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개론 understanding of computer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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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PU 중앙처리장치(Central Processing Unit) 란?
CPU 소개
CPU의 성능
구조

[2조]
메모리란?

[3조]
GPGPU( General-purpose computing on graphics processing uints )
그래픽 코어의 클럭
메모리 용량 (VRAM Vedio Ram)
메모리 버스 (bit)
그래픽카드
제품의 종류
AMD 그래픽카드의 성능순서
내장 그래픽의 사용 이유
내장 그래픽의 장단점
내장 그래픽 성능
사운드카드의 정의
사운드카드의 종류
사운드카드와 스피커

[4조]
칩셋(Chip Set)
보드의 역사
브리지(Bridge)
칩셋의 역할
VESA (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
EISA (extended 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
ISA (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
PCI (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6조]
프린터
프린터의 종류
스캐너의종류
스캐너의 정의

[7조]
휴대기기
스마트폰의 운영체제

본문내용

경산업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단점/ 정품잉크의 비교 시 품질적인 면에서 100%로의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품질적인 면에서 100%로의 인쇄품질에서 70~80%의 품질. 제조메이커의 잉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A/S가 불가능합니다.
/장점/ 리필잉크의 최대의 장점은 최저의 가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리필 잉크카트리지는 기존의 잉크카트리지에 잉크를 소비자가 직접 잉크를 충전한다.
/단점/ 리필잉크는 소비자가 직접 충전할 경우 잉크카트리지의 충전이 쉬운 것이 아니며 초보자의 경우 불량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렴한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품질 면에서도 50~60%의 저품질 입니다. 또한 잉크카트리지의 충전이 2-3 회 이상을 할 시 잉크카트리지의 노즐과 센서의 마모와 무리를 주게 되어 불량의 발생을 증가 시킵니다. A/S가 불가능.
[7조]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작업 중 일부를 핸드폰으로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휴대기기입니다. 스마트폰 프로그램 즉 애플리케이션을 골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각각 다른 운영체제가 구축이 됩니다.
- 커뮤니케이션 + 컴퓨팅의 2가지 기능을 가진 단말기.
- 무선인터넷(WiFi)을 이용한 정보검색,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알맞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구현이 가능.
- 음성, SNS, 무선통신, GPS, 멀티미디어 기능 등이 제공.
- 스마트폰 마다 각각의 다른 운영체제가 구축됨.(애플사의 ios 운영체제, 삼성의 바다 운영체제, 구글의 안드로이드, MS사의 윈도우 운영체제)
1세대는 아날로그방식입니다. 1988년도에 나왔던 휴대기기입니다. 쉽게 말해서 문자는 안 되고 그냥 전화만 되는 기기입니다. 1988년도부터 1996년 때까지 사용 되었고요.
( 1G : 1세대 이동통신은 아날로그 방식의 이동통신 표준입니다. 현재처럼 데이터를 위한 통신이 아닌, 음성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했다. 1세대 이동통신기기의 무게는 1kg이고 배터리의 사용시간은 약 1시간 사용이 가능 했다.)
2세대로 넘어가면 CDMA라는 통신기술이 나옵니다. 미국의 퀄컴이라는 회사가 만든 표준방식으로 하나의 주파수에 코드를 부여하여 여러 사람이 사용하게 만든 코드분할 다중접속방식을 말합니다. GSM은 유럽에서 채택하고 있는 디지털 이동전화 방식입니다. 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CDMA방식되는 대응되는 개념.
(2G : 1세대 이동통신의 단점 보안을 위해 디지털 방식의 이동통신 표준을 마련한 것. 휴대전화 보급률 상승과 함께 주요기능으로는 문자 메시지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2세대 이동통신의 특징 하나는 휴대폰의 개인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유심카드 시스템이다. 2세대 이동통신의 다른 특징하나는 MMS같은 큰데이터 전송이나 영상통화, 인터넷의 사용이 가능하다. 2세대는 유럽식의 WCDMA방식과 미국식의 EV-DO 리비전A의 두가지 방식이 있다. SK와 KT는 유럽식을 사용하고, LG는 미국식을 사용한다.
CDMA는 코드 분할 다중접속방식으로 같은 주파수에 코드를 부여하여 여러 사람이 쓰도록 만드는 방식입니다. 한곳의 통신사 편중현상을 막기 위해 010번호 통합 정책이 등장)
3세대로 넘어와서 리비전A 통신기술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CDMA가 한층 업그레이드이된 통신기술인데 우리나라에서는 LG텔레콤만 사용하고 있다. 리비전A는 CDMA망을 그대로 쓸 수 있어 투자비가 훨씬 적게 들지만 SK와 KT가 사용하고 있는 WCDMA 통신은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WCDMA통신을 쓰는 사람들과 영상통화, 광범위한 글로벌 로밍 서비스 여부가 불투명.
( 3G : 2G의 휴대폰 기능과 PC에서의 주요기능을 결합한 것. 휴대폰에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무선인터넷망(WIFI)와 어플리케이션이 새로운 기능으로 등장. 문자 메시지 이외에도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메신저 서비스나 3D게임, GPS, 네비게이션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3G의 최대 장점중 하나는 사용자가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와이브로는 와이파이보다는 전송속도가 느리지만 대신에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제 4세대 UMB는 CDMA계열의 4g기술인데, 2008년에 컬컴 사가 더 이상 개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포기 선언을 했습니다.
LTE기술은 대부분 4g라고 알고 있을 텐데 4g가아닌 3.9g기술입니다. 우리나라에선 4g라고 광고하고 있는데 이것은 4g에 가깝기 때문에 맞고도 틀린 오묘한 거짓말로 포장된 광고입니다. 일단 LTE방식은 WCDMA에서 한층 수준이 올라간 기술들이며 3g보다 3~5배 빠른 속도를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로썬 서울 지역에 망이 깔리고 있고, 2012년부터는 부산에 망이 깔리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4G : 50Mbps ~ 1Gbps의 초고속 대용량 통신을 의미 합니다. 2007년 세계무선통신회의(WRC)에서 세계 통신 규격 주파수대로 채택되면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선 랜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고정통신망과 이동통신망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의 운영체제
아이폰의 IOS 구글의 안드로이드, 심비안, 블랙베리, MS사의 윈도우모바일, 삼성의 바다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술은 작은 회사인 안드로이드사를 구글이 인수하여 개발하면서
구글 안드로이드라고 불렸습니다. 그리고 심비안은 1988년 8개업체 사이온, 모토로라, 노키아, 파나소닉, 소니, 에릭손, 삼성전자, 지멘스 업체가 MS사의 독점을 막기 위해 공동으로 설립한 휴대폰 단말기 운영체제이고 전 세계 스마트폰 OS 시장의 70%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블랙베리는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고 캐나다에서 개발되었으나, 사용하는 사람은 세계에서 1900만 명밖에 되지 않아 한국에서는 그렇게 많은 사용자가 있지 않습니다. 윈도우모바일은 데스트탑 OS의 절대강자인 MS사에서 이동장치를 위해 만든 OS로써 아이폰이 나오기 전까지 스마트폰 90%이상이 MS사의 윈도우모바일을 사용하였습니다. 바다운영체제는 삼성전자에서 개발하였고 현재 세계시장 점유율에서 MS사를 앞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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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18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0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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