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 인도의 친족과 혼인 및 의례, 양혼, 여성, 가족구조, 친족구조와 의례, 변화, 특징, 현황,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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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앙혼, 여성, 가족구조

3. 친족구조와 의례
 (1) 통과의례
  1) 탄생의례
  2) 혼인 (①②③④는 순서)
 (2) 세시의례
  1) 락샤반단
  2) 바이야도즈

나의 생각과 의견

본문내용

론의 서두에 밝혔듯이, 지위가 낮은 혈통집단의 여성 구성원이 혼인의례를 통해 지위가 더 높은 집단으로 이전되는 것이었다. 그리고 남자형제들의 누이에 대한 선물과 현금증여는 누이를 위한 것뿐만 아니라 더 높은 계급인 누이의 남편식구들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앙혼으로 인해 지위가 상승된 여성은 남자형제들의 의례에 의례자로 참석하게 되는 대우를 받는다. 신랑이나 신랑 측의 가족들이 신부 측의 가족들을 만날 때 발등에 존경을 표해야하는 굴욕을 마다하면서도 이들이 혼맥을 유지하려는 이유는 한 단계 높은 위치에 있는 신랑의 사회적 배경에서 오는 경제적 안정감 때문일 것이다. 또한 그럼으로 인하여 신부 측 가정의 전부는 아니지만 그 일원인 신부가 지위가 한 단계 상승하게 되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이렇듯 결혼은 가족이나 자신의 지위상승의 도구로 사용 된다. 즉, 나만의 이익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의 이익을 위하여 혼인이 결정된다. 많은 사람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것이 결혼인 것이다. 실은 결혼은 당사자인 신랑과 신부의 결합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사회구성원들 간의 집단끼리의 결합에 중점이 더 맞춰져있는 것이다. 때문에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 누이와 남자형제는 의례라는 형식으로 끈임 없이 접촉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형식과 방법만 다를 뿐이지 어느 나라에서나 볼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결혼만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지만 논문을 통해 볼 수 있는 이해관계를 가진 집단과 집단 간의 결합 그리고 그 결합을 유지하는 방식은 인류가 자신의 삶을 존속시키고 발전시키는 방법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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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7.13
  • 저작시기201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5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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