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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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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연현(문학평론가, 시인)의 생애

Ⅲ. 조연현(문학평론가, 시인)의 비평

Ⅳ. 조연현(문학평론가, 시인)의 문학과 정치

Ⅴ. 조연현(문학평론가, 시인)과 도스토예프스키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는 단계가 그 하나. 두 번째는 직업적 삶. 그러나 이 두 삶엔 연속성이 없다. 이 두 삶에 만족을 얻지 못하는 삶의 방식이 있는데, 이것이 구경적 삶이다.
우리는 한 사람씩 한 사람씩 천지 사이에 태어나 한 사람씩 한 사람씩 천지 사이에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통하여 적어도 우리와 천지 사이엔 떠날래야 떠날 수 없는 유기적 관련이 있다는 것과 및 이 <유기적 관련>에 관한 한, 우리들에게는 공통된 운명이 부여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들에게 부여된 우리의 공통된 운명을 발견하고 이것의 전개에 지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공통된 운명을 발견하고 이것의 전개에 노력하는 것, 이것이 곧 구경적 삶이라 부르며 또 문학하는 것이라 이르는 것이다.
(김동리, 문학과 인간, 인간사, 1952, p.100)
이 인용에서는 <운명>이란 단어가 한가운데 놓여있거니와, 구경적 삶의 형식이란 결국은 인간의 원형적 조건의 탐구라 할 수 있다. 인간의 구경적 모습이란 어떤 것일까. 생명을 부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들을 탐구함이 그것이라 할 수 있는데, 그것이 종교와 다름은 표현(형상화)을 통해서라는 점에서이다. 이른바 인간 조건의 원형, 절대의 탐구와 그것의 표현이란 김동리의 무녀도(1936)라든가 역마(1948)에서 선명히 드러나며, 또한 유치환의 허무의지라든가 서정주의 육체의 원형이 이를 새삼 환기시키고 있다. 이들 시인이나 소설가들이 그들의 창작(표현)에 주력하고 있을 때, 이들의 창작에 논리적 형식을 부여한 것이 조연현 비평이었다. 왜냐면, 이들의 창작이 근대성이란 이름의 마르크스주의라는 장대한 논리 앞에 크게 위협받게끔 노출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을 위협에서 구출하고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끌어들인 것이 도스토예프스키였다. 이점에서 해방공간에서의 조연현의 존재는 뚜렷한 유일한 방법론이자 운명 자체이기도 하였는데, 왜냐면 중학시절부터 그가 도스토예프스키의 심연 주변을 헤매며 그 심연을 보아 왔던 까닭이다. 도스토예프스키가 해방공간의 마르크스주의를 막아 내는 장치로 고안해 낸 것이라면, 이는 한갓 방법론상의 측면이겠지만, 오래 전부터 도스토예프스키를 맴돌며 그 심연을 보아온 점에서 보면 방법론 이전의 운명(생리)적 측면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비록 도스토예프스키의 세계가 아시아(러시아)적 공동체의 고대적 성격에 닿아 있다는 점에 대한 인식이 결해 있지만, 그럼에도 방법론적 측면과 생리적 측면이 오직 조연현을 통해서만 가능했는데, <성급한 시대적 요청>이 이를 한층 촉진시켰을 따름이다. 이 요청에 응할 수 있는 자질이 그에게만 있었던 까닭이다.
그렇다면, 도스토예프스키로 말해지는 구경적 삶의 형식이 우리 문학에서 어떻게 발현되고 있었던 것일까. 조연현 비평이 찾아낸 가장 뚜렷한 문학이 서정주와 김동리에서였다. 구경적 삶의 형식이기에 시라든가 소설의 구별이란 애시당초에 초월해 버린 것. 원형적 인간상의 탐구가 전부인 까닭이다. 본격문학이라고 부른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한 문학의 대표적 형식의 하나가 화사집의 서정주이다. 조연현 비평이 서정주를 평가하는 방식이 김동리의 문학평가 방식과 한 치도 다르지 않은 것도 이 까닭이다.
참고문헌
김명인 - 조연현의 문학사방법론 비판, 인하대학교한국학연구소, 1999
김면인 - 조연현 연구, 인하대학교, 1998
곽영희 - 조연현 문학론 연구, 동국대학교, 2002
박근예 - 반성 없는 근대적 주체의 초상 : 조연현의 1950년대 비평 연구, 한민족어문학회, 2010
신재기 - 조연현의 창조적 비평론 연구, 한국어문학회, 2002
양영길 - 조연현의 한국 근대문학사 인식 방법, 영주어문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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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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