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로스만, 웨일과 갬블, 포플의 지역사회 복지 실천 모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 로스만, 웨일과 갬블, 포플의 지역사회 복지 실천 모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2

II. 본론……………………………………………………… 2
 1.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
 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 3
 (1) 로스만의 모델 ……………………………………… 3
   1) 지역사회개발모델 ………………………………3
   2)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3
   3) 사회행동모델 …………………………………… 4
 (2)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4
   1)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 …………………………4
   2) 계획 계획모델…………………………………… 5
   3) 지역사회연계모델…………………………………5
   4) 지역사회개발모델…………………………………5
   5) 정치적 권력강화모델…………………………… 5
 (3) 웨일과 갬블의 모델 …………………………………5
   1) 근린지역사회조직 ……………………………… 6
   2) 기능적인 지역사회조직 …………………………6
   3) 지역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개발 모델………6
   4) 사회계획……………………………………………6
   5)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조직의 연결……… 7
   6) 정치. 사회행동모델 …………………………… 7
   7) 연합모델……………………………………………7
   8) 사회운동……………………………………………8
 (4) 포플의 모델 ………………………………………… 8
   1) 지역사회보호………………………………………8
   2) 지역사회조직 …………………………………… 8
   3) 지역사회개발 …………………………………… 8
   4) 사회/지역계획 ……………………………………9
   5) 지역사회교육 …………………………………… 9
   6) 지역사회행동 …………………………………… 9
   7) 여권주의적 지역사회사업……………………… 9
   8) 인종차별철폐 지역사회사업 ……………………9

III. 결론………………………………………………………10

* 참고 자료……………………………………………………10

본문내용

회복지사는 지방자치체의 스태프 또는 초기조직단계에서 집단의 스태프 역할을 수행한다. 현실적인 개발목표를 결정하거나 필요한 지역사회기술과 자원을 명확히 하는 니즈 조사(need assessment)과기술을 발휘해야 한다.

4) 사회계획
사회계획은 개별기관 수준 및 휴먼서비스 기관의 협의체 또는 지역 휴먼서비스계획협의회 등에서 이루어진다. 계획가의 과업은 사회계획, 휴먼서비스, 서비스의 통합과정에서 합리성을 발휘하는 것이다. 계획가는 휴먼서비스에 필요한 자원결정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하고 구체적인 기술과 책임성을 가져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계획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계획가의 필수적인 기술은 조사, 욕구사정, 평가, 프로포절 개발, 분석 등에 관한 것이라 할 수 있고 정보전달과 관리기술이 요구된다.

5)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조직의 연결
지역사회조직의 연결활동은 프로그램 개발 측면에서 필수적으로 이 모델은 지역사회의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거나 또는 새로운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지역사회와 서비스 프로그램 간의 상호작용은 다양한 방식으로 강화될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주된 역할은 계획가, 프로포절 기획자, 대변자, 중개자, 촉진자라 할 수 있다. 또한 관리자, 감시감독자,평가자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6) 정치. 사회행동모델

정치 사회행동모델은 지역사회에서 기회를 제한하는 불평등을 극복하거나 지역사회의 욕구를 무시하는 의사결정자에 대항하는 것으로 조직의 효과성에 대한 신념을 강화하고 불공정한 조건을 변화시키려는 기술을 개발하여 사람들의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변화를 위한 대상은 잠재적인 참여자이고 선거로 선출된 공직자와 행정관료 등 이다. 다른 변화의 대상은 지역사회주민의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는 환경오염 등과 같은 지역사회에 해를 미치는 활동에 참여한 기업과 정부당국 등 이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옹호자, 교육자, 조직가, 조사자로서 수행하는 것이다.

7) 연합모델
연합모델은 분리된 집단, 조직을 집합적인 사회변화에 동참시키는데있다. 이 모델의 목표는 연합된 공통 이해관계에 대응할 수 있는 자원동원의 잠재력을 증진시키고, 사회적 프로그램의 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조직적인 권력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8) 사회운동
사회운동의 목표는 민주화운동, 시민운동 등의 바람직한 사회변화이다. 이 모델에서 변화를 위한 대상은 일반대중과 정치제도이다. 사회운동모델의 일차적인 구성원은 새로운 비전과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조직과 지도자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운동의 자원봉사자 또는 사회운동조직의 스태프로서 사회사업가의 역할은 옹호자와 촉진자로서 수행한다.

(4) 포플의 모델
1) 지역사회보호
지역사회보호는 지역주민의 복지를 위한 노인, 장애인, 아동 등 사회적 관계망과 자발적 서비스를 증진하는 데 있으며,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자조개념을 개발하는 데 집중한다. 이 모델은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주민을 자원봉사활동의 주도자와 보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2)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조직은 다른 복지기관 간의 상호협력을 증진시키며, 사회복지기관의 상호협력 및 조정은 중복시비스를 방지할 수 있다. 자원의 부재현상을 극복하여 복지전달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다.

3)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개발모델은 지역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과 신뢰를 습득할 수 있도록 그 단체를 돕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4) 사회/지역계획
사회/지역계획모델은 지역사회개발모델과 유사한 하지만, 사회적 상활, 주요 목표 및 우선순위의 설정, 사회정책과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의 분석, 서비스 프로그램의 기획과 적절한 자원의 동원,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집행 및 평가 등에 중점을 둔다.

5) 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교육모델은 교육과 지역사회 간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고 동등한 관계로 방향 설정을 하는 것으로서, 비판적 사고와 담론을 통해 억압적 조건이나 상황을 변화시키는 행동양식을 고양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6) 지역사회행동
지역사회행동모델은 전통적으로 계급에 기초한 모델로 갈등과 직접적인 행동을 활용한다. 권력이 없는 집단이 자신들의 효과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지역사회행동모델은 특정 이슈에 대해 권력자와의 협상을 위해 직접행동을 선호하고 있다.

7) 여권주의적 지역사회사업
여권주의적 지역사회사업모델은 지역사회실천에 대한 페미니즘의 적용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여성불평등의 사회적 요인에 대한 집합적 대응을 통해 여성의 복지를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8) 인종차별철폐 지역사회사업
이 모델은 지역사회실천에 있어서 인종차별에 저항하거나 그들의 권리보호를 위해 상호원조와 조직화하는데 있다. 주택, 교육, 건강, 고용 등의 영역에서 차별을 시정하는 데 있으며, 자조집단 형성, 캠페인, 직접행동, 보충적인 급여 제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된다.
III. 결론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이므로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에서 필수적이며 전통적인 지역사회개발, 사회행동, 사회계획과 밀접히 관련된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역사회자원의 사정, 클라이언트 지원체계의 개발, 클라이언트의 의뢰,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정책결정자에 대한 옹호활동 등 사회복지실천활동과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과 관련이 된다. 지역사회복지의 실체 및 활동영역을 포괄할 수 없기 때문에 지역사회복지실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식, 기술, 방법측면에서 다양한 실천모델을 포괄할 수 있으며, 조직화, 계획, 개발과 변화에 관한 과정, 방법, 실천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의 계획에 따른 과정 및 기술적 방법, 지역사회주민의 참여, 삶의 조건을 개선시키기 위한 지속 가능한 개발, 사회행동, 사회변화전략 등에 관한 실천기술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 참고 자료
김기태 외.「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김혜란 외.「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 나남출판사.
말콤페인.「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나남출판사.
전재일 외.「사회복지실천론」. 형설출판사.
  • 가격4,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1.21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90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