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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일하는 것 외에는 사실 대안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더 안 쓰는 방법도 있지만 아무리 줄이더라도 기본적으로 써야 할 곳이 많아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따라서 사회 구조를 좀 더 합리적으로 만들어 생산 활동을 더 하도록 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이를 위해서는 험난한 과정이 필요하다.
단순히 사회적 합의가 각 분야의 지도자로부터 도출되더라도 우리사회의 문화를 근본적으로 서구의 합리적인 문화로 바꾸지 않는다면 이론과 현실의 차이를 실감할 수밖에 없다. 그 문제의 중심에는 이공계 기피 현상, 수직적 문화, 권위적 사회, 가부장적 문화, 학벌지연혈연 중심의 연고사회, 남녀불평등 등의 문화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세대 간의 갈등보다 역사가 깊은 남녀 간의 사회적 불평등도 충분히 해소하지 못한 우리나라로서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물론 변화의 흐름은 그렇게 가고 있으나 문화가 하루아침에 변하는 것은 아니므로 이를 앞당기려면 지속적인 정부와 정치권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고령자 사회(고령자 비율 7%)를 이미 지났고 과거의 선진국이 경험했던 것보다 급속하게 고령사회(14%)를 넘어 조만간 초고령사회(20%)를 맞이하게 된다. 지금은 대한민국의 위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의 문턱에서 주저앉고 마느냐 여부는 이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
결국 이는 우리의 현명한 선택과 실천에 달려 있는 문제로 귀결된다. 이런 의미에서 저자의 아이디어를 적극 참고한다면 지혜롭게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환점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단순히 사회적 합의가 각 분야의 지도자로부터 도출되더라도 우리사회의 문화를 근본적으로 서구의 합리적인 문화로 바꾸지 않는다면 이론과 현실의 차이를 실감할 수밖에 없다. 그 문제의 중심에는 이공계 기피 현상, 수직적 문화, 권위적 사회, 가부장적 문화, 학벌지연혈연 중심의 연고사회, 남녀불평등 등의 문화가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세대 간의 갈등보다 역사가 깊은 남녀 간의 사회적 불평등도 충분히 해소하지 못한 우리나라로서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물론 변화의 흐름은 그렇게 가고 있으나 문화가 하루아침에 변하는 것은 아니므로 이를 앞당기려면 지속적인 정부와 정치권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고령자 사회(고령자 비율 7%)를 이미 지났고 과거의 선진국이 경험했던 것보다 급속하게 고령사회(14%)를 넘어 조만간 초고령사회(20%)를 맞이하게 된다. 지금은 대한민국의 위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의 문턱에서 주저앉고 마느냐 여부는 이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
결국 이는 우리의 현명한 선택과 실천에 달려 있는 문제로 귀결된다. 이런 의미에서 저자의 아이디어를 적극 참고한다면 지혜롭게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환점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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