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뮤지컬의 역사, 종류 및 특성 이해 - 뮤지컬의 특성, 오페라의 차이점, 뮤지컬의 구조, 형식과 종류, 뮤지컬 산업 발전 과제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뮤지컬] 뮤지컬의 역사, 종류 및 특성 이해 - 뮤지컬의 특성, 오페라의 차이점, 뮤지컬의 구조, 형식과 종류, 뮤지컬 산업 발전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뮤지컬이란?
2. 뮤지컬의 탄생
 1) 오페라(opera)
 2) 오페레타(operetta)
 3) 버라이어티쇼(Variety Show)
3. 뮤지컬의 특성
4. 뮤지컬과 오페라의 차이점
5. 뮤지컬의 구조
 1) 뮤지컬의 구성요소와 특징
 2) 극의 구조
 3) 음악의 구조
 4) 무용의 기능
6. 뮤지컬의 형식과 종류
 1) 뮤지컬 양식에 따른 분류
 2) 뮤지컬 내용에 따른 분류
7. 한국 뮤지컬 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
 1) 다양한 고객층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2) 창작뮤지컬 개발로 해외시장 확대
 3) 뮤지컬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
 4) 뮤지컬 공연 시설 확충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 명확하게 보이는 등장인물이 있어야 한다. 결국 선한사람, 악한 사람, 그 중간에 끼인 사람 등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등장인물들이 등장하게 된다. 이 형식의 대부분 마지막에 악한 편이 멸망하는 이야기가 많다. 손드하임의 가 대표작이다.
(7) 뮤지컬 드라마
뮤지컬 비극 양식이나 뮤지컬 멜로드라마로 분류하기는 힘들지만 이야기의 주제와 극의 이어지는 모습이 아주 진지한 작품들을 따로 부를 형식을 말한다. 대표작으로는 이 있다.
7. 한국 뮤지컬 산업 발전을 위한 과제
현재 뮤지컬 시장은 여가시간의 증가로 인해 그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일부 매니아 층을 형성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뮤지컬 산업이 발전하기 위하여 다양한 고객층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창작뮤지컬 개발로 해외시장 확대, 뮤지컬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 뮤지컬 공연장 확충 등의 과제를 안고 있다.
1) 다양한 고객층을 고려한 콘텐츠 개발
현재 국내 공연예술분야의 주요 관객층은 30~40대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뮤지컬 발전의 장기적인 안목으로 바라볼 때, 고령자 및 어린이 관객 등 관객층의 폭을 확대시켜 시장의 크기를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이처럼 다양한 연령층의 관객을 유인하기 위한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공연관련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2) 창작뮤지컬 개발로 해외시장 확대
최근 아시아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한류열풍과 더불어 엔터테인먼트의 많은 분야에서 해외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 및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뮤지컬 시장의 파이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국내 시장만으로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해외시장으로 수출 강화가 불가피 하다. 뮤지컬의 형태로 해외시장에 첫 성공을 보인 ‘난타’는 브로드웨이에 전용극장을 마련하면서, 우리의 공연 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적 뮤지컬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많은 노력이 ‘명성황후’나 ‘사랑은 비를 타고’, ‘장보고의 꿈’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문화의 특성을 살린 한국 고유의 뮤지컬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자체의 독특한 소재를 발굴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3) 뮤지컬에 대한 교육기회 확대
현재 국내에는 뮤지컬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이 세종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오페라 뮤지컬학과, 동서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뮤지컬전공,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공연예술학과, 백제예술대학 뮤지컬학과, 단국대학교 생활음악학과 내 뮤지컬전공, 부산 예술대학 뮤지컬학과, 목원대학교 실용음악학부, 경민대 뮤지컬학과, 한세대학교 뮤지컬과 등이 있으며, 뮤지컬 관련 전공 학과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시대의 필요성에 의해 뮤지컬과 관련한 고등교육기관은 늘고 있는 반면, 뮤지컬과 관련한 조기교육은 부재한 실정이다. 공연예술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증대시킴으로써 장래의 관객을 미리 준비하고, 예술가 지망생을 늘림으로써 향후 뮤지컬 발전에 필요한 인력 인프라를 충원하기 위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예술 실기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뮤지컬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동기유발을 할 수 있어야 한다.
4) 뮤지컬 공연 시설 확충
지금까지 한국의 극장은 대학로 소극장을 중심으로 양적으로 발전되었지만, 극장의 환경이 뮤지컬 창작에 많은 핸디캡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변형이 불가능한 무대의 형태나 음향이나 조명시설의 부족으로 무대전환이나 음악적 특징이 강한 뮤지컬의 특성상 극장환경의 한계에 부딪히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오케스트라 공간, 연출의 다양한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무대, 기구, 조명, 음향 시설 등 균질한 확성음을 확보할 수 있는 건축적 특징을 잘 반영한 뮤지컬 전용 극장시설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 잠실에 위치하고 있는 ‘샤롯데 씨어터(Charlotte Theater)'는 최초 뮤지컬 전용극장으로 국내 유일무이하다. 샤롯데 씨어터는 154석 규모의 국내 최초 뮤지컬 전용극장으로 롯데그룹이 한국의 뮤지컬 업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건설비 총 450억 원을 투자하여 2004년에 착공하여, 2006년 10월 28일 개관하였다. 또한 2011년 세계육상대회 개최와 더불어 완공 예정에 있는 대구어린이회관 뮤지컬 전용극장이 있다. 대구시 민간단체가 주체가 되어 건립 되고 있는 뮤지컬 전용극장은 대구의 공연문화를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대구시민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민간이 주도하에 이루어지고 있다. 뮤지컬 전용극장을 제외하고 국내에서는 몇몇 대형 극장이 뮤지컬 공연장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소극장 중심의 뮤지컬 공연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뮤지컬 전용극장이 설립되고 있는 시대가 도래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는 뮤지컬이 대중화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뮤지컬에 대한 수요 측면에서 바라볼 때,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뮤지컬을 포함한 공연 예술 산업의 인프라 확충은 산업의 공급측면에서 볼 때, 공연장 내지는 전용관 부족이라는 어려움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향후 뮤지컬 발전을 위해 뮤지컬 공연을 위한 시설 확충이 시급하다. 따라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뮤지컬 전용관 확충과 기업들의 전용극장 건립에 대한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며, 철저한 수익을 바탕으로 한 타당성 검토가 선행되어야 하겠다. 이는 나아가, 영국의 웨스트엔드나 미국의 브로드웨이처럼 뮤지컬공연장과 관련 산업을 한곳으로 집적화하여 인적 및 물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참고자료
김학민, 뮤지컬의 이해, 경희대학교 출판국, 2005.
박준용, (열정과 매혹의 역사)뮤지컬, 마고북스, 2005.
원종원, 원종원의 올 댓 뮤지컬, 동아시아, 2006.
윤경미, 뮤지컬 앤 더 시티, 시공사, 2008.
이보연, 뮤지컬 포에버, 루비박스, 2007.
이수진.조용신, 뮤지컬 이야기, 도서출판 숲, 2009.
정진수, 브로드웨이 뮤지컬, 연극과 인간, 2009.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3.04.17
  • 저작시기2013.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99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