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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사람들과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교역의 중심이 되었음도 추측해 볼 수 있다. 제주도인은 제주도를 거점으로 하여 밖으로 이동하면서 생활하고, 한편 태풍의 영향 등으로 각지에서 사람들이 漂着하여 왔던 곳이 제주도였다. 결국, 제주도는 해로를 매개로 한 주변국 사람들이 유입하고, 현지의 제주도인이 유출하던 지역이었던 것이다. 이는 재일교포중엔 제주인이 가장 많고 「평안도와 명나라의 영역인 요동반도의 경계 연장선상에 있는 海浪國」에도 「제주민 20여가구가 새로 와서 여기에 거주한다」고 되어 있다는 점에서 중국의 요동반도 근처까지 거주민이 있었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다.
Ⅳ. 소결
이렇듯 제주인은 과거부터 중앙정부의 지배와는 별도로 독특한 우리 만의 국가관과 정체성을 형성해 오고 있었다. 그로 인해 한반도 어느 지역과는 다른 자주성과 일본과의 접점을 찾을 수 있는 해인문화까지 가지고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은 지금의 시대 많이 약화되고 희석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는 존재 자체에 대해 인정하고 받아들여서 제주인의 육지부와는 다른 모습이 존재하고 있음을 우리 제주인 모두가 알고 느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고창훈.(1984). 제주문화의 사회과학적 이해에 관한 연구:공동체의식을 중심으로. 제주도연구 창간호. 제주도연구회.
권귀숙.(1996). 제주해녀의 신화와 실체:조혜정교수의 해녀론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30집.
김상헌.(1992). 남사록. 김희동 역. 영가문화사.
김영화현길언.(1980). 제주설화를 통해서 본 제주도정신 고구(考究). 論文集 12. 제주대학교.
Ⅳ. 소결
이렇듯 제주인은 과거부터 중앙정부의 지배와는 별도로 독특한 우리 만의 국가관과 정체성을 형성해 오고 있었다. 그로 인해 한반도 어느 지역과는 다른 자주성과 일본과의 접점을 찾을 수 있는 해인문화까지 가지고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은 지금의 시대 많이 약화되고 희석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는 존재 자체에 대해 인정하고 받아들여서 제주인의 육지부와는 다른 모습이 존재하고 있음을 우리 제주인 모두가 알고 느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고창훈.(1984). 제주문화의 사회과학적 이해에 관한 연구:공동체의식을 중심으로. 제주도연구 창간호. 제주도연구회.
권귀숙.(1996). 제주해녀의 신화와 실체:조혜정교수의 해녀론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30집.
김상헌.(1992). 남사록. 김희동 역. 영가문화사.
김영화현길언.(1980). 제주설화를 통해서 본 제주도정신 고구(考究). 論文集 12. 제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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