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가족문화의 특성과 가족문제
1. 가족의 개념과 특성
2.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문화
3. 관계문화
4. 우리나라 가족중심문화의 특성과 가족문제
Ⅱ 우리나라의 집단주의적 가족문화
1. 동양 문화와 가족치료
2. 집단주의 문화와 가치
Ⅲ. 우리나라 가족문화와 가족치료
1. 가족관계의 중요성
2. 의무, 책임, 위계질서, 체면을 존중하는 가족체계
3. ‘우리’, ‘한’, ‘정’을 중요시하는 정서체계
Ⅳ. 우리나라 가족치료의 전략
1.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에 긍정적 의미부여
2. ‘우리’, ‘정’, ‘한’의 기능 이해
3. 가족규칙보다는 가훈 또는 행동규범에 관한 사정 평가
4. 의무, 책임, 체면, 위계질서 존중
참고문헌
1. 가족의 개념과 특성
2.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문화
3. 관계문화
4. 우리나라 가족중심문화의 특성과 가족문제
Ⅱ 우리나라의 집단주의적 가족문화
1. 동양 문화와 가족치료
2. 집단주의 문화와 가치
Ⅲ. 우리나라 가족문화와 가족치료
1. 가족관계의 중요성
2. 의무, 책임, 위계질서, 체면을 존중하는 가족체계
3. ‘우리’, ‘한’, ‘정’을 중요시하는 정서체계
Ⅳ. 우리나라 가족치료의 전략
1.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에 긍정적 의미부여
2. ‘우리’, ‘정’, ‘한’의 기능 이해
3. 가족규칙보다는 가훈 또는 행동규범에 관한 사정 평가
4. 의무, 책임, 체면, 위계질서 존중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에 가족의 화목을 위해 노력한 것을 인정하고, 가족목표 성취에 기여한 것을 높이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특정한 사건, 행동, 결정 등에 관한 해석을 하는 데 있어 가족관계 속에서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 다른 사람의 반응을 생각하도록 하는 관계, 역할 극, 조각 등의 기법이 적절하다고 본다.
6. 자녀문제 개입 : 부모의 노력 인정
우리나라 문화에서는 주로 어머니가 자녀양육의 역할을 하며, 정서적으로 밀착된 가운데 자녀의 모든 일에 관심을 가지고 관여하고, 자녀에게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행동을 훈련시키기보다는 부모 의견에 순종하도록 훈련시킨다. 따라서 어머니와 자녀 간의 갈등이 문제시되었을 경우 자녀의 욕구 변화에 관한 이해보다는 독립적 행동을 불순종과 저항으로 보고 문제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한국 부모들은 자녀 양육에 관한 강한 책임과 의무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녀교육에 매우 희생적이고 열성적이며, 정서적으로 자녀와 동일시하기 때문에 자녀의 문제를 지나치게 염려하고, 자녀가 기대에 못 미치거나 실수를 하는 경우 좌절감, 죄책감, 열등감 등으로 괴로워한다.
치료적 상황에서는 자녀의 문제 원인에 관심을 두는 것보다는 자녀의 성장 과정과 생활주기에 관한 이해를 돕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그동안 부모 특히 어머니가 자녀양육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한 것에 관하여 높이 평가하고 인정해 주어야 하는 것이라고 분다.
7. 문제에 직접 직면하기보다는 중제자를 통한 문제 해결 선호
집단주의 문화에서는 개인주의보다 사건에 관하여 협상하거나 중재하는 것을 좋아한다. 개인주의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문제 해결 방법으로서 부부가 대등한 입장에서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문제의 요인을 제거, 당사자 간에 타협, 행동 변화 등 직접적 해결 방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한국 문화에서는 가족의 화목과 가족관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문제를 회피하거나 불가피한 경우는 중재자의 도움을 받아 해결함으로써 직접적 대결은 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리고 위계질서를 중요시하며 어른에게 순종하기 때문에 주위에서 존경받는 어른이 훈계하고 조정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중재를 해결 방안으로서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가족치료 상황에서 가족치료사는 중재자의 역할로서 그동안 내담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수관 것에 관하여 인정하고, 내담자와 배우자의 장점 또는 강점에 관하여 긍정적으로 인정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구체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시나 과제를 주는 것이 한국인 성향에 적합할 것이라고 본다.
8. 개인과 일치된 목표 설정
집단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 갈등이 발생할 경우 개인주의 사회에서는 개인의 목표를 우선시하는 반면에, 집단주의 사회에서는 집단과 협상하여 결정하거나, 갈등이 있을 경우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방향으로 결정하고, 개인 목표보다는 집단을 우선한다. (Triandis. 1989a : 43)).
목표를 설정할 때 개인 중심적 목표를 설정하기보다는 가족 전체의 화목과 특히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것과 일치하는 목표를 설정할 경우 어른들은 의무와 책임감을 가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참고문헌
김중원 강진상 역(1991). [가족치료]. 서울 : 하나의 학사.
김진숙(1998). “가족치료 이론에서 문화적 차원이 갖는 의미와 주요 쟁점.” [한국가족치료학회지]. 6(2), 131-150.
송정자(1995). “한국문화가 한국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치료한과 1995. 11. 학술발표자료.
엄예선(1994). [한국 가족치료 개발론]. 서울 : 홍익제.
이기동(1989). “전통윤리강화의 제도적 방안.” [전통윤리의 현대적 조명]. 한국정신문화 연구원
이재연 최영희 공역(1990). [의사소통과 가족관계]. 서울 : 형성출판사
유 옥(2012).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이근후김영화(1992). 증상해결 중심치료. 하나의학사.
