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주요한 불놀이의 의의
Ⅲ. 주요한 불놀이의 주제
Ⅳ. 주요한 불놀이와 1920년대
Ⅴ. 주요한 불놀이와 폐허
참고문헌
Ⅱ. 주요한 불놀이의 의의
Ⅲ. 주요한 불놀이의 주제
Ⅳ. 주요한 불놀이와 1920년대
Ⅴ. 주요한 불놀이와 폐허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증언한다. 즉 김동인이 폐허파와 자신을 ‘다르게’ 인식하고 있다는 점은 당대 예술 개념과 문학관의 정체성 형성과 관계 있음을 보여준다. 김동인은 예술은 ‘실제 생활’과는 다른 가치있는 것이라는 의미로 예술 개념을 받아들인다. 반면 <폐허>파의 룸펜식 기질은 그것이 우리가 흔히 지적하는 바로 그 데카당이나 퇴폐주의와는 다른 차원이다. 김동인 자신이 지적하고 있듯, 김동인과 폐허파의 차이는 유미주의적인 예술(예술 절대주의의 입장에 가장 근접해 있는 사람으로 김동인을 지적하듯)과 예술 자체가 삶을 희생시킬 정도로는 철저하게 절대적이지 않은 예술 사이의 질적 차이에 지나지 않는다.
참고문헌
박윤우(2008), 상해시절 주요한의 시와 민중시론, 한중인문학회
심원섭(1993), 주요한의 초기 문학과 사상의 형성과정 연구, 연세대학교
이상섭(1969), 해에게서 불놀이까지 : 최남선과 주요한의 거리,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주요한(1972), 요한과「불놀이」와 신시 : 육당과 신시, 문학사상사
전영주(2010), 음악 및 문학 부문 주요한 「불놀이」와 <엮음수심가>의 상관성, 한국고음반연구회
정효구(1992), 주요한 작 <불놀이>의 상상력 연구, 개신어문학회
참고문헌
박윤우(2008), 상해시절 주요한의 시와 민중시론, 한중인문학회
심원섭(1993), 주요한의 초기 문학과 사상의 형성과정 연구, 연세대학교
이상섭(1969), 해에게서 불놀이까지 : 최남선과 주요한의 거리,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주요한(1972), 요한과「불놀이」와 신시 : 육당과 신시, 문학사상사
전영주(2010), 음악 및 문학 부문 주요한 「불놀이」와 <엮음수심가>의 상관성, 한국고음반연구회
정효구(1992), 주요한 작 <불놀이>의 상상력 연구, 개신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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