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 현상학 이론 개요 및 적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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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저스 현상학 이론 개요 및 적용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로저스 현상학 이론


1. 인간관

① 인간은 본래 특정한 성격유형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관적인 경험들을 통해서 성격이 형성되는 것으로 본다.

② 미리 정해진 성격발달 패턴은 없다. 그보다는 삶의 경험에 따라 각 개인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
.
.3. 주요개념

1) 현상학적 장

①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

② 특.
.
.
4. 성격발달

① 자기실현의 동기

로저스를 비롯한 클라이언트 중심 이론가에게서 성격발달을 추진하는 힝은 ‘자기실현의 동기’이다. 이것은 인간의 능력을 최적으로 발달시키고자 하는 힘이다. 성장하면서 형성하기 시작.
.
.
6. 로저스 이론의 평가

① 클라이언트 중심의 비지시적 치료방법을 개발하였다.

• 인본주의 이론 = 현상학적 이론

(자기 se.
.
.

◈ 로저스 이론의 장점

➪ 로저스의 이론은 이론보다는 치료기법에 관하여 영향을 많이 끼쳤으며, 치료적 관계의 구성요소.
.
.
.◈ 로저스 이론의 한계점

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초점을 두지 않고 문제에 대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
.
로저스의 이론 적용 사례

도벽에 대한 사례분석을 인간중심의 로저스 이론에 비추어 생각해 보았습니다.
지난 기출문제는 정신분석이론에 맞추어 분석했기에 다른 여러 이론으로 분석이 가능하겠지
만 순서에 따라 로저스 이론에 비추어 하겠습니다.

참고)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 개념: 유기체, 자아, 실현화 경향성
실천방법 : 무조건적이며 긍적적 존중, 공감적 이해, 일치

1. 내담자 문제

1)도벽 : 현재 내담자는 도벽이 습관화
2)엄마와의 관계 .
.
.
3. 상담목표

1)내담자가 자기를 잠재적 혹은 실재적 범죄자란 인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끝없는 죄의식의 굴레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아를 찾는 첫걸음을 걷는 초석을
만든다.(무조건 적인 존중, 공감적 이해를 통해)

2)도벽을 대체 욕구 탐색 :
자신.
.
.
4. 제 개인적 느낌.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외견상 정말 가망 없어 보이는 사람도 그가 가진 잠재력을 믿는데서
출발한다. 그리고 누구나 자아실현 경향성이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어찌보면 내담자의 자아가 끊임없이 경험하는 유기체의 경험과 자아의 불일치를
일치시키는 어려운 작업의 방법으로 무조건적이며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일치의 실
천만을 제.
.
.

본문내용

의 어머니는 학력이 중학교 졸업으로 자녀의 미
래와 가능성에 대한 이해가 무족하다.(추측) 그런 가운데 어머니의 기대는 자녀의 다양
한 가능성에 대한 탐색보다는 작은 규칙 하나하나에 지나치게 엄격해서 내담자를 심리
적으로 위축시키며, 내담자가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규칙의 강요를 통해 죄의식을 학습
시키고 있다.
2)그 결과 내담자의 순수한 경험은 왜곡되어 자기개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지 못하여
자신에 대한 ‘가치화 과정’ 되신, 부모가 요구하는 ‘가치의 조건화’에 의해 잘못된 자기
개념을 정립하여 자신이 되고자 하는 실현화 경향성은 훔치고자 하는 욕구로 왜곡 발산
되고 있다.
3)도벽에 대한 부모와 타인의 태도에 저항하거나 변명하지 않고, 때론, 자신의 잘못이 아
닌 것까지 수용(편의점 도벽사건)하는 것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기 보다는 자
신이 착한 아이라는 인상을 부모나 이해 당사자에게 심어 주어 그렇게라도 인정을 받고
자 하는 왜곡된 욕구의 발산.
3. 상담목표
1)내담자가 자기를 잠재적 혹은 실재적 범죄자란 인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그래서 끝없는 죄의식의 굴레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아를 찾는 첫걸음을 걷는 초석을
만든다.(무조건 적인 존중, 공감적 이해를 통해)
2)도벽을 대체 욕구 탐색 :
자신이 진정 되고 싶은 것에 대한 탐색이나 하고 싶은 것들에 대한 탐색, 혹은 자신이
경험한 일 중, 행복했던 일들을 탐색한다. 이는 과거에는 이러한 것들이 부모나 친구,
혹은 사회적 지지를 받지 못하는 하찮은 것들에서 상담자가 이러한 것들을 공감적으로
이해해 주고, 무조건적으로 존중하는 태도를 통해 내담자가 스스로 진정한 자기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여러차례의 상담을 통해 내담자와 상담자가 촉진적 상담관계를 형성했다면 과거에 물건
을 훔치는 행위에 대한 탐색을 현재의 입장(지금-여기)에서 같이 생각해서 유기체의 경
험을 왜곡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여 왜곡 된 자아가 아닌 책임감 있는 자아 탐색을 한
다.(상담자의 감정을 진솔하게 표현-일치)
4)엄마와의 관계도 불안전하고 부모에 의해 조건화된 자아가 아닌 스스로의 경험을 통합
해 나가는 진정한 자아탐색 과정을 통해 인정받기 위해 자아를 왜곡하는 것이 아니라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자아를 사랑할 수 있도록 한다.
4. 제 개인적 느낌.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외견상 정말 가망 없어 보이는 사람도 그가 가진 잠재력을 믿는데서
출발한다. 그리고 누구나 자아실현 경향성이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어찌보면 내담자의 자아가 끊임없이 경험하는 유기체의 경험과 자아의 불일치를
일치시키는 어려운 작업의 방법으로 무조건적이며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일치의 실
천만을 제시한 것은 어딘지 모자란 느낌이 든다. 더욱더 위와 같이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
는 것도 내담자에 대한 선입견을 갖는 행위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이론자체로는 어렵지 않으나 상담자가 실천해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적지 않
은 훈련과 인간에 대한 성찰이 필요 한 것 같다.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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