특징
3. 가면극
4. 인형극
Ⅳ.속담
1. 속담의 정의
2. 속담의 특징
3. 속담의 생성과 변천
4. 속담의 자료 개관
5. 속담의 유형
6. 속담의 내용
Ⅴ.수수께끼
1. 수수께끼의 정의
2. 수수께끼의 특징
3. 수수께끼의 자료
4. 수수께끼의 분류
5. 수수께끼의 표현과 형식
1. 무가의 전반적 특징
2. 무가의 장르별 분류
3. 무가의 주술성과 문학성
4. 무가의 세계관
Ⅱ. 판소리
1. 판소리의 개념
2. 판소리의 갈래적 특성
3. 판소리의 어원
4. 판소리사의 제문제
5. 판소리의 가창방식
6. 판소리의 구성과 문체
7. 판소리에 나타난 사회의식
Ⅲ. 민속극
1. 민속극의 정의
2. 민속극의 특징
3. 가면극
4. 인형극
Ⅳ.속담
1. 속담의 정의
2. 속담의 특징
3. 속담의 생성과 변천
4. 속담의 자료 개관
5. 속담의 유형
6. 속담의 내용
Ⅴ.수수께끼
1. 수수께끼의 정의
2. 수수께끼의 특징
3. 수수께끼의 자료
4. 수수께끼의 분류
5. 수수께끼의 표현과 형식
본문내용
남성의 횡포를 지적할 뿐만 아니라 모든 기존 도덕을 조소함. 인형극에서는 존중되거나 심각하게 취급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음
Ⅳ.속담
1. 속담의 정의
-민중 속에서 생성된 관용적 표현으로서, 보편적 의미를 강조하기 위하여 쓰여 지는, 일정한 기능을 갖는 세련된 말이다.
2.속담의 특징
①속담은 사회적 소산 : 대중 속에서 생성된 것, 민중의 체험을 바탕으로 형성
②속담에는 민중의 생활 철학이 반영되어 있음
③속담은 향토성을 반영
④속담은 시대상을 반영
⑤속담의 형식은 간결성을 지님→변형불가
⑥속담은 언어생활을 윤택하게 함
3.속담의 생성과 변천
-『삼국유사』에 실려 신라시대에 발생한 듯 한 속담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최고의 예
-속담의 발생
①설화나 사건을 계기로 발생
②소설의 내용에서 유래 : 민중의 공감을 얻고 확대 전파되어 그 유래를 모르고 관용 구로서 사용되기도 함
③최근에 발생한 것도 있음; 속담은 시대상을 반영함
4.속담의 자료 개관
-홍만종「순오지」, 이덕무「열상방언」, 조재삼「송남잡지」, 정약용「이담속찬」,「동 언해」, 최원식「조선이언」, 김상기「조선속담」, 방종현김사엽「속담대사전」, 조선 어학회 김원표「조선속담집」, 진성기「제주도 속담」, 이기문「속담사전」
5.속담의 유형
-개별적 의미(A)+보편적 의미(B)
①A형 : 간단한 단어나 어구로서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쓰여지는 속담
②A+A형 : 하나의 언술만 가지고는 속담으로서 박력 부족, 개별적인 의미 중첩
③A+B형 : 개별적 의미는 보편적인 의미 강조하기 위해 삽입
④B형 : 보편적 의미가 그래도 속담에 노출
⑤B+B형 : 순서에 의해 강조 부분이 달라짐, 나중 부분이 대부분 강조 됨
6.속담의 내용
-표현 : 고상하기보다는 비속한 것이 많고 교훈보다는 풍자가 많음, 민중의 생활 상태 와 풍속관습신앙 등이 반영됨
①사람을 많이 겪어 보아야 이해가 넓다는 내용
