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날씨][기상][속담][광학적 현상][기압][달][눈]기후의 특성, 기후의 변화, 날씨(기상)와 날씨 관련 속담, 날씨(기상)와 광학적 현상, 날씨(기상)와 기압, 날씨(기상)와 달, 날씨(기상)와 눈 분석(기후, 날씨)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후][날씨][기상][속담][광학적 현상][기압][달][눈]기후의 특성, 기후의 변화, 날씨(기상)와 날씨 관련 속담, 날씨(기상)와 광학적 현상, 날씨(기상)와 기압, 날씨(기상)와 달, 날씨(기상)와 눈 분석(기후, 날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후의 특성

Ⅲ. 기후의 변화

Ⅳ. 날씨(기상)와 날씨 관련 속담
1. 가을비엔 장인 구렛나루 밑에서도 피한다
2. 가을 안개에는 곡식이 늘고, 봄 안개에는 곡식이 준다
3. 가을 안개에는 풍년 든다
4. 입동 전 가위 보리다
5. 겨울에 눈이 많이 오면 보리 풍년이 든다
6. 겨울이 따뜻하고 봄이 추우면 흉년이 든다
7. 겨울이 춥지 않으면 여름도 덥지 않다
8. 눈 많이 오는 해는 풍년이 들고, 비 많이 오는 해는 흉년이 든다
9. 눈발이 잘면 춥다
10. 늦겨울에 안개가 끼면 해동비가 온다
11. 대한에 얼어죽는 사람은 없어도 소한에 얼어죽는 사람은 있다
12. 동짓날이 추워야 풍년이 든다
13. 동지섣달에 북풍이 불면 병해충이 적다
14. 손님은 갈수록 좋고, 눈은 올수록 좋다
15. 쥐구멍에 눈 들어가면 보리농사 흉년 된다
16. 가루눈이 내리면 추워진다
17. 눈이 빠르면 큰 눈 없다
18. 등산 중 깊은 안개에 싸이면 절대로 골짜기로 내려오지 말라
19. 많은 서리 내린 3일 뒤에는 비

