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별 구분 기분 및 펀드 고르는 법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펀드별 구분 기분 및 펀드 고르는 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펀드를 구분할 때 보통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나누는데 우선 운용전략에 따른 분류가 있다.

해외투자펀드는 해외에 투자하는 펀드 중 운용주체가 국내 운용사일 경우 역내펀드(On-shore fund)라고 한다.
역내 펀드의 경우 국내 운용사가 국내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모아 해외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용사가 자체적으로 환헤지를 하고 있어 투자자들은 환율 변동에 신경.
.
.
.펀드를 운용전략에 따라서 분류해보면 우선 패시브 펀드라는 용어가 눈에 띈다.
 
패시브 펀드(Passive Fund)란 초과수익 보다는 안정적인 기준치만큼의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로 특정 지수를 따라 가도록 설정된 인덱스펀드를 말한다.지수만큼의 수익률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없으므로 보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게 특징이고.
.
.
인덱스펀드와 비슷한 상품으로 상장지수펀드(ETF)가 있다.KOSPI200처럼 특정 지수와 연동이 되는 지수 연동형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해 일반 주식처럼 매매하는 투자상품을 말하.
.

.국내투자펀드는 어느 지역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국내형 펀드와 해외형 펀드로 나눌 수 있는데 국내형 펀드는 말 그대로 국내 주식 및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해외투자펀드는 해외에 투자하는 펀드 중 운용주체가 국내 운용사일 경우 역내펀드(On-shore fund)라고 한다.
역내 펀드의 경우 국내 운용사가 국내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모아 해외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
.
.
배당주 펀드는 펀드가 투자하는 종목에 대한 특징이다.일반적으로 배당성향(배당금총액/당기순이익), 배당수익률(주당배당금/주가)이 높은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하고 각 운용사 마다 배당주에 대한 정의는 달라질 수 있고 이는 펀드가 투자하는 종목이 .
.
.RI(Social Responsible Investment, 사회책임투자)펀드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즉, 투자대상 기업을 선정할 때 기업의 재무제표나 성장가능성 등 수익성은 물론 해당기업의 경영활동이 친환경적인지, 사회적 윤리에 부합한지 .
.
.
가치주 펀드란 수익ㆍ자산 대비 저 평가 종목에 주로 투자하는 것을 의미하며, 성장주 펀드는 현재 수익성보다 미래 성장성이 높은 종목에 주로 투자하는 펀드를 지칭한다.
 
가치주는 .
.

.우선 재간접 펀드가 있는데 재간접 펀드란 펀드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대부분 실적이 검증된 우수한 펀드를 선별해 투자하기 때문에 분산투자효과와 안정적인 수.
.
.
.종류형 펀드는 최근 주식형 펀드에 가입할 때 '00펀드 Class A', '00펀드 Class B'처럼 앞부분의 펀드 이름을 같지만 뒷부분만 다른 펀드를 볼 수 있는데 이런 펀드를 멀티클래스 펀드(Multiple Class Fund, 종류형 펀드)라고 부른다.
 
멀티클.
.
.
이밖에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에 자산을 보관해 주는 대가로 지급하는 수탁보수와 기준 계산 등의 업무에 대 해 대가로 지급하는 일반사무관리보수로 구분된다.
 
펀드의 관련해서 펀드에서 계산되는 보수 외에 수수료(commission)라는 것이 있다.보수는 펀드의 .
..
.

위 그래프에서 중국의 경우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지만 변동성이 높은 시장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펀드는 높은 성과를 보인다고 할지라도 부담한 한 단위의 리스크(연 평균수익률 변동성)대비 성과(연 평균수익률)가 낮다면 운용의 효율성이 낮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펀드가 장기간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가 하는 것은 위험조정수익률(지표) (Risk Adjusted Return)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변수를 펀드 수익률 평.
.
.
리스크 사항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약관, 투자설명서, 운용계획서 및 계약서 등의 내용 점검하여 운용이나 관리에 대한 사실관계의 문서화 정확성을 검토하고 AI, 파생상품 등은 자금집행 일정 및 상황별 발생가능 위험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뿐만 아니라 부외계약서도 꼼꼼히 검토하며 숨어있는 수익구조나 펀드 혹은 고객에게 전가될 수 있는 비용구조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많은 은행이나 증권사의 경우 계열운용사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판매하는 관행은 일부 남아있.
.
.

