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학습 형태][학습 도구][학습 동기유발][학습기회][참여기회][교육기회]학습의 형태, 학습의 도구, 학습의 동기유발, 학습기회, 참여기회, 교육기회(학습, 학습 형태, 학습 도구, 학습 동기유발, 학습기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습][학습 형태][학습 도구][학습 동기유발][학습기회][참여기회][교육기회]학습의 형태, 학습의 도구, 학습의 동기유발, 학습기회, 참여기회, 교육기회(학습, 학습 형태, 학습 도구, 학습 동기유발, 학습기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학습의 형태
1.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속도 맞게 진도를 나가는 형태
2. 학습 능력에 따라 심화 학습 또는 보충 학습을 하는 형태

Ⅲ. 학습의 도구
1. 플립차트
1) 굵은 펜을 사용하여 큰 글자(2~3인치)를 쓴다
2) 사전에 플립차트를 작성할 때는 한 페이지에 작성한다
3) 여러 가지 색의 펜을 사용한다
4)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참고로 하기 위해 플립차트 위에 필기용 펜을 사용하여 글을 적어 놓는다
5) 접착테이프나 포스트잇을 사용하여 꼬리표를 만든다
6) 강조하려는 낱말 위에 종이테이프를 붙여서 가린다
7) 플립차트가 전문적으로 보이는 방법
2. OHP
1) 주의 깊게 부연 기술한다
2) 글자체를 사용한다
3) 멀리 서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4) 제안
5) 너무 많은 색상을 사용하여 OHP를 번잡하게 만들지 않는다
6) 틀을 만들어 사용한다
7) OHP복사물을 배부한다
8) OHP 제작자에게 필름 제작을 맡긴다
3. 슬라이드
1) 주요 아이디어만 다룬다
2) 포맷을 정한다
3) 그래픽과 단어를 사용한다
4) 배경을 어둡게 한다
5) 발표내용을 편집한다
6) 한 가지 스타일을 사용한다
7) 출력은 서비스업체에 맡긴다