Ⅴ. 날씨(기상)와 광학적 현상

Ⅵ. 날씨(기상)와 기압

Ⅶ. 날씨(기상)와 달

Ⅷ. 날씨(기상)와 눈
1. 빙정설
2. 눈의 생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침 무지개는 비가 올 징조이다.
⑥저녁 놀이 생기면 맑아지고, 아침 놀이 생기면 비가 올 징조이다.
노을은 대기 중에있는 불순물, 특히 먼지 입자에 햇빛이 부딪쳐 산란하면서 생긴다. 즉, 저녁놀이란 우리가 살고 있는 고장의 서쪽 하늘에 먼지가 많고, 아침놀이란 동쪽 하늘에 먼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편서풍 지역에서는 대체로 공기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므로, 저녁 놀의 의미는 서쪽 하늘의 먼지가 접근함을 의미한다. 대체로 먼지가 많은 공기 속에는 수증기가 없다. 결국 날씨는 맑아진다. 아침놀은 수증기가 없고 먼지가 많은 공기가 이미 지나갔으므로, 비가 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Ⅵ. 날씨(기상)와 기압
고기압은 단순하게 기압 값이 큰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보다 공기 압력이 높은 부분을 말한다. 또한 저기압은 단순하게 기압 값이 작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와 비교하여 주위보다 공기압력이 낮은 부분을 말한다.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공기의 흐름(바람)이 발생한다. 한편 고기압은 상층에서 공기가 모여들어 하강기류가 발생한다. 이렇게 하강한 공기들은 지면에서 사방으로 퍼지게 되는데 북반구에서는 지구의 자전으로 인해 발생한 전향력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면서 불어나간다. 반면에 저기압에서는 지면에서 공기가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모여들어 위로 상승하는 상승기류가 나타난다. 따라서 저기압에서는 아래에 있는 공기덩어리가 상승하기 때문에 수증기가 응결하여 구름을 형성할 수 있고 날씨가 흐리게 된다.
고기압에서는 하강기류로 인해 생성되었던 구름도 사라지게 되고 날씨가 맑게 된다. 따라서 고기압에선 날씨가 맑고 저기압에선 날씨가 흐리다고 말할 수 있다.
Ⅶ. 날씨(기상)와 달
다가오는 날씨 변화를 초승달, 반달, 보름달 등 달의 위상과 관련시킨 일기 속담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그믐달이 뜬 후 2~3일이 지나 내리는 눈은 한동안 지면에 남아 있으나, 그믐달이 뜬 직후에 내린 눈은 곧 없어진다.
②달이 사라지고 아침에 구름이 많이 끼면 오후는 날씨가 좋아진다.
③달이 뒤에 있으면 남서풍이 불 것이다.
④만일, 토요일에 달이 초승달이거나 보름달이 되면 항상 비가 오고 날씨는 음산하다.
이와 같이, 날씨의 변화를 달의 모양과 연관시키는 일기 속담은 실제로 관측한 결과와 비교해 보면 별로 관계가 없음이 밝혀졌으며, 달이 지구의 대기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인정되나, 현재까지는 달의 모양과 날씨 변화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없다.
Ⅷ. 날씨(기상)와 눈
1. 빙정설
구름의 상층부에는 온도가 영하로 낮아 수증기, 물방울 이외에 얼음알갱이(빙정)들이 존재한다. 이런 구름입자들이 구름 속에서 얼음알갱이를 성장시키고 성장한 얼음알갱이가 중력에 의해 땅에 떨어지면서 그대로 떨어지면 눈이 된다. 떨어지면서 녹으면 고위도 지방에서 내리는 찬비가 되고 물방울과 얼음알갱이가 함께 떨어지면 진눈깨비가 된다. 신기하게도 구름 속에서는 영하에도 물방울이 존재할 수 있다.
2. 눈의 생성
구름 속에 있는 작은 얼음 알갱이들은 주변의 수증기들이 달라붙으면서 점점 성장하게 된다. 이렇게 크기가 커진 얼음알갱이가 무거워지면 지상에 떨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눈이다.
구름 속에서 얼음 알갱이가 성장할 때는 공기 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양이나 온도 조건에 따라 독특한 결정 구조를 갖기 때문에 다양한 눈의 결정이 나타난다.
Ⅸ. 결론
기후는 항상 변하는 것이고, 중요한 토론의 주제가 되어 왔다. 사람들은 내일 눈이 올까 또는 다음주에는 맑은 날씨가 될까 등에 대해서 늘 궁금해 한다. 또 올 겨울에는 날씨가 추울까 여름에는 비가 얼마나 많이 올까 등에도 관심이 많다. 사람들이 이렇게 날씨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것은 마땅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없어서 일 수 도 있다. 날씨는 그 자체로 존재하고, 인간들은 적응할 뿐이다. 하지만 최근에 기상학자를 포함한 과학자들은 기후라는 것에 대해서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인간이 힘이 없는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간의 활동은 지난 19세기 이래로 지구의 온도를 약 0.5도씨 정도 상승시키는 역할을 했다. 이런 약 0.5도씨의 온도 상승은 전 세계를 시끄럽게 하고 있다. 온난해진 지구는 말라리아나 댕기열과 같은 질병의 확산을 이끌 수 있다. 극의 빙하가 녹고, 후퇴한다는 것은 해수면의 상승을 가져오고 이는 해안 거주지의 침수를 의미한다. 강수패턴의 변화도 홍수를 유발하기도 하고, 농업생태계를 변화시키고, 가뭄으로 고통받게도 한다. 잠재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아무도 확신하지 못하지만, 대부분의 과학자, 정책결정자, 경제학자들은 이 상태로는 안 된다는 것에 동의한다.
지난 20세기동안 발생했던 기후변화와 이상기후가 전구규모의 지속적 현상인가를 결정할 수 있는 자료나 근거는 충분하지 않다. 하지만 최근 엘니뇨와 라니냐의 발생주기가 짧아지고, 지역규모에서는 이상기후나 기후변화를 보여주는 명백한 증거가 많이 있다. 유럽에서는 서리일수가 감소하고, 미국에서는 호우를 동반한 강수현상의 뚜렷한 증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남방진동의 온난한 시기가 지속됨으로 해서 전세계 여러 지역에서 가뭄과 홍수가 발생하였고, 과거 120년을 고려할 때 특이한 현상이었다. 미래의 이상 기후에 관한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하지만, 시나리오는 만들어 질 수 있고 이에 대한 사회의 반응도 분석될 수 있다. 비록 개개의 이상기후 현상이 극적일 수는 있지만, 조사된 기상재해로 인한 평균 영향은 적당한 변화가 발생했을 때는 감당 될 수 있다. 하천범람, 중위도 저기압, 열대성 저기압, 가뭄, 열파와 인체건강 등에 대한 발생에 대해서 대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귄 다이어 저, 이창신 역(2011), 기후대전, 김영사
▷ 김정배, 김해동 외 2명(2012), 에너지와 기후변화, 계명대학교출판부
▷ 디냐르 고드레지 저, 황성원 역(2010), 기후변화 지구의 미래에 희망은 있는가, 이후
▷ 생태편집위원회(2011), 생태계와 기후변화, 지오북
▷ 이유진(2012), 기후변화 이야기, 살림
▷ 최재천, 최용상(2011), 기후변화 교과서, 저환경재단도요새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5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