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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령어][도스명령어][유닉스명령어][어셈블리명령어][비쥬얼에디터명령어][오토캐드명령어]도스명령어, 유닉스명령어, 어셈블리명령어, VI(비쥬얼에디터)명령어, 오토캐드(AutoCAD)명령어, 데이터전송명령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도스명령어
1. FORMAT.COM
1) 형식
2) 예
2. XCOPY.COM
1) 형식
2) 예
3. SYS.COM
1) 형식
2) 예
4. TREE.COM
1) 형식
2) 예
5. UNDELETE.EXE
1) 형식
2) 예
6. MORE.COM
1) 형식
2) 예

Ⅱ. 유닉스명령어
1. User name과 Password
2. Unix system 의 Signing On
3. 타이핑 실수를 교정하는 방법
4. 몇 가지 간단함 명령어들
1) date
2) who
3) Who am i
4) 예
5. UNIX SYSTEM COMMAND FORMAT
6. “PASSWD\\"를 이용하여 패스워드를 변경시키는 방법
7. Shell이 사용하는 특수 문자열

Ⅲ. 어셈블리명령어

Ⅳ. VI(비쥬얼에디터)명령어
1. 화면 이동
1) 문자 단위 이동
2) 줄 단위 이동
3) 단어, 문장, 절 단위 이동
4) 화면 단위 이동
2. 삽입(Insert)
3. 지우기(Delete)
1) 문자 지우기
2) 줄 지우기
3) 문장, 절, 구 지우기
4) 현재 위치로부터 표시된 곳까지 지우기
5) 탐색된 패턴의 내용을 지우기
6) 지운 텍스트 복구
7) 시스템이 꺼졌을 때, 문서화일 복구

Ⅴ. 오토캐드(AutoCAD)명령어
1. 선(line)명령
2. 지우기(ERASE) 및 복구(OOPS)명령
3. 원(Circle)명령
4. 저장 및 도면 열기
1) NEW-새로운 도면 작성
2) OPEN(R.13) - 기존의 도면 열기
5. 저장 명령어
1) SAVE 명령
2) SAVEAS 명령
3) QSAVE 명령
4) SAVEASR12(R.13)
5) 일정 시간마다 자동 저장

