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간의 의사소통
2. 언어의 기호적 특성
2. 1. 자의성
2. 2. 사회성
2. 3. 역사성
2. 4. 분절성
2. 5. 추상성
2. 6. 창조성
3. 맺음말
2. 언어의 기호적 특성
2. 1. 자의성
2. 2. 사회성
2. 3. 역사성
2. 4. 분절성
2. 5. 추상성
2. 6. 창조성
3. 맺음말
본문내용
추상성이 없다. ‘이순신, 권율’ 등의 고유 명사는 가리키는 대상이 유일무이한 것이므로 상위 개념으로 묶일 수가 없다.
2. 6. 창조성
언어의 분절성은 더 작은 단위로 나누어지고, 결합하는 특성이다. 가장 작은 단위인 음소를 결합하여 수많은 형태소와 그보다 많은 단어와 무한한 문장을 만들 수 있다. 이 점에서 극히 제한된 수의 표현만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동물이나 곤충의 언어와 다르다. 또한 인간 언어는 무한한 수의 문장을 생성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창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 창조성이 문학적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3. 맺음말
현대 사회는 디지털 기기의 덕분으로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아졌다. 그런데 그 의사소통이 언어의 자의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면서 창조적인 표현 방법 쪽으로 쏠리고 있다. 언어 사용의 주된 목적이 의사소통에 있다면, 언어의 사회성을 지켜야 한다. 이런 식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이해할 수 없는 말들만 늘어놓는다면 <책상은 책상이다>와 같은 상황이 현실화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9), “고등학교 문법”, 두산
나찬연(2010), “언어, 국어, 문화”, 월인
허웅(1986), “언어학개론”, 샘문화사
2. 6. 창조성
언어의 분절성은 더 작은 단위로 나누어지고, 결합하는 특성이다. 가장 작은 단위인 음소를 결합하여 수많은 형태소와 그보다 많은 단어와 무한한 문장을 만들 수 있다. 이 점에서 극히 제한된 수의 표현만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동물이나 곤충의 언어와 다르다. 또한 인간 언어는 무한한 수의 문장을 생성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창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 창조성이 문학적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3. 맺음말
현대 사회는 디지털 기기의 덕분으로 의사소통의 기회가 많아졌다. 그런데 그 의사소통이 언어의 자의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면서 창조적인 표현 방법 쪽으로 쏠리고 있다. 언어 사용의 주된 목적이 의사소통에 있다면, 언어의 사회성을 지켜야 한다. 이런 식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이해할 수 없는 말들만 늘어놓는다면 <책상은 책상이다>와 같은 상황이 현실화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9), “고등학교 문법”, 두산
나찬연(2010), “언어, 국어, 문화”, 월인
허웅(1986), “언어학개론”, 샘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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