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요 장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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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요 장르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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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계관
신본주의 세계관
신=자연=님, 범신론적 세계관, 인본주의 세계관
시대상
삼국통일 의지, 평화시대
외환, 전쟁
가치관
국가, 집단적 가치 존중
개인적 자유, 평화 갈구
이상향
불교적 구원
국가적 인물(화랑) 필요
인간 자각, 님과 함께 있는 영원한 평화 동경
작품의 성격
치리성, 기원성, 주술성
낭만성, 순수 서정성
효용, 기능
신악적 의식에 사용
연악적 유흥에 사용
형식
정제된 정형, 형, 삼구팔명
첩연, 반복, 여음(간주곡), 장형
음악
단순한 고정음악(동일음악), 현장성
다양한 개별음악, 궁중악
서정표현특성
이성적 평담성
감성적 격정성
②속요의 정서
첫째, 속요의 바탕이 된 정서는 현실, 곧 삶의 고통과 비애이다. 고려 고종 때 몽고의 침입으로부터 원의 피지배 시절까지 100여 년의 기간 동안, 사회적인 혼란과 백성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는 형편이었다.
둘째, 작가의 내면적 정서는 영원한 것에의 그리움이다. 이러한 현재의 부정적 시각은 지나간 과거에 대한 향수와 평화로운 미래에 대한 막연한 동경으로 이어졌다. 과거의 태평성대를 그리워하고 이별 없고 고통 없는 영원한 미래를 염원하는 작가의 내면정서로 이어졌다.
셋째, 작품의 지향점, 곧 작가가 이르고자하는 세계는 신, 인간, 자연의 영원한 조화이다. 현실의 고통과 영원한 것에의 그리움은 작품의 지향점으로 님과 신, 자연을 동일시한 조화를 통해 영원한 화합을 이루고자 한다.
*출처
국문학개론 (김광순 외, 새문사)
한국고전문학산책 (조평환, 허원기, 전경원 공저, 건국대학교 출판부)
고려노래 속가의 사회배경적연구 (김쾌덕 지음,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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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1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42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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