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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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직업과 윤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삶에서의 일과 작업
제2장 직업구조와 직업관의 변천
제3장 직업활동에서의 윤리적 과제
제4장 직업윤리의 의의
제5장 직업윤리의 변천과 사상적 기초
제6장 정보사회의 등장
제7장 생명공학의 발전과 생명윤리
제8장 생태계파괴와 환경윤리
제9장 위험사회와 안전윤리
제10장 세계화와 세계윤리
제11장 공직윤리
제12장 의료직 윤리
제13장. 교직윤리
제14장. 언론직 윤리
제15장. 경영직 및 노동직 윤리
제16장 리더십과 리더의 윤리
제17장 인간 관계론과 상생의 윤리
제18장 직업능력 향상과 자기계발의 윤리
제19장 직장 민주주의와 의사결정의 윤리
제20장 남녀의 직업 활동과 양성평등의 윤리

본문내용

간적인 삶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져야 할 시점
제20장 남녀의 직업 활동과 양성평등의 윤리
20.1.1 남녀의 역할
. 남녀 역할의 평등화 *남녀 역할에 대한 인습적 구분의 타파/능력 중심의 남녀 역할 부여
. 남녀의 역할
생물학적인 차이 강조
-생물학적인 성=sex -남녀의 역할 차이는 생물학적인 차이에서 비롯됨/전통적인 견해
사회적인 차이 강조 -현대적인 견해
-사회학적인 성= gender -남녀의 역할 차이는 사회와 문화적인 규정과 기대에서 비롯됨
섹슈얼리티(sexuality)(*)
-전반적으로 성에 관한 사회적 구성 강조
-젠더(사회학적인 성)와 섹스(생물학적인 성)의 개념 포괄
. 성 역할에 대한 고정된 관념의 타파
-가부장적인 성 이데올로기 타파
-성 역할은 사회학적인 구성된 것이기는 하지만  모든 성 역할이 사회학적으로 구성된 것은 아님
(부분적으로는 생물학적인 차이에 의한 성역할의 구성이 있을 수 있음)
* 조선시대의 성역할
-가부장적인 사회구조 -여성의 3중고: 유아, 가사노동, 농업노동
. 근대 이후- 가사노동과 직업노동의 분리/여성의 노동시장 진출
- 우리의 1960년대 경제적 근대화: 여성의 희생과 저임금
. 오늘날의 모습- 민주주의 진전으로 형식적, 제도적 측면에서는 여성의 차별 없음
- 문화적,실질적인 측면에서는 여성에 대한 차별 여전히 존재
-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하고 있음
* 직장 안에서의 여성 차별
. 여성의 비율이 높은 교직에서 여성 관리직 비율 낮음
. 직장 안에서 여성 차별의 반증으로서 여성 제1호
. 양성평등원칙의 당위적 필요성 -민주주의 이념 실현: 자유와 평등, 인권보장
-능력중심의 사회: 성취지위를 토대로 한 공정성 실현
. 남성주의에 대응한 페미니즘(feminism)
-남성주의: 기사도적인 염려와 보호자로서의 행위, 거친농담, 아내구타와 같은 악의적인 행위들
정당화하는 일종의 신념체계, 전통적 견해
- 여성주의: 성 역할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에 불과, 남성주의 부인, 새로운 견해
. 성차에 대한 심리학자의 주장
-남성: 위험대처능력과 공정성을 지향하는 도덕성이 뛰어남
-여성: 부드러운 마음과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 도덕적 직관력이 뛰어남
-도덕심리학자 길리간은 이러한 성차에 근거하여 여성의 도덕지향을 보살핌,
남성의 도덕지향을 공정성으로 봄
-이러한 성차가 자연적인 것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에서 부각되는 쟁점
. 페미니즘의 유형: 미국의 윤리학자 티치맨
세상에 단 하나의 성만 존재한다는 유형
-가장 이상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사회- 남성, 여성 역할들이 모두 사라져 버린 사회
-미래의 과학이 수태나 임신, 육아- 해소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들은 모두 사회적 조건화의 결과라는 급진적인 입장
여성들의 고유의 사고방식 옹호하는 유형
-여성의 사고가 남성의 사고보다 여성의 이해관계를 더 잘 보호해줄 것이라고 주장
-모두 역사적 배경 속에서 만들어진 것일 뿐 생래적인 것은 아니라고 주장
