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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자세, 서사자세,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글쓰기, 붓글씨,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한자,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글쓰기 사례, 글씨(글씨쓰기)와 글쓰기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 자세
1. 접필 자세
2. 운필 자세

Ⅲ.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서사자세

Ⅳ.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글쓰기
1. 필요 조건 : 6가지지도 철저
2. 글씨를 바르게 쓰려면

Ⅴ.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붓글씨
1. 용지의 선정 및 사용 방법
1) 연습지
2) 청서용
3) 용지의 크기
2. 용구 갖추기 및 자료의 개발
1) 벼루
2) 연적
3) 서진
4) 세발병
5) 깔판
3. 글씨 쓰기 자료의 개발 활용
1) 임서
2) 청서법
4. 서예의 연습 단계의 설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8) 8단계
9) 9단계
10) 10단계
11) 11단계
12) 12단계
13) 13단계
14) 14단계
15) 15단계

Ⅵ.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한자
1. 한자의 필순
2. 필순의 기본 원칙
1) 위에서 아래로
2)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Ⅶ.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글쓰기 사례

Ⅷ.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글쓰기 방법
1. 보조선
2. 덮어쓰기
3. 시필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赤, 業) 주의 火, 辯, 間, 學 등은 다르다.
(4) 몸을 먼저 쓴다.
안을 둘러싸고 있는 바깥 둘레를몸이라고 하는데 몸은 안보다 먼저 쓴다.(예, 國, 同, 風, 內, 司) 주의 匹 , , 區 ,凶 등은 그렇지 않다.
(5) 삐침(/)은 파임()보다 먼저 쓴다.
삐침과 파임이 떨어져 있거나 교차된 경우: 父
삐침과 파임이 붙어져 있는 경우:全 ,令 , 人, 久
(6) 꿰뚫는 세로획은 최후에 쓴다
글자전체를 꿰뚫는 경우(中, 申, 車, 牛 ,事,患)
아래쪽이 막힌 경우(平, 手, 爭, 午, 單) 주의 아래 위가 모두 막힌 경우는 다르다.(里,重,黑,僅)
(7) 꿰뚫는 가로획은 최후에 쓴다.(女, 安,子, 字) 주의 世 자는 예외임
(8) 오른쪽 위의 점은 최후에 쓴다.(成, 戊, 滅, 戌)
※ 특히 주의해야 할 필순
(1) 받침은 먼저 쓰는 경우와 나중에 쓰는 경우가 있다.
먼저 쓰는 경우(起, 題, 勉)
나중에 쓰는 경우(近, 健, 連, , 透, 隨)
(2) 上의 필순은 보통 세로획을 먼저 쓰고 가로획은 뒤에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上(占, 店) 세로획 먼저 쓰고 차례대로 가로획을 쓴다.
Ⅶ.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바른글쓰기 사례
바른 자세와 바른 접필 등 글씨 쓰기의 기본적인 태도를 육성하는데 집필용 연필끼우개, 고무밴드 등 지도자료를 이용함으로서 교수능력을 크게 경감시킬 수 있다.
바른 글씨 쓰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가로 세로획 쓰기를 철저히 하고 난 다음 자형에 맞는 글씨 쓰기를 할 때 바른 글씨로 되어 가는데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쓰기 속도 조절을 위해 1분간 써야할 자수측정에서 바람직하게 써야 할 자수만큼 쓰지 못하고 있어 빨리 쓰기를 지도하면 난잡한 글씨로 변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Ⅷ. 글씨(글씨쓰기, 글자쓰기)와 글쓰기 방법
초등학교 저학년은 주어진 네모 칸에 글자를 써 넣는 활동을 쉽지 않는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교사는 조금이라도 학습자들의 부담을 덜어 주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쓰기’ 교과서의 경필 쓰기 자료로 주어지는 네모 칸은 초기에는 조금 큰 것으로 제시되었다가 점차 작아지고 있다. 네모 칸에 제시된 글자를 보고 같은 크기의 네모 칸에 보고 쓰게 하는데, 바로 빈 칸을 주지 않고 먼저 덮어 쓰기 칸을 주고, 그 다음에 시필점(글자의 첫 획)을 제시하고, 마지막에는 빈 칸을 주어서 점진적 접근을 유도하고 있다. 이렇게 제시된 교과서 자료의 의의와 활용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보조선