Ⅳ. 학습의 동기유발
1. 놀이에서 학습으로 끌어들인다
2. 호기심을 활용한 이야기로써 독서로 이끈다

Ⅴ. 학습기회

Ⅵ. 참여기회

Ⅶ. 교육기회
1. 유네스코의 학습권 선언
2. 만인을 위한 교육 세계 선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달시키는 권리이다.
유네스코의 학습권 선언은 교육기회의 평등이 평생 동안에 걸쳐야 한다는 의지의 표현으로서 권리로서의 사회교육에 관한 선언이다.
2. 만인을 위한 교육 세계 선언
유네스코에서는 1990년 {세계 문화의 해} 에 { 만인을 위한 교육 세계 선언(World Declaration on Education for All)속에서 만인을 위한( for All )\" 이라는 개념 자체가 모든 사람에 대한 교육기회의 평등을 나타내고 있다. 성별, 연령, 종족, 종교, 사회계층, 직업 등에 따라 차등을 두지 않는 만인을 위한교육선언이다. 내용면에서 보아서도 ぢ모든 사람은 아동이든, 청소년이든, 성인이든 관계없이 기본적인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육기회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고 선언함으로서 성인교육 기회는 아동교육과 마찬가지로 평등해야 하는 보편성을 주장하고 있다.
사회교육은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의 적응과 교육의 제 문제를 해결. 극복하는 것을 그 기본전제로 하고 있다. 특히 교육기회평등의 측면에서 학교교육의 기회불평등을 극복하고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교육의 기회평등 실현을 그 기본 가정으로 하고 있다.
학자들은 사회교육이 학교교육의 보완 . 대안 개념으로서 실질적 교육기회평등을 실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그 주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교육기회의 평등한 분배는 교육 그 자체가 하나의 사회적 자원인 동시에 소득이나 취업기회 등 다른 사회적 자원의 획득과 직접 관련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평등 기제로서의 역할과 관련하여 교육기회의 논의는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그 결과 학교 교육기회가 계층. 성. 지역에 따라 불평등하게 분배되고 있어서 학교교육기회의 양적 증가가 사회평등화를 낳지 않는다는 결론이 내려지고 있다.
교육기회평등의 준거인 능력과 환경에 관련하여 사회교육의 기회평등을 정의하면 종래의 학교교육에 의한 기회평등에서는 각 개인들의 능력이 그 준거가 되었다. 그러나 학교는 능력주의를 표방하면서 오히려 교육기회의 분배를 귀속적 요인에 의하여 왜곡시켜온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회교육은 능력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그 대상으로 한다. 결국 사회교육에 의한 교육기회평등화에 있어서는 ぢ능력っ이라는 준거가 학교교육에 의한 기회평등과는 달리 적용된다.
또한 환경과 관련하여 볼 때, 사회교육에서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시정하기 위해 학교교육의 교육기회평등에서 소외된 집단들의 보상적 교육에 큰 비중을 두고 있듯이 사회. 문화적 환경의 영향으로 교육혜택을 받지 못한 집단에 더 혜택을 주려하는 교육체계이다.
교육기회평등의 준거면에서 사회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완전한 교육의 기회가 개방되고 특히 학교교육기회에서 소외된 집단을 위한 보상적 교육기회에 큰 비중을 주려는 교육체계이다.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기회평등은 지역, 계층, 성별 등의 변인에 따라 교육기회의 분배가 불평등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많은 실증적 연구들 이 있다.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교육기회의 논의는 학교교육기회에 제한된 것이기 때문에 학교교육의 테두리를 벗어나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교육을 본다면 교육기회의 논의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증폭된 인간의 교육적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여 급속히 팽창하고 있는 사회교육을 포함하는 것으로 재정립되어야 한다.
교육기회의 평등이 사회교육에서 더 강조되어야 할 이유는 학교교육에서 벌어진 남녀간, 도농간, 사회계층간의 교육격차가 사회교육에서 더 벌어지기 때문이다. 현재와 같은 사회교육은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심화 시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왜냐하면 학교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사회교육을 더 많이 받게 되고, 학교교육을 덜 받았거나 못 받은 사람일수록 사회교육을 받을 기회를 가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사회교육이 원칙적으로 자발적인 학습동기에 그 바탕을 두고 있는 바, 자발적인 학습 동기는 학교교육을 받은 연한과 비례한다.
교육에서의 평등한 기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에서 불평등하게 분배된 교육의 기회를 극복해야 함은 물론 학교교육의 보완. 대안체제로서 사회교육의 기회가 불평등을 평등화할 수 있도록 사회교육의 기회가 주어져야만 한다.
따라서 이러한 평등의 이념에 입각한 사회교육은 여러 가지 의미에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일생의 어떠한 시기에서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한 폭넓게 체계적으로 마련해 주는 것을 그 전제로 하고 있다.
모든 계층, 연령, 지역을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 사회교육은 학교교육의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각 집단에 고루 교육기회가 분배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아왔다. 그러나 이제까지 이루어진 사회교육기회에 관한 연구들은 이러한 기대에 어긋나는 결과들을 보고하고 있다. 즉 사회교육기회는 사회적 경제적 지위에 따라 다르게 분배되어 사회교육기회의 양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교육적 불평등을 감소시키기보다는 오히려 확대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는 것이다.
정부나 민간단체에서 실시하는 사회교육은 중, 상류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이리하여 사회교육은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을 초래하여 학교교육에서 벌려 놓은 교육격차를 더욱 심화 시키고 있다.
선행연구들 은 사회교육기회의 분배에서 작용하는 중요한 변인들로 성, 연령, 직업, 소득, 교육수준 등을 들면서 여성, 육체노동자, 저소득층 등 학교교육기회에서의 불리한 집단은 사회교육기회에서 여전히 불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김수현(2005), 학교에서의 학생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류방란(2011), 공정사회 실현을 위한 저소득층 교육기회 및 사회진출 확대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송경오 외 1명(2012), 교사의 공식적 학습기회 효과에 대한 연구 분석, 한국교원교육학회
이광호(2003), 새 정부 청소년 정책의 청소년 참여기회 확대 방안,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정연희(2007), 교육기회의 확대? : 원격교육논의에 나타난 \'열린(open)\' 개념의 비판적 검토, 한국교육원리학회
Kim Rae Young(2010), 학습기회로서의 비문자적 표상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86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