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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알베르트 카뮈 소설 이방인의 내용요약
1. 무미건조한 문체
2. 태양과 바다
3. 등장인물의 상징과 의미
4. 뫼르쏘의 반항
5. 뫼르쏘의 죽음

Ⅲ. 알베르트 카뮈 소설 이방인의 작가

Ⅳ. 알베르트 카뮈 소설 이방인의 작품의미

Ⅴ. 알베르트 카뮈 소설 이방인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이 아니라 차라리 혁신적인 개혁을 지향하며 극좌와 극우의 절대주의에 굴하지 않고 항시 폭력을 부정하며 중용을 터득한 수단을 사용하는 끈질긴 저항이다. 무신론자인 그는, 신을 절대시함으로써 인간다운 자유와 희망이 절감되는 것을 싫어하지만, 마찬가지로 역사를 절대시하는 마르크스주의, 스스로를 절대시하는 사상적, 예술적 니힐리즘에도 반대한다. 혁명가는 결국 권력을 동경하여 압제자가 되지만 저항적 인간은 정의를 바라고 인간성을 존중하며 미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 그 근본적인 사고방식이다. 즉 그에 있어서는 내일의 정의를 위하여 오늘의 부정이 이루어지는 것은 용서될 수 없다.여기서 그와 같은 반항적 태도는 자기기만이며 소극적인 것이라는 장송의 비난을 계기로 사르트르와의 사이에 사상적, 정치적인 논쟁이 벌어져, 그 이후 두 사람은 결별하였다. 희곡 정의의 사람들가운데의 테러리스트는 목적을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 혁명가들과는 달리 폭군을 암살하는 경우에도 죄 없는 사람이 말려들 위험이 있으면 그 행동을 단념한다. 카뮈는 56년에 일어난 헝가리 봉기에 있어서 격렬하게 소련을 고발하면서도 알제리아 전쟁 때는 가능한 한 정치적 발언을 삼가 했다.
모두가 그의 이와 같은 반항적 인간으로서의 사고방식의 소산이다. 그 후 이 논리를 거꾸로 써서 그린 풍자소설 전락과 단편집 추방이 씌어졌다. 이 밖에 카뮈에게는 시사논문집이 있고, 포오크너의 수녀의 진혼곡, 도스토예프스키의 악령을 번안, 극화한 것이 있다.57년에는 그의 전 작품에 대하여 노벨상이 수여되었고, 다시 새로운 장편소설을 준비하던 중 60년 1월 자동차 사고로 사망했다. 카뮈는 조화와 균형의 작가였다.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키고, 희망과 절망사이에서 균형을 발견하고, 부조화 가운데서 행복을, 追放 가운데서 왕국을 찾아내려 했다.
20세기의 불안과 절망의 세계에 살면서 그의 문학은 유니크한 위치를 차지했다.이방인,페스트에서 엿보이는 문체의 간결성, 고전적 均齊,또 시지프스의 신화에서 반항적 인간에 이르는 일관된 휴머니틱한 사상의 전개에 있어서 그는 프랑스 문학의 모럴리스트의 전통을 계승한 작가였다.
Ⅴ. 알베르트 카뮈 소설 이방인의 작품감상
어머니의 죽음. 지금의 그(뫼르소)를 가능케 한 존재가 무(無)로 변모하는 것을 대하면서 그는 굳이 울지 않았다. 아니, 울 수 없었던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어머니의 죽음은 그에게 그리 큰 의미로 다가오지 않았다. 감정의 변화라곤 거의 없는, 그래서 인간적 따스함이라곤 전혀 찾아볼 수 없을 듯한 나라는 존재는 신비감을 불러 일으켰다. 솔직히 이야기하자면 그것은 일종의 혐오감이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법한 보편적 정서가 결여된 인물에 대한 차디찬 냉대. 내 안에서 솟구치는 그 감정들을 추스리는 것은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믿기 힘들었지만, 그에게 감정 따위는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그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라는 존재일 뿐이었다. 그랬기에 그에게 어머니의 죽음은 타인의 소멸에 불과했다. 어머니의 죽음은 그의 삶을 단절시키거나 파멸로 몰아넣는 요인이 결코 아니었던 것이다. 장례를 마친 그에게는 오로지 편히 쉴 수 있다는 안도감만이 쏟아진다. 다소 무미건조한 듯싶은 일상으로의 회귀. 마치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그는 행동한다. 새로운 여자를 만나 코믹 영화를 보는 순간에도 그에겐 어떠한 죄책감도 존재치 않았다. 그는 잠시 떠났던 일상으로 다시 되돌아왔을 뿐이었다. 그가 속한 세상 역시 그를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받아들일 뿐이었다. 늙고 병든 개와 씨름하는 살라마노 노인의 목소리, 레이몽과 여자가 욕지거리를 주고받는 소리 등, 그에게는 아무런 의미도 지니지 않는 듯한 소리가 열린 창문 사이로 들려올 뿐이었다. 그는 이런 일상을 아무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였을 뿐이었다. 그에게 있어서 이런 것들을 아무 의미도 지니지 않은 것에 불과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세상 사람들의 해석은 참으로 유별났다. 우연에 불과했던 그의 아랍인 살해는 이미 치밀하게 계획되어 있는 것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그를 오로지 죄인으로 만들기 위한 검사의 노력은 실로 눈물겨웠다. 그는 어머니를 살해한 파렴치한 인간으로 전락해버렸고, 마리와의 만남, 레이몽의 존재 등은 온전한 정신을 가진 그의 살해가 치밀하게 설계되었음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강력하게 작용할 뿐이었다. 그에게는 아무 의미 없던 것들이 어느 한 순간 그의 존재를 구속하는 것들로 변모해 그의 목을 졸라대기 시작했다. 그에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기에 하나님을 믿지 않는다.고 자신 있게 말하던 그, 하지만 이 한 마디는 그를 회생의 기회조차 없는 병든 양으로 만들어버렸다.
비좁은 감옥 안에 들어서 있는 그는 작은 소리 하나에도 민감함을 보인다. 그는 얼마나 더 지속시킬 수 있을지 모르는 삶의 마지막 끈을 붙들고 있었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느끼는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사이렌 소리와 함께 비로소 어머니를 떠올리는 그의 모습에서는 비장감마저 엿보였다. 죽음을 직시하는 그 눈에는 눈물이 없었다. 오히려 그는 죽음을 현재 존재하는 자신으로부터의 영원한 해방이라고 여기는 듯 했다. 그리고 마침내 그는 그 해방을 보다 많은 이들이 즐겨주길 바라기까지 한다.
어쩌면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이들은 항상 죽음과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불안한 존재일는지도 모른다. 서로서로 맺고 있는 복잡한 관계에 의해 자신의 존재에 대해 좀더 고민치 못하는, 나는 나에게 있어서 영원한 이방인이었다.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지만, 어쩌면 그 노력에는 일정 정도의 한계가 존재치 않나 싶다.
참고문헌
김유성(2005) :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본 알베르 까뮈의 이방인, 성신여자대학교
김민경(2008) : 언어의 꿈, 침묵의 집, 이화여자대학교
민희식(1997) : 까뮈의 이방인에 대한 정신분석적 고찰, 경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박언주(2002) : 까뮈의 이방인L\'Etranger의 발화 기원 연구, 연세대학교
박언주(1994) : 까뮈의 이방인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문제, 연세대학교
양현주(1998) : 까뮈의 이방인에 나타난 인칭과 시제, 중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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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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