이영실(2011). 가족치료. 양서원
이화여대사회사업학과 편(1995). 가족치료총론. 동인.
임은희(2012). 가족치료론. 공동체
한규석(1991). “심리사회학 이론의 문화 특수성 : 한국인의 사회심리학 연구를 위한 고찰.” [한국 심리학회지] 사회. 제 6권 제 1호 (통권10호). 한국심리학회.
Ackerman. N. W.(1956). Interlocking pathology in family relationships. In S Rado & Daniels (Eds.). Changing concepts of Psychoanalytic Medicine. New York : Grune and Stratton.
Kim. U. & Choi. S.(1992). Individualism and child development : A Korean perspective. Unpublished manuscript.
Mcgodrick. M. Pearce. J. & Giordano. J. Eds.(1982). Ethnicity and family therapy. New York : Guilford Press.
Minuchin. S.(1974). Families and family therapy.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Nichols. M. P. & Schwartz. R. C(1998). Family Therapy : Concepts and Methods(4thed). Boston and a London : Allyn & Bacon.
Shon. S. & Ja. D.(1982) Asian Family. In M. McGoldrick J. K. Pearce. & K. Giordano (Eds.) Ethnicity and family therapy. New York : Guifor Press.
Triandis. H. C.(1988). Collectivism and development. In D. Sinha & H. S. R, Kao (Eds). Social values and development : Asian perspectives. New Dethi : Sage
6. 자녀문제 개입 : 부모의 노력 인정
우리나라 문화에서는 주로 어머니가 자녀양육의 역할을 하며, 정서적으로 밀착된 가운데 자녀의 모든 일에 관심을 가지고 관여하고, 자녀에게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행동을 훈련시키기보다는 부모 의견에 순종하도록 훈련시킨다. 따라서 어머니와 자녀 간의 갈등이 문제시되었을 경우 자녀의 욕구 변화에 관한 이해보다는 독립적 행동을 불순종과 저항으로 보고 문제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한국 부모들은 자녀 양육에 관한 강한 책임과 의무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녀교육에 매우 희생적이고 열성적이며, 정서적으로 자녀와 동일시하기 때문에 자녀의 문제를 지나치게 염려하고, 자녀가 기대에 못 미치거나 실수를 하는 경우 좌절감, 죄책감, 열등감 등으로 괴로워한다.
치료적 상황에서는 자녀의 문제 원인에 관심을 두는 것보다는 자녀의 성장 과정과 생활주기에 관한 이해를 돕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그동안 부모 특히 어머니가 자녀양육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한 것에 관하여 높이 평가하고 인정해 주어야 하는 것이라고 분다.
7. 문제에 직접 직면하기보다는 중제자를 통한 문제 해결 선호
집단주의 문화에서는 개인주의보다 사건에 관하여 협상하거나 중재하는 것을 좋아한다. 개인주의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문제 해결 방법으로서 부부가 대등한 입장에서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고 문제의 요인을 제거, 당사자 간에 타협, 행동 변화 등 직접적 해결 방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한국 문화에서는 가족의 화목과 가족관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문제를 회피하거나 불가피한 경우는 중재자의 도움을 받아 해결함으로써 직접적 대결은 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리고 위계질서를 중요시하며 어른에게 순종하기 때문에 주위에서 존경받는 어른이 훈계하고 조정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중재를 해결 방안으로서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가족치료 상황에서 가족치료사는 중재자의 역할로서 그동안 내담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수관 것에 관하여 인정하고, 내담자와 배우자의 장점 또는 강점에 관하여 긍정적으로 인정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구체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시나 과제를 주는 것이 한국인 성향에 적합할 것이라고 본다.
8. 개인과 일치된 목표 설정
집단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 갈등이 발생할 경우 개인주의 사회에서는 개인의 목표를 우선시하는 반면에, 집단주의 사회에서는 집단과 협상하여 결정하거나, 갈등이 있을 경우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방향으로 결정하고, 개인 목표보다는 집단을 우선한다. (Triandis. 1989a : 43)).
목표를 설정할 때 개인 중심적 목표를 설정하기보다는 가족 전체의 화목과 특히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것과 일치하는 목표를 설정할 경우 어른들은 의무와 책임감을 가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참고문헌
김중원 강진상 역(1991). [가족치료]. 서울 : 하나의 학사.
김진숙(1998). “가족치료 이론에서 문화적 차원이 갖는 의미와 주요 쟁점.” [한국가족치료학회지]. 6(2), 13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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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예선(1994). [한국 가족치료 개발론]. 서울 : 홍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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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연 최영희 공역(1990). [의사소통과 가족관계]. 서울 : 형성출판사
유 옥(2012).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이근후김영화(1992). 증상해결 중심치료. 하나의학사.
이영실(2011). 가족치료. 양서원
이화여대사회사업학과 편(1995). 가족치료총론. 동인.
임은희(2012). 가족치료론. 공동체
한규석(1991). “심리사회학 이론의 문화 특수성 : 한국인의 사회심리학 연구를 위한 고찰.” [한국 심리학회지] 사회. 제 6권 제 1호 (통권10호). 한국심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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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chols. M. P. & Schwartz. R. C(1998). Family Therapy : Concepts and Methods(4thed). Boston and a London : Allyn & Bacon.
Shon. S. & Ja. D.(1982) Asian Family. In M. McGoldrick J. K. Pearce. & K. Giordano (Eds.) Ethnicity and family therapy. New York : Guifor Press.
Triandis. H. C.(1988). Collectivism and development. In D. Sinha & H. S. R, Kao (Eds). Social values and development : Asian perspectives. New Dethi : 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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