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비발디의 글로리아 RV589
2. 글로리아(Gloria RV.589)
3. Gloria에 나타난 조성비교
4. 악곡분석
1) Gloria in excelsis Deo(악보1)
2. 글로리아(Gloria RV.589)
3. Gloria에 나타난 조성비교
4. 악곡분석
1) Gloria in excelsis Deo(악보1)
본문내용
여기사 기도 들어주소서”의 내용이 E화음(piccardy 3rd)으로 웅장하게 매듭짓는 것은 기도의 응답과 확신을 나타낸다.
10) 제10곡. Qui sedes ad dexteram Patris, miserere nobis.(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신 주님, 불쌍히 여기소서)
Allegro, 3/8박자, Bm의 이 곡은 다음 곡인 제11곡의 D장조와 비교되는 곡이다. 제1곡 D장조, 제2곡 Bm가 거꾸로 setting된 예이다. 1곡과 2곡을 “땅의 노래와 하늘의 노래”라고 언급하였듯이 제 10곡은 “땅에 사는 인간의 간구”를 나타낸 곡이다. 이러한 setting는 바흐의 작품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전주에 나타난 하행선율은 예수그리스도의 강림을 암시한다. 도입부의 sedes(앉다)의 긴 음가는 영원부터 계셨던 성자 하나님의 모습 즉 “영속성(everlasting God)”을 의미한다. 긴 멜리스마로 표현된 miserere는 이 곡 전체 문장의 핵심이 된다. 화성적 특징은 3번 전조되어 원조로 귀환하는 것이다. (Bm-F#m-Em-D-Bm) 또한 이 곡의 종지마다 Hemiola를 사용하였다. Hemiola는 바로크시대의 3박자 곡에 나타나는 전통적인 종지형이다.
11) 제11곡. Quoniam tu solus sanctus (주 홀로 영광 받으소서)
Tu Solus Dominus. Tu solus Altissimus, Jesu Christe.
제1곡과 공통이 되는 부분이다. 제 1곡을 참고하길 바란다.
12) 제12. Cum sancto Spiritu in g1oria Dei Patris. Amen.(거룩한 성령과 함께)
이 곡은 D장조, Allegro, Alla breve의 설정으로 되어있다. 전주가 없이 시작하기에 제11곡 끝에 이어 attacca로 연주 되어야 할 것이다. 정선율(c.f)인 motive A와 대선율(c.p) motive B와 Amen chorus의 3가지 요소가 장엄하게 어우러지며 Gloria의 마지막부분을 화려하게 빛낸다. 단순한 긴 음가로 구성된 아치형의 c.f가 곡 전체에 걸쳐 10회 반복되고 c.p의 빠른 리듬의 선율이 c.f를 즐겁게 장식한다. 대부분 완전음정으로 구성된 Amen 부분과 기악의 ritornell 악구가 헨델의 아멘 코러스를 예견하게 한다. 이탈리아적인 바로크 합창곡의 대명사라고 해도 전혀 부족하지 않을 멋진 곡이다.
참고자료
김용훈(경산시립합창단 지휘자)
10) 제10곡. Qui sedes ad dexteram Patris, miserere nobis.(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신 주님, 불쌍히 여기소서)
Allegro, 3/8박자, Bm의 이 곡은 다음 곡인 제11곡의 D장조와 비교되는 곡이다. 제1곡 D장조, 제2곡 Bm가 거꾸로 setting된 예이다. 1곡과 2곡을 “땅의 노래와 하늘의 노래”라고 언급하였듯이 제 10곡은 “땅에 사는 인간의 간구”를 나타낸 곡이다. 이러한 setting는 바흐의 작품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전주에 나타난 하행선율은 예수그리스도의 강림을 암시한다. 도입부의 sedes(앉다)의 긴 음가는 영원부터 계셨던 성자 하나님의 모습 즉 “영속성(everlasting God)”을 의미한다. 긴 멜리스마로 표현된 miserere는 이 곡 전체 문장의 핵심이 된다. 화성적 특징은 3번 전조되어 원조로 귀환하는 것이다. (Bm-F#m-Em-D-Bm) 또한 이 곡의 종지마다 Hemiola를 사용하였다. Hemiola는 바로크시대의 3박자 곡에 나타나는 전통적인 종지형이다.
11) 제11곡. Quoniam tu solus sanctus (주 홀로 영광 받으소서)
Tu Solus Dominus. Tu solus Altissimus, Jesu Christe.
제1곡과 공통이 되는 부분이다. 제 1곡을 참고하길 바란다.
12) 제12. Cum sancto Spiritu in g1oria Dei Patris. Amen.(거룩한 성령과 함께)
이 곡은 D장조, Allegro, Alla breve의 설정으로 되어있다. 전주가 없이 시작하기에 제11곡 끝에 이어 attacca로 연주 되어야 할 것이다. 정선율(c.f)인 motive A와 대선율(c.p) motive B와 Amen chorus의 3가지 요소가 장엄하게 어우러지며 Gloria의 마지막부분을 화려하게 빛낸다. 단순한 긴 음가로 구성된 아치형의 c.f가 곡 전체에 걸쳐 10회 반복되고 c.p의 빠른 리듬의 선율이 c.f를 즐겁게 장식한다. 대부분 완전음정으로 구성된 Amen 부분과 기악의 ritornell 악구가 헨델의 아멘 코러스를 예견하게 한다. 이탈리아적인 바로크 합창곡의 대명사라고 해도 전혀 부족하지 않을 멋진 곡이다.
참고자료
김용훈(경산시립합창단 지휘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