본문내용

익률이 그에 비해 얼마만큼 변화했는지를 나타내주는 지표이다.
“펀드판매회사인 은행과 증권회사 또는 보험회사에서 펀드전문가들이 펀드를 고르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
운용사에서 펀드를 구조화하여 상품화시키는 전문인력들도 펀드에 도통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그렇게 만든 상품에 대한 평가를 통해 개인투자자들에게 판매할 상품을 선택하는 증권이나 은행에서 판매상품을 선정하는 사람들이 투자자에게 좀 더 가까이 있는 펀드전문가가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면 판매사 금융상품부서에서 일하는 인력들은 어떤 프로세스를 거쳐서 상품을 선정하게 될까요? 이러한 방법을 개인 투자자가 응용해서 펀드선정에 이용할 수 있을까요? 정보 수집력이나 네트워크의 차이에 의해 완벽하게 copy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그 과정을 이해하면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 과정 중 개인 투자자가 활용 가능한 일부를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펀드의 과거 운용성과를 비교합니다. 물론, 과거 운용성과 검증의 대전제는 ‘과거의 수익률로 미래의 수익률을 예상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성과검증은 보통 1주,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3년 단위의 기간수익률로 비교합니다.
특정펀드만의 성과분석은 무의미하며 시장대비 혹은 다른 펀드 대비 얼마나 초과수익을 달성하였냐가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비교대상은 검토대상펀드뿐만 아니라 peer group 내 펀드, Bench Mark Index, 비교대상펀드가 포함된 지역이나 섹터의 대표 인덱스 등 입니다
이러한 수익률 성과 분석은 비교펀드의 변동성이 다른 경우 무의미하기 때문에 과거성과와 함께 펀드수익률의 변동성을 검증합니다. 펀드의 수익률과 변동성으로 Risk-Return Profile이 작성되는데 이 그래프를 보고 다른 비교대상펀드 혹은 벤치마크 등과 비교며 이때 수익률과 변동성은 최소한 3년 이상의 펀드수익률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율화된 값을 참조합니다.
※ MSCI지수: Morgan Stanley가 1986년 Capital International을 인수하여 설립한 회사가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MSCI)이며 MSCI가 산정하여 발표하는 MSCI지수는 지역, 업종, 투자자산군별로 3천 개가 넘습니다. 수많은 펀드가 투자자산 배분 시 MSCI지수를 참고하여 운용되며 펀드성과를 평가할 때도 Bench Mark 지수로써 자주 참조되는 지수입니다.
※ BM지수: 펀드의 운용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지수를 Bench Mark Index라고 합니다. 펀드의 종류나 운용특성, 투자국가 및 지역, 투자자산마다 BM지수는 다릅니다. 펀드는 BM수익률보다 높은 이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운용되며 BM대비 초과수익률이 얼마인가에 따라서 운용성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 집니다.
위 그래프에서 중국의 경우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지만 변동성이 높은 시장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펀드는 높은 성과를 보인다고 할지라도 부담한 한 단위의 리스크(연 평균수익률 변동성)대비 성과(연 평균수익률)가 낮다면 운용의 효율성이 낮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펀드가 장기간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가 하는 것은 위험조정수익률(지표) (Risk Adjusted Return)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변수를 펀드 수익률 평가에 포함하여 측정한 값을 위험조정수익률이라고 하는데 특정펀드의 위험조정수익률이 동일국가/지역/섹터에 투자하는 펀드와 비교해서 높은 경우 리스크 한 단위당 수익률이 높다는 뜻이므로 효율적으로 운용되는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조정수익률 역시 과거수익률 데이터를 기초로 산출되는 것으로 과거 운용성과평가 시 활용하는 잣대이며 펀드선택 시에는 위험조정수익률뿐만 아니라 다른 정량적, 정성적인 데이터를 활용해야 합니다. 정성적인 분석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이 펀드운용역에 대한 인터뷰인데 이를 통해 운용역의 운용 능력 및 경험 등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운용사의 운용프로세스의 적정성과 합리성도 정성적인 평가 대상에 포함됩니다.
운용사의 운용프로세스 적정성과 합리성은 신속한 시장대응 및 리스크관리를 위한 조직체계 구비했는지, 성과평가부서 및 리스크관리부서의 활동이 독립적이면서 의사결정권한이 합리적으로 관여될 수 있는지, 투자의사결정과정이 적절한지 점검하며 Earnings Model 및 Quant Model 등 평가 및 운용모델을 활용한다면 System화 된 모델의 효율성, 활용성 및 지속성 등의 사항을 파악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운용되고 있는 펀드의 경우 신탁재산 명세부를, 신규펀드의 경우 예상포트폴리오를 통해 업종별 비율 및 상위 20종목의 분기별 변화 등을 확인하면 펀드운용스타일을 알 수 있으며 운용계획서나 투자설명서에서 밝힌 운용계획에 맞는 종목 및 자산이 편입되었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 취득과 파악을 위해 외부전문평가기관의 평가자료나 평가등급을 참조하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시장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한 데이터도 활용합니다. 펀드 자금 동향, 주요펀드 설정액 증감 현황(펀드별, 유형별 등), 신규펀드 출시현황, 영업점 자산관리팀장 네트워크, 언론매체, 통신, 세미나, 영업점 수요예측 등을 통한 모니터링으로 고객 Needs 파악하여 참조합니다.
리스크 사항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약관, 투자설명서, 운용계획서 및 계약서 등의 내용 점검하여 운용이나 관리에 대한 사실관계의 문서화 정확성을 검토하고 AI, 파생상품 등은 자금집행 일정 및 상황별 발생가능 위험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뿐만 아니라 부외계약서도 꼼꼼히 검토하며 숨어있는 수익구조나 펀드 혹은 고객에게 전가될 수 있는 비용구조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많은 은행이나 증권사의 경우 계열운용사의 상품을 우선적으로 판매하는 관행은 일부 남아있어 계열 운용사 펀드를 우선해서 판매하는 경향이 있으나 최근 계열운용사 상품과 다른 운용사의 상품을 위에서 나열한 여러 평가기준을 근거로 비교하여 경쟁력이 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Open Architecture 체제를 강화함에 따라 투자자들의 누리는 서비스는 한층 더 나아지고 있습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08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