②남모르게 음덕을 쌓으면 그 보람을 먼 훗날에도 찾을 수 있다는 내용
③어떤 사람이고 직책과 권한을 주면 다 해낼 수 있다는 내용
④아이를 낳아 키우자면 돈도 많이 들고 힘도 많이 든다는 내용
⑤인간의 가장 일반적인 심리
⑥눈에 거슬리는 모습을 여러 가지로 비유
⑦사람의 성품을 묘사
⑧사리를 분별하지 못하고 덤벙대는 사람에 대한 내용
⑨여자에 대한 속담
⑩장님이나 벙어리 등의 불구자를 소재로 한 속담
Ⅴ.수수께끼
1.수수께끼의 정의
-은유를 써서 대상을 정의하는 언어 표현법
2.수수께끼의 특징
①구연에 있어 화자청자 쌍방이 참여함 : 다른 구비문학 갈래들이 일방적인 전달을 목적 으로 함에 비하여, 수수께끼는 설문과 응답으로 이루어져 양자 모두 구연에 참여
②묘사가 극히 단순함 : 문장이 길어질 경우 접속사 또는 접속 어미는 흔히 생략됨
③은유적 표현 : 어떤 사물에 대하여 직선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완곡하게 표현, 속담의 은유 사용은 특수한 것을 일반화하는 데 반해, 수수께끼는 일반적인 것을 특수화하는 것임
④고의적 오도성을 띠고 있음 : 어떤 사물의 의미를 애매하게 하여 상대방이 못 알아 맞 추도록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음
3.수수께끼의 자료
-한국 최초의 수수께끼집 : 조선총독부에서 발간한 『조선의 미』
4.수수께끼의 분류
-문항과 답안을 유기적으로 고려하여 분류
1)시늉에 관한 것
①외형묘사
②동작묘사
③성질묘사
2)소리에 관한 것
①음사 : 동음이의어를 이용한 것
②생략
3)슬기에 관한 것
(1)특징
①비은유적인 수수께끼
②문항이 답항에 선행됨
③답항이 하나의 문항을 구성하는 경우가 대부분
④무엇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어떻게, 왜, 누구에 관한 것
⑤답항은 합리적이라기보다는 엉뚱하거나 엉터리인 것이 대부분
⑥고유한 것이 아닌 외래적인 것이며, 발생 연대도 상당히 근대적임
(2)내용
①방법을 묻는 것
②이유를 묻는 것
③선택을 요구하는 것
④촌수(寸數)를 묻는 것
⑤수(數)를 묻는 것
5.수수께끼의 표현과 형식
1)수수께끼의 표현상의 특징
①주로 은유와 동음이의어를 이용
②문항이 비합리적비상식적인 것으로 기술됨
③하나의 물음에 대하여 하나의 답만이 성립
2)수수께끼의 형식
-문항
①단문형 :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단일하게 구성됨
②혼문형 : 둘 이상의 문장으로 구성됨
③설화형 : 민담의 형태를 띠거나 민담 중에 삽입되어 있음
④단구형 : 하나의 구절로 이루어짐
-답항
①단어형 : 하나의 단어로 이루어짐, 수수께끼의 거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함
②완문형 : 완전한 문장으로 이루어진 것
③단구형 : 하나의 구절로 이루어진 것
Ⅳ.속담
1. 속담의 정의
-민중 속에서 생성된 관용적 표현으로서, 보편적 의미를 강조하기 위하여 쓰여 지는, 일정한 기능을 갖는 세련된 말이다.
