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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촬영방법]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프레임, 원근감,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카메라구도,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배분비율,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왕가위감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프레임

Ⅲ.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원근감

Ⅳ.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카메라구도
1. 통일성
2. 조화
3. 다양성
4. 속도
5. 균형
6. 평형
7. 강조
8. 지배
9. 흐름

Ⅴ.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배분비율
1. 배분비율(Proportion)
1) 장방형
2) 정방형
2. 촬영상의 배려

Ⅵ.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왕가위감독
1. 광각렌즈
2. c.u
1) 중경삼림
2) 화양연화
3. 경사구도
4. 비현실적이고 몽환적인 색감
5. 리얼리즘
1) 중경삼림
2) 화양연화
6. 몽타쥬
1) 중경삼림
2) 화양연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법을 알 수 있다. 그것은 평형과 강조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8. 지배
화면이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분위기를 조성하고 또는 정보를 전달하는데는 화면에 지배적인 주제를 담고 있어야 하며, 싫건 좋건 시선을 끌어 시청자를 끌어당기는 점, 즉 소구점이 있어야 한다.
9. 흐름
텔레비젼이나 영화에서는 개개의 장면을 촬영할 뿐만 아니라 그 장면들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해야만 한다. 하나하나의 장면묘사가 아무리 잘 되었다 해도, 그 흐름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리저리 흐트러져 정돈이 되어있지 않은 것이 되어 버린다. 이것이 정지하고 있는 화면과 연속성이 있는 화면의 차이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보고 있는 입체적 현상(3차원의 것)을 평면(2차원) 위에다 바꾸어 놓고 하나의 테두리에 넣어 구성한 것이 화면이다. 그것은 회화나 사진 등의 정지한 화면과 영화, 텔레비젼 등의 연속성이 있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움직이는 화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Ⅴ.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배분비율
1. 배분비율(Proportion)
화면은 수평장방형, 수직장방형, 정방형 및 원의 네 가지 기본 형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장방형이라고 하더라도 홀쭉한 것으로부터 장방형에 가까운 것까지 수직과 수평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 여지는 얼마든지 있다. 이러한 화면의 형태는 네가티브나 인화지를 원하는 형태로 자를 수 있기 때문에 촬영하는 필름의 형태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화면의 형태는 화면의 구성요소 정리와 상호관계에 직접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구도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1) 장방형
원이나 정방형에 비하면 가로나 세로중의 한 변이 길기 때문에 일정한 방향성을 암시한다. 수평장방형은 지평선, 수평선, 평야 및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움직이는 방향을 강조한다. 수직장방형은 수직선이나, 거리감(깊이)과 아래위로 움직이는 방향을 나타낸다. 이러한 장방형은 그것이 홀쭉할수록 그러한 효과가 강해지므로 촬영자는 주제에 알맞은 적절한 형태를 선택함으로써 자기의 의도를 강조하고 주제의 특성을 살릴 수 있다.
2) 정방형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같기 때문에 구심적이고 긴장감이 없다. 이것은 정적인 형태로서 안정감, 힘, 영원 및 휴식을 나타낸다. 정방형은 역시 둔중한 느낌을 준다. 그러한 느낌은 평화 혹은 안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평화롭고 안정된 느낌을 주는 주제는 정방형 화면을 택하는 것이 논리적이다. 정방형 화면을 만들려면 장방형 필름(35mm, 4x5등)을 쓰는 카메라도 카메라를 세우거나 눕힐 필요가 없고 허리 높이 파인더를 사용하는 카메라들은 사실상 카메라를 눕힐 수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정방형 원판을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처럼 정방형 필름을 사용하는 사진가들은 피사체를 수평 혹은 수직으로 보면서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히 피사체가 화면을 꽉 채우는 정방형을 많이 찍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물론 틀에 박힌 듯한 사진이 되기 쉽다. 이러한 경향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은 그런 약점을 고치도록 노력해야 한다. 즉 필름의 일부를 잘라 버리는 한이 있더라도 주제의 성질이나 촬영목적에 맞도록 구도를 잡아야 할 것이다.
2. 촬영상의 배려
일단 어떤 형태의 화면(장방형, 정방형, 원 등)을 만들려고 결정했다면 주제가 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도록 촬영거리 혹은 적절한 초점거리의 렌즈를 선택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주제 주변에 공백을 두어 확대할 때 구도를 조정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 주제 주변의 불필요한 물체는 트리밍으로 제거할 수 있으나 주제를 너무 크게 화면에 나타낸 나머지 주제의 본질적인 일부가 네가티브에 나타나지 않으면 화면을 살릴 방법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까닭에 언제나 사정이 허락한다면 같은 주제를 약간씩 다른 형태의 화면으로 여러 장 찍어 두는 것이 좋다. 이것은 마치 적정노출을 위하여 브라케팅하는 것과 흡사하다. 또한 주제가 촬영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면 잘 찍어 두는 것이 좋으며 그러한 사진은 언젠가는 크게 평가받을 기회가 있을 것이다.
Ⅵ. 영상촬영방법(카메라촬영방법)과 왕가위감독
1. 광각렌즈
-현실을 과장되고 왜곡되게 표현하여 도시의 고독과 쓸쓸한 영상을 잡아낸다.
-중경삼림-좁은 홍콩을 넓게 표현하여 현실이지만, 비현실적인 고독한 공간
-화양연화-공허한 공간으로 쓸쓸함을 표현
2. c.u
-과장된 쇼트, 특히 신체의 일부분을 크로즈업하여 감정이입.
1) 중경삼림
-감정의 전달을 위한 c.u
2) 화양연화
-감정의 전달 뿐만 아니라, 제목처럼 장만옥의 아름다움을 묘사
3. 경사구도
-비일상적인 심리구조를 보여주는 불안정하고, 위태롭고, 비틀어진 왜곡된 구도를 사용.(로버트 프랭크의 사진작품들과 유사)
4. 비현실적이고 몽환적인 색감
-몽유병 환자들같은 평범하지 않은 인물들의 심리와 이상 현실 등을 독특한 색감으로 표현
-화양연화-굳어버린 물감처럼 건조하고 진한 색감. 어두운 공간
5. 리얼리즘
-공간의 분위기를 사실적으로 담아내는 영상
1) 중경삼림
-홍콩뒷골목, 여관, 시장
2) 화양연화
-60년대의 아름다움
6. 몽타쥬
-인간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이미지들로 몽타쥬. 창문 계단 문 테두리 등이 카메라에 담겨 져 정신적인 미궁을 만들어내고 대화장면에서 쇼트속에 몽타쥬는 시간의 흐름속에서 감정 의 미세한 변화들을 포착해낸다.
1) 중경삼림
-좁은 어항속의 금붕어=홍콩에 살고 있는 부유하는 주인공들
2) 화양연화
-비에 젖은 가로등과 낡은 벽
참고문헌
권순각 외 2명 / 공간계층형 영상부호화에서 상위계층 영상간 부호화율 배분방법, 한국정보과학회, 2002
여금수 외 2명 / 카메라의 원근감을 적용한 케이블의 동특성 추출,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
정재성 외 2명 / 단일 프레임 기반의 실시간 입체 영상 변환 방법, 대한전자공학회, 2006
진풍 / 영상의 미학적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동명대학교, 2009
차상헌 / 입체영상 촬영방법에 따른 시각피로도의 변화요인 분석, 광운대학교, 2010
황보성진 / 왕가위 작가 연구 : 사회심리학으로 본 캐릭터(character)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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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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