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정리-기계공학, 금속재료공학 등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용어정리-기계공학, 금속재료공학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금속재료공학 용어


표면 거칠기(surface roughness)의 개요와 내용 및 측정의 필요성

1) 표면 거칠기의 개요

   금속표면을 다듬질가공할 때에 표면에 생기는 미세한 요철(凹凸)의 정도. 표면거칠기는 가공에 사용되는 공구, 가공법의 적부(適否), 표면에 긁힌 흠, 녹 등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다. 주물의 표면, 목재를 자른 단면 등도 넓은 뜻으로는 표면 거칠기이지만, 보통 표면 거칠기 라고 하면 전.
.
.
표면거칠기 [表面─, surface roughness]

금속표면을 다듬질가공할 때에 표면에 생기는 미세한 요철(凹凸)의 정도를 일컫는다. 표면조도(表面粗度)라고도 한다. 표면거칠기는 가공에 사용되는 공구, 가공법의 적부(適否), 표면에 긁힌 흠, 녹 등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다. 거칠기의 정도를 나타내는 데 있어서는 최고값거칠기라고 하는 Rmax 또는 R로 표시한다. 또 표면거칠기 곡선의 평균값으로부터의 제곱평균값으로 나타낸 rms 중심선의 양쪽 높이의 절대값의 평균으로 나타내는 방법도 사용된다. .
.
.
마찰계수 [摩擦係數, coefficient of friction]

수직항력과 마찰력의 비례관계를 주는 수치. 맞닿은 두 표면 사이의 마찰의 정도를 뜻한다.




마찰력의 크기는 수직항력에 비례하는데, 이때의 비례상수가 마찰계수이다. 따라서 같은 수직항력이 작용할 때, 마찰계수가 클수록 마찰력의 크기도 커진다. 마찰력의 크기를 f, 수직항력을 N, 마찰계수를 μ(mu; 뮤)라고 할 때, f = μN의 관계가 성립한다. 마찰의 정도를 나타내는.
.
.
뤼더스선과 띠 (슬립선과 슬립띠)

재료의 항복점(降伏點)에 있어서 슬립(slip) 과정을 나타내는 선이다.

원어명 Lüders' line

슬립선이.
.
.
응력부식균열 [應力腐蝕龜裂, stress corrosion breaking]

인장응력하에 있는 금속재료가 재료와 부식환경이 특징적인 조합하에서 취성적으로 파괴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 때는 금속 또는 합금의 대부분의 표면은 거의 손상을 받지 않으며, 단지 매우.
..
응력부식균열의 영향인자

응력부식 영향인자로 냉간가공에서는 중성에서 냉간가공한 강(鋼)과 어닐링(annealing:가열냉각)한 강의 부식속도가 비슷하나 산(acid)에서는 냉간가공한 강이 어닐링한 강보다 부식속도가.
.
.
수소취화
많은 금속 및 합금재료와 비금속재료들은 수소기체의 존재로 인하여 연성이 저하되고 취화되어 예상보다 조기에 파단 될 수 있다. 이 현상은 수소취화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고강도강의 경우에 심각하다. 금속재료의 용융시, 산제작업시, 전기도금시 전기분해를 통하여, 대기 중.
.
.
Adhesive Wear (응착 마멸)

상대하는 2면의 미소 돌기부분(진실 접촉부분)이 고압을 받아 두 물체간에 확산, 용융의 물리적 현상이 일어나서 응착하고 상대운동에 의해 응착된 부분이 이탈되는 마멸이다.


연삭 마멸 (Abrasion)

어떤 재료의.
.
.
응착마찰이론
무윤활 상태의 어떤 깨끗한 두 면이 접촉될 때, 이들 면들의 거칠기 정도에 관계없이 실제접촉면적은 .
.
.
응착마찰이론 Ⅱ
수직하중 작용하에서 돌출부들끼리의 밀착은 이들 사이에 응착결합을 유발.
결합.
.
.

본문내용

며, 일반 부품에서 재료의 마멸은 통상 이 현상에 관한 문제이다.
응착마찰이론
무윤활 상태의 어떤 깨끗한 두 면이 접촉될 때, 이들 면들의 거칠기 정도에 관계없이 실제접촉면적은 겉보기 접촉면적의 극히 일부이다.
따라서 접촉면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은 실제 접촉이 이루어지는 미소 돌출부에 의해 지지.
응착마찰이론 Ⅱ
수직하중 작용하에서 돌출부들끼리의 밀착은 이들 사이에 응착결합을 유발.
결합강도의 세기는 두 접촉재료들의 물리적 성질, 기계적 성질과 온도, 표면의 산화 층이나 다른 불순물 층의 성질 및 두께 등에 따라 변화.
경하고 거친 표면 혹은 강한 돌출부가 있는 표면과 이보다 연한 표면
이 서로 미끄럼운동을 할

연한 재질의 표면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으

연한 재질 표면에 흠이나 긁힌 자국이 생김.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08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