2.속담의 특징
①속담은 사회적 소산 : 대중 속에서 생성된 것, 민중의 체험을 바탕으로 형성
②속담에는 민중의 생활 철학이 반영되어 있음
③속담은 향토성을 반영
④속담은 시대상을 반영
⑤속담의 형식은 간결성을 지님→변형불가
⑥속담은 언어생활을 윤택하게 함
3.속담의 생성과 변천
-『삼국유사』에 실려 신라시대에 발생한 듯 한 속담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최고의 예
-속담의 발생
①설화나 사건을 계기로 발생
②소설의 내용에서 유래 : 민중의 공감을 얻고 확대 전파되어 그 유래를 모르고 관용 구로서 사용되기도 함
③최근에 발생한 것도 있음; 속담은 시대상을 반영함
4.속담의 자료 개관
-홍만종「순오지」, 이덕무「열상방언」, 조재삼「송남잡지」, 정약용「이담속찬」,「동 언해」, 최원식「조선이언」, 김상기「조선속담」, 방종현김사엽「속담대사전」, 조선 어학회 김원표「조선속담집」, 진성기「제주도 속담」, 이기문「속담사전」
5.속담의 유형
-개별적 의미(A)+보편적 의미(B)
①A형 : 간단한 단어나 어구로서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쓰여지는 속담
②A+A형 : 하나의 언술만 가지고는 속담으로서 박력 부족, 개별적인 의미 중첩
③A+B형 : 개별적 의미는 보편적인 의미 강조하기 위해 삽입
④B형 : 보편적 의미가 그래도 속담에 노출
⑤B+B형 : 순서에 의해 강조 부분이 달라짐, 나중 부분이 대부분 강조 됨
6.속담의 내용
-표현 : 고상하기보다는 비속한 것이 많고 교훈보다는 풍자가 많음, 민중의 생활 상태 와 풍속관습신앙 등이 반영됨
①사람을 많이 겪어 보아야 이해가 넓다는 내용
②남모르게 음덕을 쌓으면 그 보람을 먼 훗날에도 찾을 수 있다는 내용
③어떤 사람이고 직책과 권한을 주면 다 해낼 수 있다는 내용
④아이를 낳아 키우자면 돈도 많이 들고 힘도 많이 든다는 내용
⑤인간의 가장 일반적인 심리
⑥눈에 거슬리는 모습을 여러 가지로 비유
⑦사람의 성품을 묘사
⑧사리를 분별하지 못하고 덤벙대는 사람에 대한 내용
⑨여자에 대한 속담
⑩장님이나 벙어리 등의 불구자를 소재로 한 속담
Ⅴ.수수께끼
1.수수께끼의 정의
-은유를 써서 대상을 정의하는 언어 표현법
2.수수께끼의 특징
①구연에 있어 화자청자 쌍방이 참여함 : 다른 구비문학 갈래들이 일방적인 전달을 목적 으로 함에 비하여, 수수께끼는 설문과 응답으로 이루어져 양자 모두 구연에 참여
②묘사가 극히 단순함 : 문장이 길어질 경우 접속사 또는 접속 어미는 흔히 생략됨
③은유적 표현 : 어떤 사물에 대하여 직선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완곡하게 표현, 속담의 은유 사용은 특수한 것을 일반화하는 데 반해, 수수께끼는 일반적인 것을 특수화하는 것임
④고의적 오도성을 띠고 있음 : 어떤 사물의 의미를 애매하게 하여 상대방이 못 알아 맞 추도록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음
3.수수께끼의 자료
-한국 최초의 수수께끼집 : 조선총독부에서 발간한 『조선의 미』
4.수수께끼의 분류
-문항과 답안을 유기적으로 고려하여 분류
1)시늉에 관한 것
①외형묘사
②동작묘사
③성질묘사
2)소리에 관한 것
①음사 : 동음이의어를 이용한 것
②생략
3)슬기에 관한 것
(1)특징
①비은유적인 수수께끼
②문항이 답항에 선행됨
③답항이 하나의 문항을 구성하는 경우가 대부분
④무엇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어떻게, 왜, 누구에 관한 것
⑤답항은 합리적이라기보다는 엉뚱하거나 엉터리인 것이 대부분
⑥고유한 것이 아닌 외래적인 것이며, 발생 연대도 상당히 근대적임
(2)내용
①방법을 묻는 것
②이유를 묻는 것
③선택을 요구하는 것
④촌수(寸數)를 묻는 것
⑤수(數)를 묻는 것
5.수수께끼의 표현과 형식
1)수수께끼의 표현상의 특징
①주로 은유와 동음이의어를 이용
②문항이 비합리적비상식적인 것으로 기술됨
③하나의 물음에 대하여 하나의 답만이 성립
2)수수께끼의 형식
-문항
①단문형 :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단일하게 구성됨
②혼문형 : 둘 이상의 문장으로 구성됨
③설화형 : 민담의 형태를 띠거나 민담 중에 삽입되어 있음
④단구형 : 하나의 구절로 이루어짐
-답항
①단어형 : 하나의 단어로 이루어짐, 수수께끼의 거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함
②완문형 : 완전한 문장으로 이루어진 것
③단구형 : 하나의 구절로 이루어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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