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지 않게 모순된 주장을 펼치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흑야는 벌써 5번도 넘게 읽었다. 하지만 '아우슈비츠 이후 예술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를 읽기 전과 읽고 난 후, 그리고 유대인 학살이라는 사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우고 난 후에 읽은 흑야의 내용은 다르게 느껴진다. 아무것도 모르고 읽었을 때는 그저 하나의 문학 작품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그 내용에 대한 감상으로 인해 역사적인 배경 같은 것에는 그리 많은 신경을 쓰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론적인 부분을 알고 보니 유대인 학살이라는 것에 대해 좀 더 현실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느꼈다. 유대인 학살 같은 끔찍한 일은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타자에 대한 이해와 과거로부터 배운 교훈들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흑야는 벌써 5번도 넘게 읽었다. 하지만 '아우슈비츠 이후 예술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를 읽기 전과 읽고 난 후, 그리고 유대인 학살이라는 사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우고 난 후에 읽은 흑야의 내용은 다르게 느껴진다. 아무것도 모르고 읽었을 때는 그저 하나의 문학 작품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고, 그 내용에 대한 감상으로 인해 역사적인 배경 같은 것에는 그리 많은 신경을 쓰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론적인 부분을 알고 보니 유대인 학살이라는 것에 대해 좀 더 현실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느꼈다. 유대인 학살 같은 끔찍한 일은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타자에 대한 이해와 과거로부터 배운 교훈들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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