보조선은 네모 칸의 가운데에 +자 형의 점선을 준 것을 말한다. 말 그대로 글씨 쓰기 활동을 도와주기 위한 보조선이다. 이 보조선은 네모 칸에 낱자를 알맞은 위치에 알맞은 크기로 배치, 결합하여 글자를 이루도록 하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아울러 시필점 선정을 무난히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러므로 교사는 이 보조선의 의의를 어린이들에게 인식시키고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2. 덮어쓰기
모범 글씨 다음 칸에 나오는 아주 흐린 글씨는 덮어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어떤 글자를 처음 쓸 때의 부담을 덜어 주고 쉽게 따라 쓰게 할 목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필순이나 글자의 크기, 모양 등을 인식하게 된다.
3. 시필점
시필점이란 글자의 첫 부분을 뜻한다. 이것을 제시해 준 목적은 글자의 위치와 크기 선정을 도와주려는 것이다. 시필점 선정을 잘못하면 글자의 크기가 틀리게 되고, 글자가 네모 칸의 가운데에 자리 잡지 못하고 어느 한쪽으로 편중되어 쓰이게 된다. 그러므로 시필점 선정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학교에서 경필 쓰기 자료를 만들어 어린이들에게 제공할 경우에는 시필점을 단계적으로 제시하면 좋다. 먼저 첫소리(자음) 낱자를 모두 주고, 다음은 첫소리 낱자의 첫 획만 주고, 마지막으로 첫 획의 시작 지점만 제시해 주는 식으로 단계화하면 좋을 것이다.
적당한 위치에서 시필점 시작을 잘 했는데도 글자의 모양이나 크기가 잘못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보조선을 생각하면서 쓰는 습관을 가지도록 지도해야 한다.
Ⅸ. 결론
현대 국어 교육 이론의 주류를 이루는 열린 교육(총체적 언어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적 관점에서도 살펴보면 학습자 중심의 활동, 개별화, 상호 작용성(협동성)을 토대로 하여, 자유스러운 의사소통의 분위기 속에서 실질적인 언어 상호 작용을 통한 다양한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다양한 언어 체험 활동을 창의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국어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글을 쓰는 행위는 문자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소통하며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글을 쓰는 학생의 장기 기억과 관련된 지식, 글을 쓰는 의도와 목적, 비판적이며 창조적인 사고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쓰기 능력은 위계적인 발달을 한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단순한 연상으로 문자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기초 단계에서부터 정보 또는 자원을 확보하고 통합성과 일관성을 지닌 글을 조직해내는 재생적 사고 역량이 충분히 개발된 다음에야 가능한 인식적인 쓰기 능력에 이르기까지 점진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쓰기는 그 성격상 정보의 저장, 정보의 인출, 정보 처리에 대한 계획 및 조정, 재고와 교정 등의 복잡한 사고 과정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쓰기 기능을 가진 학생은 쓰기 활동을 함으로써 확산적 사고 및 수렴적 사고를 원활히 할 수 있게 된다. 교사는 이러한 쓰기 활동의 위계적 발달을 염두에 두고 학생들의 능력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창의성을 기르는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하겠다.
참고문헌
ⅰ. 김일영, 예쁜글씨 쓰기, 서조, 2000
ⅱ. 김혜진, 글씨쓰기의 교육적 의미, 서울교육대학교, 2005
ⅲ. 노승신, 예쁜 글씨를 위한 한글정체쓰기교본, 예성출판사, 2008
ⅳ. 송인섭, 우리글씨쓰는법, 다산에듀, 2008
ⅴ. 시사정보연구원, 한글 바른 글씨쓰기, 시사패스, 2010
ⅵ. 최명환, 사고 확장의 원리 : 글씨 쓰기 원리 탐구를 중심으로, 공주교육대학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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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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