Ⅵ. 데이터전송명령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 출력
데이터의 입출력과 전송명령에 대해서 해설 합니다.
*.레지스터에 수치를 대입한다.
*.레지스터와 레지스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한다.
*.레지스터와 메모리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한다.
화면에 AB를 표시 하는 프로그램
MAIN SEGMENT ; 세그먼트를 알리는 의사명령
ASSUME CS:MAIN ;
;
MOV DL,41H ; 아스키코드 41H A자 이다.
MOV AH,2
INT 21H
MOV DL,\'B\'
MOV BL,2
MOV AH,BL
INT 21H
; 단순히 줄을 띄우기 위해 삽입된 설명문
MOV AH,4CH ; 프로그램의 끝냄
INT 21H
;
MAIN ENDS
END
자기가 작성한 소스프로그램을 그대로 보고 싶으면 리스트 화일인 .LST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의사명령은 직접 기계어로 번역되지 않지만, 어셈블 작업의 흐름을 정할 때에 중요한 역할을 해 준다.
여기서 MAIN은 어떤 이름이든지 상관없다.
ASSUME CS:MAIN
이라는 의사 명령은 어셈블러가 어셈블을 할 때 코드세그먼트(CS:)를 참조하라는 명령이 있으면 MAIN이라는 이름의 세그먼트를 참조하라는 선언을 하는 문장이다. ASSUME 문장은 4개의 세그먼트(CS,DS,SS,ES)와 세그먼트 이름을 대응시키는 선언문이다.
명령은 반드시 CS:(코드세그먼트 )에 END문으로 어셈블러는 끝난다. END문으로 시작번지를 지정할 수가 있다.
어셈블러 프로그램의 기본형
AMIN SEGMENT
ASSUME CS:MAIN
..........
본 문
..........
MAIN ENDS
END
설명문(comment, 주석문)을 쓰는 법은 설명문행이다. 이 다음부터 쓰인 문자는 설명문이다.
8086의 레지스터(register)
범용 레지스터 AX,BX,CX,DX는 8비트로 나누어 사용 할 수 있다.
범용 레지스터 SI,DI,BP,SP는 16비트로서 밖에 사용 할 수 없다.
어셈블러에서는 특별히 표시하지 않는 한 수치는 10진수로서 취급된다. 16진수를 사용할 때는 숫자의 뒤에 H(Hexa decimal)를 붙여서 표시한다. 수치가 알파벳으로 시작할 때는 0을 붙여 변수이름과 혼동을 피한다.
MOV DL, 41H ; DL < 41H 41H를 DL 에 대입하라.
행선지(DESTINATION), 출원지(SOURCE)
시스템 호출과 입출력은 INT 21H < 인터럽트(interrupt-끼어들기) 명령은 강제로 CPU가 하던 일을 중지시키고 끼어든다.
MOV DL,\'1\' ; 문자를 인용부호로 에워싼 것을 오른쪽에 쓴 경우에는 그 문자에 대응하는 아스키코드가 쓰인 것으로 간주된다. 1 은 아스키코드값 31H 로 대치된다.
프로그램을 끝마치는 방법
MOV AH,4CH ; MS-DOS 의 SYSTEM CALL 인 4CH 번째의 루틴
INT 21H ; 프로그램을 마치고 OS 레벨로 돌아간다.
데이터를 두는 방법(1)
프로그램 중에 데이터를 두고, 그 데이터를 레지스터에 전송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변수이름 선언법 :
XXX DB \'X\' ; DB 는 define byte
YYY DW 3456H ; DW 는 define word
> 변수에 들어 가는 초기치
>변수의 형
>변수이름
DB ..... 바이트의 정의
DW ..... 워드(2바이트)정의
DD ..... 더블 워드(4바이트)정의
DQ ..... 쿼트 워드(8바이트)정의
DT ..... 10 바이트 정의
* 사용법
변수이름 DB 식
세그먼트를 정의 하는 ASSUME 의사 명령
MAIN SEGMENT
ASSUME CS:MAIN, DS:MAIN
MAIN : 세그먼트 개시를 선언
CS:MAIN 코드세그먼트가 MAIN 이라는 이름의 세그먼트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
DS:MAIN 데이타세그먼트가 MAIN 이라는 이름의 세그먼트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
8086에서는 데이타는 데이타세그먼트 내에 있는 것으로서 해석되므로, 데이터세그먼트가 어디 있는가를 지정해야한다.
명령도 데이타도 둘 다 MAIN 이라는 이름의 세그먼트 내에 있으므로
ASSUME CS:MAIN, DS:MAIN
그러나 이것은 어셈블러에 대한 지시이다. 데이타를 처리하는 명령으로는 번역되지 않는다. 세그먼트를 초기설정(initialize) 하기위해서는
MOV AX, CS
MOV DS, AX
이와 같이하여, AX 레지스터를 경유하여 DS에 CS의 값을 전송하여 2개의 세그먼트를 일치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어셈블러의 정해진 문구입니다.
여기서
MOV DS, CS
라고 할 수는 없다. 세그먼트 레지스터(CS, DS, SS, ES)는 범용 레지스터들로 밖에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허용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세그먼트 레지스터에 직접 숫자나 변수를 대입할 수는 없다.
어셈블 리스트에서
8A 16 0020 R
R ....이라는 문구는 상대번지(relative address) 지정방식임을 나타내고 있다.
데이터를 두는 방법(2)
여러 개의 세그먼트에 두는 법
MAIN SEGMENT
......
MAIN ENDS
DATA SEGMENT
.....
DATA ENDS 이와 같은 두개의 세그먼트가 존재하게 설계한다.
ASSUME CS:MAIN,DS:DATA
데이터를 참조하는 명령이 있는 경우에는 데이터는 DATA 라는 이름의 세그먼트에 있다고 간주하고 명령을 작성하라는 지시이다.
MOV AX, DATA
MOV DS, AX
데이터의 세그먼트의 값을 초기 설정하는 부분이다.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데이터 세그먼트의 지정법만 잘 익혀두면 본분 중에서는 데이터가 어느 세그먼트 내에 있는가를 신경 쓰지 않고,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참고문헌
노수황 외 2명(2009), AutoCAD 도면 그리는 법, 디지털북스
이석봉(2004), 어셈블리 명령어를 이용한 파일 지스러기 영역의 실행파일 탐지기법, 전남대학교
이소문(2007),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대림
정창희(1994), 객체지향 기법을 이용한 유닉스 명령어 번역기의 설계 및 구현, 동국대학교
함채원 외 2명(2010), 컴퓨터 개론, InfinityBooks
Dan Gookin 외 3 명(1992), 쉽게 배우는 MS-DOS : 도스 5.0의 이해와 활용, 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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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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