여성의 페미니즘 과학과 인식론 주장하는 유형
-여성의 입장을 반영하는 고유한 형태의 과학이나 인식론 가능
-기존의 남성과학자들이 지닌 여성에 대한 편견 비판
-진리와 이성 자체가 지닌 보편성을 와해시킬 위험성이 있음
여성은 남성과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주장하는 유형
- 여성의 태도와 감정,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이 남성의 그것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주장
- 여성의 지능은 남성과 전혀 다르지 않지만 감정의 표현 양식과 같은 영역에서는 여성들만의 독특한 특성이 있고,
이러한 특성을 존중하는 노력이 요구된다는 주장
* 우리 사회의 페미니즘과 여성운동
-서구의 페미니즘은 우리 사회에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소개되어 민주화 운동과 결합
-1990년대 넘어서면서 일반 민주화 운동과 구별되는 여성들만의 목소리 부각되기 시작: 직장 내 성희롱 문제, 
1997년에는 남녀고용평등법 제정, 2004년에는 성매매금지법 제정
-여성운동
1. 1970년대와 ‘80년대는 민주화와 인간해방을 강조하는 포괄적인 민주화 운동의 한 영역으로서의 여성운동
2.1990년대- 직장 내 성희롱/,가정 내 여성폭력- 여성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 본격적 여성 운동
3.2000년대- 여성채용 목표제나 호주제 폐지/ 제도적인 대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성숙의 단계
* 길리간(C. Gilligan)의 『다른 목소리로』(1982년)(***)
- 페미니즘의 윤리적 측면을 부각시키는데 결정적인 계기
- 길리간은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론이 남성 중심적이라고 비판
- 전통윤리학이 여성의 관점과 이익을 충분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남성 편견적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
- 길리간은 여성- 보살핌과 배려의 관점에서 도덕 판단을 내린리는 반면에,(*)
남성들은 공정성을 지향하며 도덕 판단- 남성과 여성의 단계적 차이는 있을 수 없다
- 공정성의 도덕: ‘다른 사람들에게 부당하게 행동하지 말라’
  보살핌의 도덕: ‘곤경에 처한 사람을 외면하지 말라’
- 보살핌과 공정성이라는 두 가지 도덕 사이에 본질적인 우열의 차이는 있을 수 없고,
남성과 여성을 단지 공정성의 잣대만으로 평가하는 것은 그 자체로 공정하지 못한 것
. 길리간의 관점에 대한 평가
- 공적 영역에서는 공정성의 도덕이 우선,사적 영역에서는 보살핌의 도덕이 우선
- 궁극적으로는 이 두 영역이 서로 연계되고 통합 : 보살핌과 공정성의 도덕은 서로 상보적인 관계에 있는 것
- 길리간의 미국 사회: 지나치게 공정성의 잣대로만 평가. 보살핌의 윤리보완
  우리사회:온정주의/패거리주의/연고주의 -지나친 배려와 보살핌 만연-공정성 확보가 필요
20.4.1 우리의 전통에 대한 비판적 인식
. 인간의 문화성,역사성 - 우리의 문화, 역사 속에 공동체적. 남녀 차별적 요소 등이 존재
. 오늘날 사회에서 전통에 대한 인식-공동체적 요소의 승계 -남녀차별적 요소의 극복
. 양성평등을 위한 노력 -제도적 차원/문화적 차원/인식적 차원
. 가정과 직장에서의 노력 필요
. 지속적인 교육을 통한 인식의 전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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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10
  • 저작시기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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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71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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